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22-22일차

되자개발자·2020년 12월 22일
0

기록하기

목록 보기
22/46
post-thumbnail

💗JAVA

🎄자바란?

  • 이식성이 높은 언어
  • 객체 지향 언어
    (캡슐화,상속,다형성 기능 완벽하게 지원)
  • 함수적 스타일 코딩 지원
  • 메모리를 자동으로 관리
  •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가능
  • 멀티 스레드(Multi-Thread) 지원
  • 동적 로딩(Dynamic Loding) 지원
  • 막강한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 풍부

데이터타입명 변수;
예> int a;
int형 - 형태는 숫자형 정수, 크기는 4byte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데이터타입: 기억장소를 생성하는 작업

  • 형태: 문자형, 숫자형, 논리형 등등
  • 크기: 1byte, 2byte, 4byte, 8byte ...
    형태와 크기 2가지를 이용하여 기억장소를 생성

🎄JVM

Java Virtual Machine(자바 가상 머신)

  • '자바를 실행하기 위한 가상 기계'
  • 시스템 메모리를 관리하면서 자바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이식 가능한 실행 환경을 제공한다.
  • 자바 프로그램이 어느 기기, 또는 어느 운영체제 상에서도 실행될 수 있게 하는 것("한 번 작성해, 어디에서나 실행한다")
  • 프로그램 메모리를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것

🎄프로그램 작성

👉올바른 작성
1) public class 가 있는 경우
public class Hello2 {}
class Hello3 {}
--> 소스파일의 이름은 반드시 public class의 이름과 일치해야함
2) public class 가 하나도 없는 경우
class Hello2 {}
class Hello3 {}
--> 소스파일의 이름은 'Hello2.java', 'Hello3.java' 둘 다 가능

👉 잘못된 작성
1) 하나의 소스파일에 둘 이상의 public class 가 존재하면 안됨
public class Hello2 {}
public class Hello3 {}
--> 각 클래스를 별도의 소스파일에 나눠서 저장 or 둘 중의 한 클래스에 public을 붙이지 않아야 함
2) 소스파일의 이름이 public class 의 이름과 일치하지 않음
Hello3. java
public class Hello2 {}
class Hello3 {}
--> 소스파일의 이름을 'Hello2.java'로 변경
3) 소스파일의 이름과 public class의 이름이 일치하지 않음
hello2.java
public class Hello2 {}
class Hello3 {}
--> 대소문자를 구분하므로 대소문자까지 일치해야함

💗변수

🎄변수란

👉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기억공간 (변경o)
상수: 한 번만 값을 저장가능한 변수 (변경x)
리터럴: 그 자체로 값을 의미하는 것
ex)
int score = 100;
final int MAX = 200;
변수: score
상수: MAX, final
리터럴: 100, 200

👉 변수의 선언 이유
값(data)을 저장할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

👉 변수의 선언 방법
변수타입 변수이름;

🎄변수의 타입(Data type)


👉문자 - char
👉숫자

  • 정수 - byte, short, int, long
  • 실수 - float, double
    👉논리 - boolean

🎄명명규칙(Naming convention)

  1.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에 제한이 없다.
  • True와 true는 서로 다른 것으로 간주
  1. 예약어(Reserved word)를 사용하면 안된다.
  • true는 예약어라서 사용할 수 없지만, True는 가능
  1. 숫자로 시작하면 안된다.
  • top10는 허용하지만, 7up은 허용안됨
  1. 특수문자는 '_'와 '$' 만 허용한다.
  • $harp은 허용되지만, S#arp는 허용안됨
    👉권장사항
  1. 클래스 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대문자로 한다.
  • 변수와 메서드 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소문자로
  1. 여러 단어 이름은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한다.
  • lasIndesOf, StringBuffer
  1. 상수의 이름은 대문자로 한다. (단어는 '_'로 구분)
  • PI, MAX_NUMBER

예들)

// 정수형 데이터타입을 이용한 변수선언하기
// 데이터형에 해당하는 값의 범위를 사용할 수 있다.
	byte b = -127;
	short s = -32768;
	int i = 2147483647;		
// 일반 정수형 데이터를 int형으로 해석을 한다.
// 그러나, 크기가 오버되면 에러가 발생한다.
	long l = 9223372036854775807L;		
//  변수 = 값;  오른쪽에 값을 변수에 저장할 경우에는 타입이 일치되야함.
	long l2 = 127L;
// 논리형 데이터타입을 이용한 변수선언		
	boolean bool = false;
	System.out.println(bool);
// char 데이터타입을 이용한 변수선언
// 정수데이터타입 계열(byte, char, short, int, long)
// 문자데이터 1개를 사용하기위한 특수한 목적으로 설계
// 문자와 문자열 의미가 다르다.
/*
문자(char): 홑따옴표로 감싸고, 문자1개를 표현할때 사용.
예> 'A', 'AB':에러
문자열(String): 겹따옴표로 감싸고, 그 안에 문자가 1개 이상 표현할 때 사용. 
예>"A", "AB"
 */	
	char c = 'A'; 
	char c2 = 'a';
	char c3 = '\u0041';
	char c4 = 65;
// x,y 의 값을 교환하기(swap)
	int x = 10;
	int y = 20;
	int tmp = 0;
	System.out.println("x:"+ x + " y:" + y); 
// +문자열 연결연산자		
	tmp = x;
	x = y;
	y = tmp;
	System.out.println("x:"+ x + " y:" + y);
char ch = 'A'; // 65 => 'A' 저장. but, 문자로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char a = 65;
int code = ch; // 동일한 정수형계열이기 뗴문에 가능
char ch2 = '\t';  //char는 작은 따옴표로 감싼다		
System.out.println(ch);
System.out.println(a);
System.out.println(code);
결과 A A 65
// 상수명은 관례상 대문자로 권장.
final int MAX = 10; 
// MAX = 20; 에러발생. MAX는 10을 위한 것(상수)
System.out.println(MAX);
//문자열 데이터를 사용하고자 할때 데이터타입 : String
	String str = "Hello World Java!";
	str = "안녕하세요. 자바!!";
	System.out.println(str);
// 정수형데이터를 사용시 기본은 10을 사용하면 int형으로 바라본다.(short형 미만은 제외)
// 실수형데이터를 사용시 기본은 10.5를 사용하면 double형으로 바라본다.
	float f = 0.1f; // float은 뒤에 f를 붙여준다.
//float f2 = 0.1; 8byte데이터 4byte 기억장소에 대입하려면 에러 발생 
	double d1 = 0.1; // 0.1을 double형으로 해석
	double d2 = 0.1;
	System.out.println(d1 + d2);
profile
열심히가 되는 길♨_♨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