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적인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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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성이 중요함
- 각자 맡은 책임을 스스로의 의지와 판단으로 수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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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한 책임이 자율적인 객체를 낳는다.
- 자율적인 객체들이 모여 유연하고 단순한 협력을 낳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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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판 예시에서
- 왕은 증언을 요청할수는 있지만 구체적인 방법이나 절차에 대해서는 관여할 수 없다.
- 너무 자세한 증언 요청은 모자장수의 자율성을 회손한다.
- 너무 추상적인 책임도 좋은것은 아니다. 왕의 의도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수준은 필요한다.
- 어떻게가 아니라 무엇을 해야하는지 설명해야 한다.
메시지와 메서드
- 메시지-전송
- 메시지는 다른 객체에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 메시지 이름 : 전송하라
- 인자 : 어제왕국
- 메시지를 받는사람 : 모자장수
-> 모자장수.증언하라(어제왕국)
- 메시지는 그대로, 증언 방법은 바뀔 수 있다.
- 메시지 = 메서드
- 어떻게 실행될것인가에 수신자가 처리하는 방식
- 왕의 입장에서 누군가에게 증언 하라고 하건 결과가 동일한것 -> 다형성
- 다형성을 사용하면
- 협력이 유연해진다.
- 확장이 수행되는 방식을 확장할 수 있다.
- 협력이 수행되는 방식을 재사용할 수 있다.
- 송신자와 수신자를 약하게 연결하는 메시지
- 송신자와 수신자는 메시지라는 끈으로만 연결되어야한다.
메시지를 따라라
- 객체지향의 핵심은 메시지다.
- 클래스를 중심에 두는 설계는 유연하지 못하다.
- 객체사이의 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맞춰라
- What/Who 사이클을 따라라
- 협력 관계를 설계할때 어떤 행위를 수행할지 결정하고 누가 그 행위를 수행할 것인지 결정
- 묻지 말고 시켜라
- 캡슐화가 되어
- 송신자와 수신자의 관계가 느슨해진다.
인터페이스
- 메시지가 인터페이스를 결정한다.
- 왕과 모자장수의 인테페이스는 증언하라 라는 메시지를 전송하는것이다.
- 인터페이스 구현의 분리법
- 좀 더 추상적인 인터페이스
- 너무 상세한 수준의 메시지는 수신자의 자율성 보장 x
- 최소 인터페이스
- 외부에서 사용할 필요가 없는 인터페이스는 최대한 노출하지 않는다.
- 인터페이스와 구현 간에 차이가 있다는 점 인식
책임의 자율성
- 책임의 자율성이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결정한다.
- 자율적인 책임은 협력을 단순하게 만든다.
- 자율적인 책임은 모자 장수의 외부와 내부를 명확하게 분리한다.
- 내부적인 방법을 변경하더라도 외부에 영향이 없다.
- 협력의 대상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
- 객체의 역할을 이해하기 쉬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