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ssion ] Backend Developer

Hailee·2020년 11월 18일
1

 > wecode 

목록 보기
1/11
post-thumbnail

백앤드 개발자는 뭐하나요?

  • 백엔드 API 시스템
  • Data Pipeline 시스템
  • Infrastructure 및 아키텍쳐

예를 들면...

  • 첫번째 고민
    Q: 동시 접속자 증가에 따른 시스템 확장
    “유저 몰려서 서버 다운 됐다 ㅇ..읍..ㅂ 😱”
  • 두번째 고민
    Q: Big Data 수집하고 분석 어떻게 하지?
    “하루에 10TB 데이터 어떻게 저장함?”
  • 세번째 고민
    “요 서버들은 DMZ 구역에 배포하고, DB는 네트워크 zone 따로 둬서 Backend 쪽에서만 접속 가능하게 막아놓고…”

이렇게 우리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 데이터를 어떻게 주고 받을지 (API)
  • DB 구성은 어떻게 하고,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할지
  • 서버 관리는 어떻게 할지
  • 트래픽 처리 어떻게!!!!

이러한 고민들을 한다고 보면 되겠다.


내가 지금껏 생각했던 백엔드 개발자의 역할은
DevOps나 Data Scientist 쪽에 더 가까운 것이었다

알고리즘을 짜고 시스템 설계를 하는 것?

내가 생각한 백엔드 개발의 끝은

  • 혼자서 서버 구축, 관리를 할 수 있으며
  • 훗날 연차가 쌓이면 혼자 힘으로도 시스템 구축 & 개발에 대한
    브로드맵을 가지고 있는 것!

이거였는데..
생각보다 내가 생각했던 부분은 DevOps나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 머신러닝 분야에 가깝다고 해서 신기했다.

평소에 이런점이 정말 궁금했었는데..

👉🏻 국비지원
-> 잔말말고 개발공부해서 취업하고 그때부터 배워

👉🏻회사에서 물어보면
-> 어짜피 하람씨 수준으로는 서버 구축도 혼자 못하잖아요

늘상 이런식이었는데...!!!

오늘 있었던 백엔드 개발자란 무엇인가? 라는 세션에서
이것저것 궁금했던것들을 질문드리면서 많은 궁금증이 해소된 느낌이다.

(아 그리고 대형 트래픽 경험을 할 수 있는 회사, 전체적인 시스템 구축, 관리를 배울 수 있는 회사로 가야한다는 것도..!!)

사실 나는 프론트엔드가 더 맞는 것은 아닐까? 라고 생각했는데,
무언가 의미있는, 나만의 플랫폼을 만들고 싶다면
그 기반을 배울 수 있을 백엔드 과정이 더 맞는 것 같다는 확신이 들었다.

하지만 그렇다고 프론트를 포기하는건 절대 아님
디자인적 요소가 너무 좋아서 혼자서라도 꼭 배워낼거당
빠이팅

profile
웹 개발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