Abstract Class / Interface

똘이주인·2021년 5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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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상클래스란?

추상클래스는 일반 클래스와 별 다를 것이 없습니다. 단지, 추상 메서드를 선언하여 상속을 통해서 자손 클래스에서 완성하도록 유도하는 클래스입니다. 그래서 미완성 설계도라고도 표현합니다. 상속을 위한 클래스이기 때문에 따로 객체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class 앞에 "abstract" 예약어를 사용하여 상속을 통해서 구현해야한다는 것을 알려주고 선언부만 작성하는 추상메서드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abstract class 클래스이름 {
    ...
    public abstract void 메서드이름();
}

인터페이스란?

추상클래스가 미완성 설계도라면 인터페이스는 기본 설계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도 추상클래스처럼 다른 클래스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목적으로 작성하고 클래스와 다르게 다중상속(구현)이 가능합니다.

interface 인터페이스이름 {
    public static final 상수이름 =;
    public abstract void 메서드이름();
}

추상클래스 vs 인터페이스 차이점

  1. 사용의도 차이점

추상클래스는 IS - A "~이다".
인터페이스는 HAS - A "~을 할 수 있는".

이렇게 구분하는 이유는 다중상속의 가능 여부에 따라 용도를 정한 것 같다. 자바의 특성상 한개의 클래스만 상속이 가능하여 해당 클래스의 구분을 추상클래스 상속을 통해 해결하고, 할 수 있는 기능들을 인터페이스로 구현

  1. 공통된 기능 사용 여부

만약 모든 클래스가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서 기본 틀을 구성한다면,
공통으로 필요한 기능들도 모든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 하여 재정의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렇게 공통된 기능이 필요하다면 추상클래스를 이용해서 일반 메서드를 작성하여 자식 클래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 된다. 그러면 그냥 추상클래스만 사용하면 되는 거 아닌가? 자바는 하나의 클래스만 상속이 가능합니다. 만약 각각 다른 추상클래스를 상속하는데 공통된 기능이 필요하다면? 해당 기능을 인터페이스로 작성해서 구현하는게 편하

추상클래스 인터페이스 예제(생명체)

**Creature 추상클래스**

public abstract class Creature {
    private int x;
    private int y;
    private int age;
    
    public Creature(int x, int y, int age) {
        this.age = age;
        this.x = x;
        this.y = y;
    }
    
    public void age() { //나이를 먹고 x좌표상으로 이동 할 수 있는 부분이  
        age++;          //공통적인 기능이기 때문에하위 클래스에서 
    }                   // 상속할 수 있도록 일반 메서드로 구현
    
    public void move(int xDistance) {
        x += xDistance;
    }
    
    public int getX() {
        return x;       
    }
    public void setX(int x) {
        this.x = x;
    }
    public int getY() {
        return y;
    }
    public void setY(int y) {
        this.y = y;
    }
    
    public abstract void attack();    //모든 생명체에 필요한 기능이지만 각각 생명체에 따라 
    public abstract void printInfo(); //다른 기능으로 구현을 해야하기 때문에 위 두 메서드는
																	    //추상메서드로 선언하여 하위클래스에서 처리하도록 함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x : " + x + ", y : " + y + ", age : " + age;
    }
}
**Animal 추상클래스**

public abstract class Animal extends Creature{
    
    public Animal(int x, int y, int age) {
        super(x, y, age);
    }
    
    @Override
    public void attack() {
        System.out.println("몸을 사용하여 공격!!");
    }
}

printInfo 메서드도 추상메서드인데 왜 동물 클래스에는 없는 걸까?? = 이유는 하나 더 내린 것.
생명체 클래스도 동물 클래스도 추상클래스이다. 즉 상위 클래스에서 선언한 추상메서드를 앞으로 동물 클래스를 상속할 클래스에게 위임한 것이다. 동물 클래스도 추상클래스이기 때문에 위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추상클래스는 상속을 위한 클래스이니까

**Human 추상클래스**

public abstract class Human extends Creature implements Talkable{
    public Human(int x, int y, int age) {
        super(x, y, age);
    }
    
    @Override
    public void attack() {
        System.out.println("도구를 사용!!");
    }
    
    @Override
    public void talk() {
        System.out.println("사람은 말을 할 수 있다.");
    }
}

attack 추상메서드는 구현해주고, printInfo 추상메서드는 아래로 위임한 것이다.
인간 클래스는 동물 클래스와 다르게 Talk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

**Talkable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Talkable {
    abstract void talk();
}

//-----------------------------------------------------------------------------------

**Flyable 인터페이스** //새 종류의 동물 클래스에 구현시킬 Flyable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Flyable {
    void fly(int yDistance);
    void flyMove(int xDistance, int yDistance);
}

//-----------------------------------------------------------------------------------

**Swimable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Swimable {
    void swimDown(int yDistance);
}
/*
	하지만 동물이나 사람중에서 수영을 못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
	바로 이런 경우에 인터페이스로 다로 선언을 해줘서 각각 수영을 할 수 있는
	클래스에 구현시켜 만들어 주면 가독성도 좋고 유지보수하는 측면에서도 뛰어남
*/

//---------------------------------------------------------------------------------
**Programmer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Programmer {
    void coding();
}
**Pigeon 일반클래스**

public class Pigeon extends Animal implements Flyable{
    public Pigeon(int x, int y, int age) {
        super(x, y, age);
    }
    
    @Override
    public void fly(int yDistance) {
        setY(getY() + yDistance);
    }
    
    @Override
    public void flyMove(int xDistance, int yDistance) {
        setY(getY() + yDistance);
        setX(getX() + xDistance);
    }
    
    @Override
    public void printInfo() {
        System.out.println("Pigeon -> " + toString());
    }
}

동물 클래스를 상속하고 날수 있는 동물이기에 Fly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뒤 해당 메서드들을 구현 printInfo 메서드를 보면 이전에 Creature클래서의 추상메서드를 오버라이딩

**Turtle 일반클래스**

public class Turtle extends Animal implements Swimable{
    public Turtle(int x, int y, int age) {
        super(x, y, age);
    }
    
    @Override
    public void swimDown(int yDistance) {
        setY(getY() - yDistance);
    }
    
    @Override
    public void printInfo() {
        System.out.println("Turtle -> " + toString());
    }
}
//거북이 클래스에서 아래로 수영할 수 있는 기능을 재정의

//---------------------------------------------------------------------------------

**Kevin 일반클래스**

public class Kevin extends Human implements Programmer, Swimable{
    public Kevin(int x, int y, int age) {
        super(x, y, age);
    }
    
    @Override
    public void coding() {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Override
    public void swimDown(int yDistance) {
        setY(getY() - yDistance);
        if(getY() < -10) {
            System.out.println("너무 깊이 들어가면 죽을수도 있어!!");
        }
    }
    
    @Override
    public void printInfo() {
        System.out.println("Kevin -> " + toString());
    }
}

/*
	Kevin클래스에서도 오버라이딩하여 재정의 해줄 수 있다.
	케빈 같은 경우는 y값이 -10이하로 내려가면 죽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또 다른 기능으로 재정의 했다.
	바로 이런 부분에서는 추상클래스 말고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인터페이스의 장점

바로 다중구현 Kevin은 수영도 할 수 있고 코딩도 할 수 있다.
그래서 Programmer와 Swimable 인터페이스를 모두 구현하고 필요한 메서드를 재정의해서 사용하면 된다.

정리

  1. 추상클래스 사용 시기
    상속 관계를 쭉 타고 올라갔을때 같은 조상클래스를 상속하는데 기능까지 완변히 똑같은 기능이 필요한 경우 (ex. attack, printInfo)
  2. 인터페이스 사용 시기
    상속 관계를 쭉 타고 올라갔을때 다른 조상클래스를 상속하는데 같은 기능이 필요할 경우 인터페이스 사용 (ex. Swim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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