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포넌트는 생성(mounting) -> 업데이트(updating) -> 제거(unmounting)의 생명주기를 갖는다.
리액트에서 클래스형 컴포넌트는 라이프 사이클 메서드를 사용하고, 함수형 컴포넌트는 Hook을 사용한다.
컴포넌트가 생성될 때 발생하는 생명주기 메소드를 "마운트(Mount)할 때 발생한다"라고 표현한다.
Constructor
는 컴포넌트의 생성자 메서드다.
컴포넌트가 만들어지면 가장 먼저 실행된다.
예시:
```javascript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console.log("constructor");
}
```
getDerivedStateFromProps
는 props 로 받아온 것을 state 에 넣어주고 싶을 때 사용한다.
다른 생명주기 메서드와는 달리 앞에 static 을 필요로 하고, 이 안에서는 this를 조회 할 수 없다.
여기서 특정 객체를 반환하게 되면 해당 객체 안에 있는 내용들이 컴포넌트의 state 로 설정된다.
하지만 null
을 반환하게 되면 아무 일도 발생하지 않는다.
이 메서드는 컴포넌트가 처음 렌더링 되기 전에도 호출 되고, 그 이후 리렌더링 되기 전에도 매번 실행된다.
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nextProps, prevState) {
console.log("getDerivedStateFromProps");
if (nextProps.color !== prevState.color) {
return { color: nextProps.color };
}
return null;
}
componentDidMount
는 컴포넌트의 첫번째 렌더링이 마치고 나면 호출되는 메서드다.
이 메서드가 호출되는 시점에는 만들어진 컴포넌트가 화면에 나타난 상태이다.
주로 D3, masonry 처럼 DOM 을 사용해야하는 외부 라이브러리 연동을 하거나, 해당 컴포넌트에서 필요로하는 데이터를 요청하기 위해 axios, fetch 등을 통하여 ajax 요청을 하거나, DOM 의 속성을 읽거나 직접 변경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useEffect(()=>{
console.log("componentDidMount");
},[])
컴포넌트가 업데이트되는 시점에 호출되는 생명주기 메소드도 있다.
getDerivedStateFromProps
같은 메소드는 컴포넌트의 props 나 state 가 바뀌었을때도 이 메서드가 호출된다.
shouldComponentUpdate
메서드는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메서드다.
주로 최적화 할 때 사용한다
shouldComponentUpdate(nextProps, nextState) {
console.log("shouldComponentUpdate", nextProps, nextState);
// 숫자의 마지막 자리가 4면 리렌더링하지 않는다
return nextState.number % 10 !== 4;
}
getSnapshotBeforeUpdate
는 컴포넌트에 변화가 일어나기 직전의 DOM 상태를 가져와서 특정 값을 반환한 다음 발생하게 되는 componentDidUpdate
함수에서 받아와서 사용을 할 수 있다.
getSnapshotBeforeUpdate(prevProps, prevState) {
console.log("getSnapshotBeforeUpdate");
if (prevProps.color !== this.props.color) {
return this.myRef.style.color;
}
return null;
}
componentDidUpdate
는 리렌더링이 마치고, 화면에 변화가 모두 반영되고 난 뒤 호출되는 메서드다.
getSnapshotBeforeUpdate
에서 반환한 값을 조회 할 수 있다.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snapshot) {
console.log("componentDidUpdate", prevProps, prevState);
if (snapshot) {
console.log("업데이트 되기 직전 색상: ", snapshot);
}
}
컴포넌트가 사라질 때, 즉 umount될 때 발생하는 생명주기 메소드는 하나만 존재한다.
componentWillUnmount
는 컴포넌트가 화면에서 사라지기 직전에 호출된다.
componentWillUnmount() {
console.log("componentWillUnmount");
}
리액트에서 Hook은 함수형 컴포넌트에서 React state와 생명주기 기능을 연동 할 수 있게 해주는 함수다.
Hook은 class 안에서는 동작하지 않고, 함수형 컴포넌트를 class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리액트 훅을 사용하는 경우, 지켜야 하는 규칙이 있다.
이 규칙을 따르면 컴포넌트가 렌더링될 때마다 항상 동일한 순서로 Hook이 호출되는 것이 보장된다고 한다.
useState
다.const [state, setState] = useState(initialState);
useEffect
는 화면에 렌더링이 완료된 후에 수행되며 라이프사이클 메소드 중 componentDidMount
와 componentDidUpdate
, componentWillUnmount
가 합쳐진 것과 같다.
useLayoutEffect
를 활용하여:useLayoutEffect
실행 > 화면 업데이트 순으로 effect를 실행시킬 수 있다.useEffect(() => {});
// 렌더링 결과가 실제 돔에 반영된 후마다 호출
useEffect(() => {}, []);
// 컴포넌트가 처음 나타날때 한 번 호출 (의존성 배열 추가)
useEffect(() => {}, [의존성1, 의존성2, ..]);
// 조건부 effect 발생, 의존성 중 하나가 변경된다면 effect는 항상 재생성된다.
useContext
는 Context API를 통해 만들어진 Context에서 제공하는 Value를 가져올 수 있다.
const value = useContext(MyContext);
MyContext.Provider
가 갱신되면 이 Hook은 그 MyContext provider에게 전달된 가장 최신의 context value를 사용하여 렌더러를 트리거 한다.useReducer
는 useState
의 대체 함수로 컴포넌트 상태 업데이트 로직을 컴포넌트에서 분리시킬 수 있다.
const [state, dispatch] = useReducer(reducer, initialArg, init);
useRef
는 특정 DOM 선택할때 주로 쓰이며 .current
프로퍼티로 전달된 인자로 초기화된 변경 가능한 ref 객체를 반환한다.
const refContainer = useRef(null);
useMemo
는 메모이제이션된 값을 반환한다.
const memoizedValue = useMemo(() => computeExpensiveValue(a, b), [a, b]);
useCallback
은 메모이제이션 된 콜백을 반환한다.
useMemo
와 유사하게 이용되며 '함수'에 적용된다.const memoizedCallback = useCallback(
() => {
doSomething(a, b);
},
[a, b],
);
이번 주는 리덕스와 리액트를 함께 사용하는 것을 배웠다.
그리고 이번 주가 지나서 고작 3주 동안 리액트를 공부하는게 얼마나 짧은 시간이고, 얼마나 수박 겉핥기 수준으로 얕게 배울 수 있는지 확실히 느껴졌다.
이제 이번 달 말 부터 실전 프로젝트가 시작할텐데, 나는 아직 내가 무언가를 혼자 할 수 있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개발 공부는 재밌지만, 확실히 몇개월은 더 공부해야 내가 뭔가 할 수 있는 사람이 될거라고 생각한다.
더 많은 시간을 공부에 쏟아야 하나 싶기도 하지만, 사람이 기계가 아닌데 어떻게 이걸 다 소화하나...
그래도 항해를 하면서 좋은 건 앞으로 내가 혼자서 공부를 하든, 다른 곳에서 공부를 하든, 어떻게 공부해야할지에 대해서 조금 더 명확해졌다는 것이다.
이제 코드를 배끼는거 같다 어쩐다는 솔직히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
지금은 그렇게 배끼고나서 코드와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면 그거로도 성과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압박과 스트레스는 당연히 크게 느껴지지만 적어도 공부만 하는 것 보단 뭐라도 만들 수 있는 주차가 더 재밌긴 하다.
내 머릿속에 있는게 그대로 만들어질 것을 생각하니 재밌는건지 모르겠지만!
앞으로 뭐가됐든 개발 공부는 쭉 하고싶다!
한 주 한 주 지날때마다 오,,,, 나 바본가,,, 싶은 마음이 들지만 그래도 재밌는건 재밌는거고! (어려운건 어려운거..)
다른 사람들도 공부하고 있다는 사실이 위안이되고 힘이된다.
아자아자 화이팅... 오늘도 나의 멧돌은 빙글빙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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