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 UI는 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 대표적으로 화면상의 그래픽 요소를 들 수 있으며, 키보드, 마우스도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는 UI이다.
02. GUI(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 GUI는 사용자가 그래픽을 통해 컴퓨터와 정보를 교환하는 작업 환경을 말한다.
- 대표적으로 Window, Mac OS 운영체제의 화면, 애플리케이션의 화면이 있다.
💡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 UI는 대부분 GUI를 의미함으로, 앞으로 다루는 **UI는 GUI를 의미**한다고 보자.
03.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
UX는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제품/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고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 시스템/제품/서비스 그 자체에 대한 경험 + 홍보, 접근성, AS 등 모든 총체적인 경험
💡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UX에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서 UI에 신경 써야 한다.
→ 제품/서비스의 UI가 사용자에게 좋은 UX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
04. UI와 UX의 관계
- UX는 UI를 포함한다.
- 좋은 UX는 !== 좋은 UI를 의미하거나 보장하지 않는다.
- 하지만 나쁜 UX는 === 나쁜 UI를 유발한다.
- UI와 UX는 서로 보완하는 역할을 하며, 서로를 계속해 발전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