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별자를 만들 때 가독성이 좋도록 단어를 한눈에 구분하기 위해서 규정한 이름짓는 규칙이다.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문자열로 이루어진 다양한 식별자가 사용된다. 개발 과정중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내가 작성한 식별자를 알아 볼 수 있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Naming Convention 직역하자면 명명 규칙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것은 식별자의 성질에 따라 규칙을 세우게 되었다.
같은 네이밍컨벤션 규칙을 따르는 개발팀 내에서 코드 작성시 일관성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준다.
식별자 이름이 명확함으로 시간이 지나서 코드를 재사용하는 경우 더 나은 이해를 제공한다.
지나치게 긴 이름이나 코드의 내용과는 아무 상관없는 우스꽝스러운 식별자를 사용하지 않아서 작업 결과물의 미적 및 전문적 외관을 향상시킬 수 있다.
Camel case
낙타의 등 모양에서 따온 것으로
파일, 변수, 함수 등 대상의 이름을 띄어쓰기 없이 짓는 방법
Lower camel case (== Dromedary case)
우리가 보통 카멜 케이스라 불리는 것으로, 첫 단어는 소문자로 짓고 두번째 단어부터 대문자로 작성한다.
원문 : naming convention
-> namingConvention
// 함수명, 변수명에 많이 사용됨
Upper camel case (== Pascal case)
쌍봉 낙타 표기법 이라고도 하며, 첫 단어부터 각 단어의 시작 알파벳을 대문자로 작성하는 방법으로 단어와 단어사이는 모두 연결하여 작성한다.
원문 : naming convention
-> NamingConvention
// 클래스명에 많이 사용됨
Snake case
땅바닥을 기어다니는 뱀의 모습에서 따온 것으로
단어와 단어 사이를 언더바( _ )를 사용하여 띄워서 이름 짓는 방법
원문 : naming convention
-> naming_convention
// 파일명에 많이 쓰임
Kebab case
케밥에서 꼬치 모양을 따온 것으로
단어와 단어 사이를 하이픈( - )을 사용하여 띄워서 이름 짓는 방법
원문 : naming convention
-> naming-convention
// CSS나 HTML에서 일부 사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