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메모리, 데이터 출력
- 데이터
- 숫자: 10, 20
- 문자: 'a', '가'
- 음원, 영상, 이미지 등
- 메모리
- 실행
복붙 단축키 = ctrl + D
실습) 데이터 출력
- 문자 데이터 출력시, "를 써도 되고, '를 써도 되는데, 일반적으로 ' 를 사용한다.
변수란?
- 데이터가 저장돼있는 메모리의 특정 공간
- 메모리 주소가 너무 어려워서 이름표를 붙여준 걸 '변수명'이라고 부른다.
변수 선언 및 초기화
== "좌측과 우측의 데이터가 같다"
= "오른쪽의 데이터를 왼쪽 공간에 할당한다."
- 변수 =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
- 변수명은 내 마음대로 지을 수 있고, 변수는 언제든 쓸 수 있다.
- 변수초기화 = 변수에 데이터를 할당하는 것
변수를 사용하는 이유
- 변수는 주로 데이터를 재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한다.
- 출력할 문구가 많은 경우, 변수 하나만 수정하면 바로 다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습) 변수사용
실습) 데이터 변경
변수명은 이렇게 하세요
- 영문 사용
- 첫번째는 소문자로
- 데이터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명사 사용
- 변수의 역할이 헷갈리지 않도록
- myWeight(O) / mw(X)
- 두 개 이상의 단어로 이뤄진 경우
- 카멜 표기법 : customerBankAccount
- 스네이크 표기법 : customer_bank_account
- 예약어 (파이썬에서 미리 예약된 언어)
- 특수문자 사용금지(_ 제외)
- 공백문자 사용금지
- 숫자는 사용해도 되지만, 첫번째 글자에 사용금지
- myAddress1(O) / 1myAddress(X)
자료형(Data type)이란?
효율적인 메모리 사용을 위해 데이터를 정수형, 실수형, 문자(열)형, 논리형으로 구분한 것
- 정수 : int
num = 10
score = 85
- 실수 : float
pi = 3.14
height = 180.5
- 문자(열) : str
intro = '안녕하세요'
- 논리형 : bool
exampleResult = True
dayOff = False
정수 vs. 실수
- 정수 : 메모리가 허용되는 한 무한사용 가능
- 실수 : 대략 소수점 이하 17-18번째 이후는 잘림; 데이터 손실이 일어남
숫자(정수, 실수) vs. 문자(열)
- 숫자도 따옴표로 묶으면 문자(열)로 인식
논리형
- True(참), False(거짓)을 구분하기 위한 자료형
실습) 정수, 실수, 문자(열), 논리형 변수선언
자료형 변환(문자)
자료형 변환이란?
데이터 타입을 변환하는 것으로, 파이썬에서 제공하는 함수를 이용한다.
정수<-type casting-> 문자
str 함수를 사용해서 숫자/논리데이터를 -> 문자열로 형변환 할 수 있다!
iNum = str(iNum) | 변환 후 재 할당
실습) 문자(열)형변환 - 실행결과를 보고 변수를 형변환하자
#는 주석역할 - 메모로 쓰거나 없는 셈 치는 것
1) 코드 앞에 #을 붙이기
2) 드래그 해서 ctrl + /
3) 다행주석방법: 코드 앞 뒤로 작은따옴표 3개씩 붙이는 것 예) ''' ~~~ '''
자료형 변환(숫자)
- 논리 -> 정수 : int 함수사용
- 논리 -> 실수 : float 함수 사용
- True = 1 , False = 0
실습) 논리-> 정수/ 실수로 형변환
자료형 변환(그외 데이터)
빈문자 vs. 공백문자
- 빈 문자: '' = 데이터 없음
- 공백 문자: ' ' = 공백데이터 있음
- 빈 문자 -> 논리 : False
- 공백 문자 -> 논리 : True
- 왜 이렇게 나오나요!?
-이름이 True, False 여도 빈문자가 아니니, 데이터가 있는 것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bool 함수 통해서 논리형으로 변환해도,
True, True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