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SRP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OCP : 개방-폐쇄 원칙 ( Open/closed principle)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1. SRP 단일 책임 원칙
-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ex) UI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2. OCP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이런 거짓말 같은 말이? 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
- 다형성을 활용해 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문제점]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SPRING CONTAINER!!)
3.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4.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5.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하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 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하다.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DIP 위반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뭔가 더 필요하다.
06.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1. 스프링 이야기에 왜 객체지향 이야기가 나오는가?
-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DIP를 가능하게 지원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DI컨테이너 제공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
2. 스프링이 없던 시절
- 좋은 객체 지향 개발을 하려고 OCP,DIP 원칙을 지키면서 개발을 하니 배보다 배꼽이더 큼
- 순수하게 자바로 OCP,DIP원칙들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보면, 결국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만들게 된다(DI 컨테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