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도 초 소프트웨어 업계는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쫓아가지 못하고 있었다, 해결책으로 여러 가지 방법을 찾다가 객체지향을 도입하게 되었는데 기존의 절차적 프로그래밍이 아닌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으로 바꾸게 되니 코드의 재사용성은 높아지고 유지보수가 용이 해지며 중복
Java는 실행환경(JRE) + 개발도구(JDK) + 라이브러리(API)로 구성되어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로응용 프로그램, 웹, 앱 등 여러 가지의 프로그램이 개발이 가능한 언어이다, 현재는 oracle Java를 기준으로 Java 23까지 출시 되었다.프로그래밍 언어에
작성계기 작성계기는 지금까지 빌더패턴이 어떤 의미인지 제대로 모른체 사용해왔다는 것이 가장 충격적이었고 너무 Lombok에 의존하여 코드를 작성한거 같아 이번 기회에 빌더패턴에 대해 정리해보고 @Builder 어노테이션을 사용한 코드와 @Builder 어노테이션으로 만
빌더 패턴의 디자인? 빌더 패턴의 이론적 지식을 공부하던중에 빌더 패턴도 두 가지의 디자인 종류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GOF에서 소개하고 있는 빌더 패턴과 이펙티브 자바에서 소개된 빌더 패턴이 있다. 이펙티브 자바 빌더 패턴 : 인자가 많을 때 사용하고 객
지금까지 Spring Boot를 하면서 제네릭을 사용할 일이 거의 없다고 생각하여 거의 신경을 쓰지 않고 있었다. 회사다니던 시절에도 제네릭은 사용할일이 사실상 없었고 또한 구글링을 해도 제너릭을 사용하는 코드가 거의 없었다. 나가 죽어라 과거의 나 하지만 세상에나 내
시작하기에 앞서서 지난글에는 제네릭이란 무엇이고 제네릭을 기본적으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 보았다. 그렇다면 이제 약간 심도깊게 알아보겠다. 원래는 제네릭 와일드카드도 같이 소개하려고 했다. 하지만 제네릭의 내용을 한 게시글에 정리하기에는 너무 많아서 둘로 나누어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