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DiffUtil 사용법 알아보기

H43RO·2021년 10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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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와 친해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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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ffUtil 의 등장 배경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다보면 필수적으로 쓰이는 RecyclerView 사용에 있어서, 동적으로 데이터가 변경되는 경우 우리는 notifyDataSetChanged() 한 줄로 리사이클러뷰를 갱신하곤 했다. 만약 아이템 딱 하나가 바뀌는 상황이더라도 귀찮아서 notifyDataSetChanged() 를 통해 갱신하곤 한다. 그러나 이러한 행위는 성능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야말로 멍청한 짓이다 (사실 필자 이야기다). 사실 개발자한텐 너무너무 편하다.

notifyDataSetChanged() 는 사실상 리스트를 싹 지우고 다시 처음부터 끝까지 객체를 하나하나 만들어 새로 렌더링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때문에 비용이 매우 크게 발생한다. 따라서 효율적으로 동적인 리사이클러뷰를 구성하는 방법이 필요했다.

이러한 이유로 등장한 것이 바로 DiffUtil 클래스이다. 이전 데이터 상태와 현재 데이터간의 상태 차이를 계산하고, 반드시 업데이트해야 할 최소한의 데이터에 대해서만 갱신하게 된다. 데이터 업데이트 횟수를 최소한으로 가져가는 것이다.

💡 TMI

두 데이터간 차이 계산에는 Eugene W.Myners 의 Diff Algorithm 이 사용됐다고 한다.


DiffUtil 사용 방법

DiffUitl원래 목록과 새로 들어온 목록간의 차이를 계산하고 난 뒤 DiffUtil.Callback 이라는 추상 클래스를 콜백 클래스로 활용하게 된다. DiffUtil.Callback4개의 추상 메소드와 1개의 일반 메소드로 이루어져있는데, 이러한 메소드를 오버라이딩하여 사용한다. (4개 추상 메소드의 경우 당연하게도 오버라이딩 필수)

getOldListSize()

이전(원래) 목록의 크기를 반환한다.

getNewListSize()

새로 들어온 목록의 크기를 반환한다.

areItemsTheSame(int oldItemPosition, int newItemPosition)

두 아이템이 같은 객체인지 여부를 반환한다.

areContentsTheSame(int oldItemPosition, int newItemPosition)

두 아이템이 같은 데이터를 갖고 있는지 여부를 반환한다. areItemsTheSame()true 를 반환할 때만 호출된다. 애초에 객체가 다르다면 데이터를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getChangePayload(int oldItemPosition, int newItemPosition)

만약 areItemTheSame()true를 반환하고, areContentsTheSame()false를 반환했다면 새로운 녀석이 들어왔다는 것으로 간주하고 해당 메소드가 호출되어 변경 내용에 대한 페이로드를 가져온다. 해당 메소드는 추상 메소드가 아니기 때문에 꼭 오버라이드할 필요는 없다.

그럼, 한 번 만들어보자. 우선 DiffUtil.Callback 을 상속받는 콜백 클래스를 만들어주고, 비교 대상을 지정해준다.

class DiffUtilCallback(private val oldList: List<Any>, private val newList: List<Any>) :
    DiffUtil.Callback() {
    override fun getOldListSize(): Int = oldList.size

    override fun getNewListSize(): Int = newList.size

    override fun areItemsTheSame(oldItemPosition: Int, newItemPosition: Int): Boolean {
        val oldItem = oldList[oldItemPosition]
        val newItem = newList[newItemPosition]

        return if (oldItem is Person && newItem is Person) {
            oldItem.id == newItem.id
        } else {
            false
        }
    }

    override fun areContentsTheSame(oldItemPosition: Int, newItemPosition: Int): Boolean =
        oldList[oldItemPosition] == newList[newItemPosition]
}

그러고 난 뒤 리사이클러뷰의 어댑터에 아래와 같은 함수를 만들어두고, updateList() 를 통해 새로 들어온 데이터를 집어넣게 되면, DiffUtil.calculateDiff 에 해당 데이터를 집어넣게 되고 인자로는 우리가 구현한 콜백 클래스 객체를 전달한다.

이후 diffResult.dispatchUpdatesTo(어댑터) 를 호출하게 되면, 최소한의 업데이트 연산으로 리사이클러뷰를 갱신해줄 수 있는 것이다.

fun updateList(items: List<Person>?) {
    items?.let {
        val diffCallback = DiffUtilCallback(this.items, items)
        val diffResult = DiffUtil.calculateDiff(diffCallback)

        this.items.run {
            clear()
            addAll(items)
            diffResult.dispatchUpdatesTo(this@Adapter)
        }
    }
}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은가!? 메소드 이름들이 매우 직관적이라 편리한 것 같다.


알아두어야 할 것들

RecyclerView.Adapter 와의 연관성

DiffUtil리사이클러뷰 어댑터다양한 데이터 업데이트 관련 메소드를 활용한다.

  • notifyItemMoved()
  • notifyItemRangeChanged()
  • notifyItemRangeInserted()
  • notifyItemRangeRemoved()

엄청 큰 데이터를 다루는 경우

목록이 매우 방대한 경우라면, DiffUtil 연산이 오래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백그라운드 쓰레드에서 이를 실행하고, 메인 쓰레드에서 DiffUtil.DiffResult 를 가져온 뒤 적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목록의 최대 사이즈는 2²⁶ 개 이다)

예상 성능

DiffUtil 은 두 목록 간의 추가 및 제거 작업의 최소 수를 찾기 위해 O(N) 공간이 필요하다. 예상되는 성능은 O(N + D²) 정도이다.

  • N: 추가 및 제거 된 항목의 총 수
  • D: 스크립트 길이

예상 성능 계산은 아래 포스팅에서 그대로 인용했음을 밝힙니다.
https://blog.kmshack.kr/RecyclerView-DiffUtil로-성능-향상하기/


참고자료

https://blog.kmshack.kr/RecyclerView-DiffUtil로-성능-향상하기/
https://onemask514.tistory.com/48
https://taehyungk.github.io/posts/android-RecyclerView-DiffUt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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