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Java GUI Control 1

한담곰·2022년 10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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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의 학교 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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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시험 기간이라 또... Java 데꼬 왔습니다.
네네... 바로 시작해 볼게용 😿

목차

  • Label Control
  • Button Control
  • Text Field Control
  • Text Area Control

  • 1. Label Control

    기능

    Label은 고정 문자열을 표시할 때 사용된다.

    생성자와 메서드

    Constructor Function
    Label() Blank Label 생성
    Label(String text) Text가 좌측에 Layout 되는 Label 생성
    Label(String text, int aligment) Alignment 값에 따라 text가 Layout 된 Label 생성
    Label.LEFT
    Label.CENTER
    Label.RIGHT

    Method Function
    String getText() Label의 Text 반환
    void SetText(String label) Label에 Text 설정
    void setAligment(int align) Label의 Text 위치 결정
    int getAligmnet() Label의 Text 위치를 반환

    2. Button Control

    기능

    Button을 생성할 때 사용된다.

    생성자와 메서드

    Constructor Function
    Button() 제목 없는 Button 생성
    Button(String label) Label로 주어진 문자열 제목의 Button 생성

    Method Function
    String getLabel() Button 제목 Return
    void setLabel() Button 제목 변경

    Label & Button 예제 프로그램

    종료(Exit) Button을 클릭하면 프로그램이 종료하는 프로그램!
    Hint : JLabel Control, JButton Control을 추가한다!

    Source

    // Event 코드 부분만 작성하였음.
    private void jButton1ActionPerformed(java.awt.event.ActionEvent evt) {                       
            // 버튼 클릭 시 시스템 종료
            System.exit(0);
        }

    Design

    실행 결과

    종료(Exit) 버튼 클릭 -> 프로그램 종료


    3. TextField Control

    기능

    단일 문자열을 입력할 때 사용된다.

    형식

    TextField strInput = new TextField(str,size)
    str TextField에 표시될 기본 문자열
    size TextField 크기

    메서드

    Method Function
    void append(String str) 기존의 문자열에 str 문자열 추가
    int getColumns Column 수 반환
    int getRows Row 수 반환

    4. TextArea Control

    기능

    다중 문자열을 입력할 때 사용된다.

    형식

    TextArea strInput = new TextArea(str, rows, cols)
    str TextArea에 표시될 기본 문자열
    rows Row
    cols Column

    메서드

    Method Function
    void append(String str) 기존의 문자열에 str 문자열 추가
    int getColumns Column 수 반환
    int getRows Row 수 반환

    TextField & TextArea 예제 프로그램

    (1) TextField에 한 줄의 문자열 입력하고, 입력(Input) Button을 클릭하면 TextArea에 해당 문자열을 추가하는 프로그램!

    Source

    private void jButton1ActionPerformed(java.awt.event.ActionEvent evt) {                                         
            // 버튼 클릭 시 한 줄 입력 TextField의 문자열을 다중 라인 입력 TextArea의 문자열에 추가.
            String strCRLF = "\n";
            String strData = null;
            strData = jTextArea1.getText();
            strData += jTextField1.getText() + strCRLF;
            jTextArea1.setText(strData);
        }

    Design

    실행 결과

    입력 버튼 클릭!


    (2) TextArea(다중 라인 입력)의 문자열에 TextField(한 줄 입력)의 문자열을 추가하는 프로그램!
    조건 : append() method를 이용하여 동일한 기능을 하도록 구현하기~

    Source

    private void jButton1ActionPerformed(java.awt.event.ActionEvent evt) {    
    	String strCRLF = "\n";	// CR + LF (\n)
        String strData = null;	// String variable
        strData = jTextField1.getText() + strCRLF;	// TextField -> strData
        jTextArea1.append(strData);		// strData -> TextArea
        }

    Design

    실행 결과

    어라.... "밒"... 뭔... ㅎ... 오타났네용... ^6^;;; 당황스럽다... 수정하기... 귀찮으니까 그냥 애교라고 생각하고 보세요.

    Key Event Handler를 이용한 TextField & TextArea 예제 프로그램

    (1) 문자 입력에 하나의 문자 입력! (입력 문자 -> TextArea에 추가)
    초기화(Reset) 버튼 클릭 시, TextField, TextArea의 문자열이 초기화되는 프로그램!!

    Source

    import java.awt.event.KeyEvent;  // VK_BACK_SPACE, VK_ENTER Key
    
    private void jTextField1KeyTyped(java.awt.event.KeyEvent evt) {
    	if (evt.getKeyChar() != KeyEvent.VK_BACK_SPACE) {
        	// 문자 입력 추가
            jTextArea1.setText(jTextArea1.getText() + evt.getKeyChar());
        } else {
        	if (evt.getKeyChar() == KeyEvent.VK_ENTER) {  //newLine 추가
            	jTextArea1.setText(jTextArea1.getText() + evt.getKeyChar() + "\n");
            }        
    }
    
    private void jTextField1ActionPerformed(java.awt.event.ActionEvent evt) {
    	jTextField1.setText(null);  // Input initialize
    }
    
    private void jButton1ActionPerformed(java.awt.event.ActionEvent evt) {
    	// Button 클릭 시 문자열 초기화
    	jTextField1.setText(null);
        jTextArea1.setText(null);
    }

    Design

    실행 결과

    입력

    초기화 버튼 클릭 -> TextField와 TextArea 둘 다 초기화된당...


    (2) (1)번 예제와 비슷!!하지만 다름! 문자 입력(Text Field)에 문자열 입력 후에 "Enter" Key를 누르면 입력한 문자열이 입력 확인(Text Area)에 추가되는 예제 프로그램! 리셋 버튼 기능은 똑같이 구현한다.

    Source

    수정된 부분만 작성하였음.

    private void jTextField1ActionPerformed(java.awt.event.ActionEvent evt) {                                            
    //         jTextField1.setText(null);  // Input initailize
        }                                           
    
        private void jTextField1KeyTyped(java.awt.event.KeyEvent evt) {                                     
            if (evt.getKeyChar() == KeyEvent.VK_ENTER) {
    //            jTextArea1.setText(jTextField1.getText() + evt.getKeyChar() + "\n");
                jTextArea1.append(jTextField1.getText() + evt.getKeyChar());
                jTextField1.setText(null);
            }
        }

    Design

    (2)번과 동일!

    실행 결과

    문자열 입력 후 "Enter"

    초기화 버튼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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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심히 살아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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