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2기 SW 마에스트로 합격 수기 및 지원 꿀팁

H43RO·2021년 5월 14일
46

회고 및 후기

목록 보기
1/4
post-thumbnail

해당 포스팅은 2021년 제 12기 모집 기준 수기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지원 동기

우선 그냥 멋있어 보였다. 페이스북 프로필에 'SW 마에스트로 제 11기 수료생' 이런식으로 적혀있으면 왠지 모르게 대단해 보였다. 그리고 평소에 눈여겨 봤던, 대단하고 멋진 사람들은 보통 소마 출신이기도 했다. 상당한 상관 관계가 있어 보였다. 소마 출신 개발자들은 모두 멋있어 보였고, 멋있어 보였던 개발자들은 대개 소마 출신이었다. 소마에 대해서 잘 몰랐을 때에도, 수많은 지원자들 사이에서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합격한 엄선된 개발자들인건 알고 있었기 때문에 당연히 대단해보일 수 밖에 없었다.

그렇게 필자는,

'그럼 나도 멋있는 개발자가 되기 위한 첫 걸음으로, 소마에 지원해봐야겠다'

라는 단순한 생각에서 SW 마에스트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며 소마 연수생으로 활동하게 된다면 어떤 것을 배우고 얻을 수 있는지, 합격을 위해 어떤 전형을 거쳐야하고 어떻게 준비를 해야하는지 조사했다.

사실 조사를 하면 할 수록 더더욱 엄두가 안 났던 것은 사실이다. (제 11기 기준) 대기업처럼 서류 통과를 하고 코딩테스트 2번을 거치고, 면접까지 뚫어야 합격을 할 수 있다는 것부터가 심리적으로 압박이 심했다. 소마 출신 개발자들이 더더욱 빛나고 대단해보이는 시점이었다.

'이걸 내가 어떻게 해..' 라는 생각이 단연 머릿속에서 떠나질 않았다. 평소에 본인 실력에 자신이 없었던 것은 물론, 과거 기수 소마 합격 수기 포스팅들을 보면 '아.. 이런 사람들이 붙는거구나' 하는 생각밖에 안 들 만큼 대단한 사람들이 작성한 포스팅이었기 때문이다.

'저는 4년 동안 알고리즘 공부를 해왔고...',
'사용자 수 10만 명을 보유하고 있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저는 해커톤 및 공모전에서 11번 정도 수상해보았으며...'

이런 사람들이 합격했다는데 보잘 것 없는 내가 비비기나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었다.

하지만 불현듯, 준비해서 나쁠 건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막말로 모든 걸 다 던져두고 SW 마에스트로 준비를 하더라도 개발자로서의 역량을 기르기에 충분한 기회라고 생각되었다. 자기소개서 작성, 알고리즘, 웹, SQL, 면접 준비까지 모두 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필자는, 제 12기 SW 마에스트로에 도전해보기로 했다.

자소서는, 자소서를 가장한 부메랑이다

한참 소마 지원 팁 등을 찾아보며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써야할 지 갈피를 잡고 있을 때, 사람들은 이런 말들을 해주곤 했다. 자신이 SW 마에스트로에 지원하기 전에 어떤 것을 해왔고 (프로젝트 경험 등) 자신이 SW 마에스트로에 꼭 합격해야하는 이유 등을 자연스럽게 풀어내라고 한다.

'지금까지 해왔던 것을 자세하게 아낌없이 풀어내라', 'SW 마에스트로의 인재상에 맞추어 작성해라' 등등

다 맞는 말이지만 합격 후에 돌아보니 필자 생각에 자기소개서 작성을 할 때 가장 신경써야할 점은, 자소서가 곧 나의 면접 질문지 라는 점이다. 자신에게 오는 질문은 거의 자소서로부터 나온다. 위에 적어놓은 조언들보단, 이 말이 더욱 갈피를 잡기 쉬울 것이다.

내가 지금 작성하고 있는 자기소개서가 면접 질문 목록이라고 생각하면, 당연하게도 내가 자신있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들을 유도하기 위한 자기소개서가 완성될 것이다. 예를들면 이러한 시나리오다.

  1. 가장 경험에 남는 프로젝트 경험을 서술하며 자연스럽게 자신이 Android 개발자임을 밝힌다.

  2. 면접관님들은 해당 프로젝트 경험과 Android 앱 개발이라는 기술 스택에 초점을 맞춘다.

  3.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느꼈던 점, 어려웠던 점, 배운 점 등을 물어보실 거고 Android 앱에 대하여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얼마나 능숙한지 등을 물어보는 질문을 하실 것이다.

  4. 당연하게도 그것들에 대해선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답안지마냥 미리 대비할 수 있고, 또 자신있게 대답하면서 자연스럽게 면접장에서 분위기를 끌어오며 자신을 어필할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이 '이것만큼은 보여줘야한다', '이것만큼은 뽐내고 싶다' 등의 장점이나 특별한 경험이 있다면, 면접에서 자연스럽게 풀어낼 수 있도록 자기소개서에 '저한텐 이런거 질문해주세요' 하듯이 써서 내면 된다.

자기소개서를 양식에 맞게 꽉 채워서 낸다기 보다, 양과 상관없이 위의 말대로 핵심만 갖추고 있으면 된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필자는 몇몇 항목의 경우 제한 글자 수의 1/3 도 안 채우고 냈다.

자기소개서에 '어제 피자를 먹었는데 맛있었습니다.' 같은 것만 안 적으면 서류전형은 통과하는 것 같다. 본격적인 전형은 이제부터다. 서류 합격 메일이 오면 1차 코딩 테스트를 앞두게 된다.

1차 코딩 테스트 : 최소한의 예의 확인

그렇다. 필자가 느끼기에 1차 코딩 테스트는 SW 마에스트로에 지원하기 위한 최소한의 예의를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전형으로 느껴졌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뜻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당연하게도 알고리즘 문제를 풀어왔을 것이고, 문제를 많이 풀진 않았더라도 최소한의 알고리즘 공부는 했을 것이다. 이를 노렸는지, '개발자의 길을 걷고 있다면 이정도는 풀어야지?' 하는 느낌의 문제들이 나왔다.

온라인 코딩 테스트는 엘리스라는 플랫폼으로 진행했다. (이 플랫폼 역시 소마 출신의 개발자가 창업한 것이다) 전 기수 제 11기 때는 구름이라는 사이트를 활용했다고 하는데, 당시 시험 환경에 문제가 많이 발생해서 사람들의 불만에 의해 플랫폼을 바꾼 것 같다. 안 그래도 떨리는 시험에 서버까지 터져버리면 패닉이 왔을 것 같다.

아무튼 엘리스로 1차 코딩 테스트를 치루게 되었는데, IDE 사용은 허용이 되었다. 자신에게 익숙한 IDE 환경에서 코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해보며, 최종본 코드를 엘리스 코드 에디터 창에 복붙해서 제출하면 된다.

제 12기 기준, 1차 코딩 테스트 문제는 아래와 같이 나왔다.

알고리즘 : 6문제
SQL : 1문제
WEB : 1문제

전년도에는 1차 코딩테스트 때 알고리즘 문제가 3문제 나왔다고 했었는데, 3문제가 더 나온다고 해서 살짝 당황했던 기억이 있다. 제한시간은 달라지지 않았는데 문제 수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그만큼 난이도는 하향 평준화 되었겠지만 문제 수가 많다는 사실만으로도 심리적 압박감이 심했다.

1. 알고리즘 문제

기억나는 알고리즘 문제 유형은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 (규정 상 기출문제를 알려주진 못한다.)

DFS, 브루트 포스, 구현, 분할정복

유형 자체는 평소에 알고리즘 공부를 해두었다면 다들 알고 있을 유형이다. 그리고 해당 유형들을 알고 있다면 쉽게 접목하여 풀 수 있게끔 문제가 나왔던 것 같다. (물론 소마 준비생 오픈채팅방 사람들이 그렇게 말했고, 필자는 알고리즘이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마냥 쉽지만은 않았다 ㅠㅠ)

문제 순서가 너무했던 게, 1번 문제가 가장 어려웠다. 필자는 이를 단번에 알아채고 2번 부터 풀었다(?). 문제는 전체적으로 체감상 solved.ac 기준 실버3 - 골드3 사이 난이도에서 골고루 나왔던 것 같다.

참고로 필자는 약 4개월 전부터 1차 코테까지 백준에서 약 200문제 밖에 못 풀었던 상황이었지만, 그래도 다 풀긴 풀어서 낼 수 있었다. 제출 시 정답 여부가 안 나오지만, 많은 테스트케이스를 통과하지 못했을 것 같다.

2. SQL 문제

필자는 SQL 쿼리문에 대해 문외한이었지만, 1차 코딩 테스트 5일 전에 프로그래머스 사이트의 SQL 고득점 키트를 모두 풀어봤다. 실제로 1차 코딩 테스트 문제 풀이에 엄청 도움이 됐다.

출제됐던 문제는 JOIN, WHERE 문을 사용할 줄 알면 단 번에 풀 수 있었던 난이도였다.

만약 SQL에 대하여 무지하다면, 프로그래머스 문제를 꼭 1회독 이상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3. WEB 문제

사전에 HTML/CSS/JS 범위 내에서 나온다고 공지가 됐었다. 기본적으로 웹 기초를 알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범위다. 만약 기초도 모르는 사람들이라면 생활코딩의 웹 기초 강의를 추천한다.

출제됐던 문제는 CSS 속성을 변경하고 적용할 줄 아는지를 물어보는 문제였다.

작년(11기)에는 Javascript 로 API 를 호출하여 비동기 처리를 하는 문제가 나왔다고 해서
살짝 쫄았던 상황이었는데, 문제를 보자마자 안심했던 기억이 있다.

SQL 이나 웹 문제는 모두 맞춘 것 같았지만, 다른 사람들에 비해 알고리즘(PS)이 취약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합격할 자신이 없었다. 특히 소마 준비생 오픈채팅방에선 다들 문제가 너무 쉬웠다고 하길래 나만 좀 어려웠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평소에 더더욱 알고리즘을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도 운이 좋았는지, 1차 코딩테스트를 통과했다. 합격할 줄 몰랐어서 더더욱 기뻐했던 기억이 있다.

당연하게도 평소에 알고리즘 문제를 열심히 푸는게 베스트지만 필자처럼 진작 알고리즘 공부를 해두지 않은 사람들의 관건은 부분 점수를 얼마나 잘 챙기냐인 것 같다.

필자는 어려운 문제의 경우 어떻게든 코드 제출이라도 하려고 자기가 만든 테스트 케이스정도는 통과하는 코드를 짜서 냈고, 부분 점수들을 잘 챙겨서 그런지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다.

2차 코딩테스트 : 예의는 있네? 이건 몰랐지?

1차 코딩테스트와 다르게, 2차 코테 때는 '화면 녹화'를 진행했으며, 인터넷 사용이 허용되지 않았다. 또한 듀얼 모니터도 사용을 제한했다. 환경이 제한되는 것만으로도 난이도가 올라갔다고 볼 수 있다.

1. 알고리즘 문제

1차 때와 다르게 알고리즘 문제가 총 3문제만 나왔다. '짧고 굵게 판가름 한다는 건가..' 하며 쫄았다.

마찬가지로 규정상 기출문제를 직접적으로 알려줄 순 없지만, 한 가지 말해줄 수 있는 것은 2차 코테가 결국 '1차 코딩테스트'의 확장판이었다는 사실이다.

DFS & BFS, 분할정복 등

몇몇 문제는 '1차 코딩테스트' 때 출제됐던 문제에 '추가적인 요구사항'에 맞춰 확장해서 구현하는 문제가 나오곤 했다. 한 마디로 응용 문제가 출제된 것이다. 딱 이 문제들을 보자마자 이런 후회가 밀려오곤 했다.

'아... 1차 코테 문제를 좀 복기해볼 걸...'

아무튼 분명 1차 문제를 복기해봤다면 더욱 수월하게 풀었을 것만 같은 문제들이 여럿 나왔다. 이러한 문제들을 제외하고는 1차에 비해 난이도가 그렇게 올라가진 않았었다.

2. SQL 문제

1차, 2차 코테를 모두 응시한 필자가 보기엔 SQL 문제는 정말 최소한의 지식만 물어보는 것이 맞는 것 같다. 2차 코딩테스트의 SQL 문제 역시 기본 쿼리문만 제대로 알면 누구나 풀 수 있는 문제였다.

1차 때와 조금 다른 점은 주어지는 테이블이 더 많아서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다 정도?

역시 JOIN 문을 잘 활용하는 것이 관건이었다. 소마 코테 1주일 전 프로그래머스 SQL 문제 1-3회독은 국룰인 것 같다.

3. WEB 문제

WEB 문제가 1차 코테에 비해 난이도가 조금 올라갔던 것 같다. 물론 이렇게 말해봤자 웹을 조금이라도 건드려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풀 수 있는 수준이었다.

JavaScript 를 통해 CSS 속성을 조작하는 느낌의 문제가 나왔었다. 이것또한 11기 코테 기출문제보다는 훨씬 쉬운 난이도였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SQL, WEB 은 확실히 다 맞았다고 자신했지만 역시 알고리즘 문제 때문에 합불 여부가 불확실했었다. 한 문제는 아예 손도 못 댔고, 풀었다고 생각한 문제들은 시험이 끝나고 수많은 예외 입력들이 떠오르며 '아차' 했다. 아쉬움 그 자체였다.

제발 부분점수 좀 두둑히 챙겨주십쇼... (거의 기도메타)

사실 그래서 별 기대를 안 했다. 소마 12기 준비생 오픈 카톡방이 워낙 뛰어나신 분들이 모여있어서 그런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다들 코테가 너무 쉬웠다며 올 솔브도 몇몇 보이곤 했다 (ㅠㅠ). 그 톡방의 알림을 받아보기만 해도 자신감이 뚝뚝 떨어졌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 발표 당일,

진짜 믿기지가 않았다. 그야말로 너무 행복했다!! 기대를 하지 않았던 만큼 더욱 기뻤다. 정말 기도한대로 (?) 부분 점수가 잘 반영이 된 것 같았다. 한 편으로는 스스로 부족함을 워낙 잘 느꼈기 때문에, 오히려 확실한 동기부여가 되기도 했다.

코딩테스트 요약

  1. HTML / CSS / JS 를 한 번이라도 다뤄본 사람들은 따로 더 공부할 사항은 없다. 다만 본인이 완전 웹알못이라면 생활코딩 등의 사이트를 활용하자.
  1. 프로그래머스의 SQL 고득점 키트만 풀어봐도 소마 코테의 SQL 문제는 쉽게 풀 수 있다. (기존에 SQL을 다뤄본 사람들에겐 꽁 문제다.)
  1. 알고리즘 문제는 solved.ac 기준 골드 이상 티어라면 걱정없이 풀 수 있을만한 난이도이다. 만약 문제가 어렵더라도 최대한 손을 대보는 것이 관건이다. 부분점수가 적용되는 점을 최대한 활용하자.

그렇게 필자는 면접 관련 일정을 안내받았고, 막상 2번의 코딩테스트를 통과하니 잊고 있었던 가장 큰 벽을 마주친 느낌이었다.

최후의 관문 : 면접

이런 프로세스에서 면접만큼 떨리는 전형이 없다. 코딩 테스트를 연달아 2번 볼 때는 면접의 존재조차 잊어버린 채 문제 푸는데에 급급했다. 그래도 나름대로 예상 질문 목록을 만들어보며 약 일주일 동안 면접을 준비했다.

이 글의 첫 순서에 자기소개서를 '부메랑' 이라고 표현한 바 있다. 괜히 이 말을 하는 것이 아니다.

이 글을 말 그대로 회고가 아닌 '합격 수기 및 꿀팁' 을 다루는 포스팅이다. 운좋게 합격을 해본 사람입장에서의 자기소개서는 사실 본인이 '면접 질문'을 정할 수 있는 주문서와도 같다. 그러므로 사실 자기소개서를 쓸 때 이를 염두해두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관건은 분위기 휘어잡기

소마 면접은 다대다 면접으로, 필자같은 경우 5(면접관) 대 5(준비생) 면접이었다. (실은 가물가물하다) 정말 잔인하지만, 그 속에서 살아남으려면 면접 분위기를 자신이 주도하는 것이 최고다.

면접 분위기를 자신이 주도한다는 말은, 자신이 면접관들의 꼬리질문을 유도하고 알게 모르게 본인 어필을 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자기소개서'를 통해서 미리 설계할 수 있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본인이 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어떤 활동들을 해왔고, 무엇을 가장 잘 하는지에 대해 충분히 어필을 하면 면접관들은 자소서만으로 알 수 없는 무언가에 대해 물어보기 마련이다.

그래서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 주 스택 활용 능력 등을 자소서에 녹이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예를들어 자소서에 '안드로이드'가 주 스택이라고 작성했다면, 아래와 같이 면접이 진행될 것이다.

🤷🏻‍♂️ : 안드로이드가 주력이시군요! 혹시 최근에 살펴봤던 안드로이드 최신 기술이 있다면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A. 아, 저는 최근에 Android Jetpack Compose 라는 것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요, Compose 는 Swift UI 나 Flutter 의 UI 구성 방식과 비슷하게 프로그래매틱하게 UI 를 작성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기존 XML 기반 UI 구성 방식에 익숙해져서 생소한 개념으로 보였지만, 조금만 익숙해지면 적은 코드로 빠르게 UI 를 쉽게 작성할 수 있고 유지보수에도 용이한 것 같아 천천히 익혀보고 있습니다.

🤷🏻‍♂️ : 그렇군요, Flutter 와 방식이 비슷하다고 하신 걸 보니 Flutter 또한 해보신 경험이 있으신 것 같아요. Flutter 와 네이티브 앱 개발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인가요?

A. 넵 Flutter 도 가볍게나마 다뤄본 적이 있습니다. 제가 느끼기에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네이티브 앱의 경우 하드웨어 레벨의 기능 (센서 등) 을 이용하기에 적합하지만 그에 비해 Flutter 는 아직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SDK 가 부족하다고 느꼈고, 또한 ...


이런 식으로, 잠시나마 면접의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자신'을 중심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다. 그 과정에서 본인의 역량을 충분히 어필할 수 있고, 얼마나 자신이 있는지도 맘껏 드러낼 수 있는 절호의 기회 그 자체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에 이러한 것들을 유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그렇게 자소서를 작성했다면 면접 역시 자소서를 기반으로 준비하면 되는 것 같다.

그 외에, 공통적으로 받았던 질문들은 아래와 같다. 공통질문은 따로 준비를 해서 이득을 볼 건 없고, 본인의 임기응변 능력을 믿어야 한다.

공통질문
자기소개, 지원동기는 국룰이니 알아서 짧고 굵게 잘 준비해야 한다.

  1. 각자 최근에 알게된 (습득한) 테크 신기술을 설명해달라!

  2. 개발 능력을 제외하고, 본인이 남들과 다르게 어떠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따로 하고 있는 노력이 있나?

  3. 코로나19로 인해 몰락한 관광 산업을 IT 적으로 접근하여, 다시 부흥시켜줄 수 있는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자유롭게 얘기해달라 (대답 안해도 된다고 하셨음)

자기소개를 장황하게 준비한 분이 계셨는데, 너무 길어서 면접관님들의 표정을 보니 다들 지루해 하신 기억이 있다. 공통질문의 팁이라고 하면 팁인데, 자기소개 및 지원동기는 짧지만 임팩트있게 본인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아, 그리고 원래 소마 면접은 '2차 코딩테스트' 코드리뷰가 무조건 진행되는 것이 맞다. 그런데 특이하게 필자가 들어간 면접실은 그런 질문을 하지 않으셨다. (너무 성적이 안 좋아서 그런가 ㅠㅠ)

따라서 항상 이런 글은 참고로만 알아두는 것이 좋다. (심지어 자리에 2차 코딩테스트 문제를 인쇄물로 하나씩 놔주셨는데, 관련해서 질문이 일절 없었다)

또한, 면접이 끝나고 준비생 오픈 카톡방을 보니 CS 질문을 많이 한 면접실도 있었다. 정말 케바케인 것 같다.

면접 요약

  1. 자기소개서를 중점으로 준비하면 된다.
  2. CS 지식을 물어보는 경우도 있다.
  3. 2차 코딩테스트 코드리뷰를 대비해야 한다.
  4. 면접 분위기를 휘어잡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최종 합격 메일을 받고 온 동네방네 자랑을 해댔다.

웬만한 질문들을 침착하게 다 답변했어서 그런지, 면접관 분들이 좋게 봐주신 것 같다. 정말 다행인 것 같다.

정말 꿈꿔왔던 대외활동에 합격을 했기 때문에 역대급으로 기뻤고, 또 많은 전형 절차를 거쳐 최종 합격을 했다는 점이 엄청나게 뿌듯했다. 후에 들은 이야기지만, 역대급 경쟁률을 찍었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더욱 뿌듯했다 ㅎㅎ

소마 12기 준비를 하면서 수많은 블로그를 뒤져봤고, 어떻게 준비해야 좋은 지 죽도록 찾아봤다. 같은 맥락으로, 다음 기수 그리고 다다음 기수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에 이 글을 작성하게 됐다.

소마 출신 개발자들은 모두 멋있어 보였고, 멋있어 보였던 개발자들은 대개 소마 출신이었다

필자 또한, 역대 소마 연수생들에게 누를 끼치지 않도록 열심히 활동하여 누군가에게 '멋있어 보이는' 개발자가 되어야 겠다는 다짐으로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

모두들 열심히 준비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profile
어려울수록 기본에 미치고 열광하라

10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6월 11일

글 잘 봤습니다 ㅎㅎ
혹시 코딩테스트에서 알고리즘은 어떤 언어로 진행 하셨나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11월 24일

글 덕분에 도움이 정말 많이 되었습니다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12월 29일

안녕하세요! 소프트웨어 마에스트 준비방은 혹시 어떻게 찾으신건가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월 17일

안녕하세요 질문할 것이 있는데 메일드려도 괜찮을까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월 20일

안녕하세요. 좋은 글 잘 봤습니다! 궁금한 것이 하나 있는데요.

현재 저는 웹 개발자로 진로를 잡았고 만약 소마에 붙게 되더라도 웹 쪽으로 개발역량을 쌓고 싶은데요, 소마에는 분야별로 커리큘럼이 나눠져 있는게 아니라고 하던데, 혹시 들어가서 제가 원하지 않은 분야의 프로젝트를 1년 내내 진행하는 경우도 존재하나요? 예를 들면 웹쪽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느닷없이 앱이나 기타 분야의 프로젝트에 참여한다던가 하는 경우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제가 원하는 웹 분야로 마음맞는 사람들과 팀을 결성하여 나아갈 수 있는 환경인가요?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