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 커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차원 좌표 평면 위에서 정의된다. 좌표 평면의 x축은 → 방향, y축은 ↓ 방향이다.
0세대 드래곤 커브는 아래 그림과 같은 길이가 1인 선분이다. 아래 그림은 (0, 0)에서 시작하고, 시작 방향은 오른쪽인 0세대 드래곤 커브이다.
1세대 드래곤 커브는 0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킨 다음 0세대 드래곤 커브의 끝 점에 붙인 것이다. 끝 점이란 시작 점에서 선분을 타고 이동했을 때, 가장 먼 거리에 있는 점을 의미한다.
2세대 드래곤 커브도 1세대를 만든 방법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다. (파란색 선분은 새로 추가된 선분을 나타낸다)
3세대 드래곤 커브도 2세대 드래곤 커브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 아래 그림은 3세대 드래곤 커브이다.
즉, K(K > 1)세대 드래곤 커브는 K-1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90도 시계 방향 회전 시킨 다음, 그것을 끝 점에 붙인 것이다.
크기가 100×100인 격자 위에 드래곤 커브가 N개 있다. 이때, 크기가 1×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정사각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격자의 좌표는 (x, y)로 나타내며, 0 ≤ x ≤ 100, 0 ≤ y ≤ 100만 유효한 좌표이다.
첫째 줄에 드래곤 커브의 개수 N(1 ≤ N ≤ 2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드래곤 커브의 정보가 주어진다. 드래곤 커브의 정보는 네 정수 x, y, d, g로 이루어져 있다. x와 y는 드래곤 커브의 시작 점, d는 시작 방향, g는 세대이다. (0 ≤ x, y ≤ 100, 0 ≤ d ≤ 3, 0 ≤ g ≤ 10)
입력으로 주어지는 드래곤 커브는 격자 밖으로 벗어나지 않는다. 드래곤 커브는 서로 겹칠 수 있다.
방향은 0, 1, 2, 3 중 하나이고, 다음을 의미한다.
첫째 줄에 크기가 1×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것의 개수를 출력한다.
3
3 3 0 1
4 2 1 3
4 2 2 1
4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static boolean[][] map = new boolean[101][101];
static int[] dx = {1, 0, -1, 0};
static int[] dy = {0, -1, 0, 1};
static int ans = 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BufferedWriter bw = 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ystem.out));
int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for (int i = 0; i < N; i++) {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x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y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d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시작 방향
int g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세대
dragonCurve(x, y, d, g);
}
for (int i = 0; i < 100; i++) {
for (int j = 0; j < 100; j++) {
if (map[i][j] && map[i][j + 1] && map[i + 1][j] && map[i + 1][j + 1]) {
ans++;
}
}
}
bw.write(ans + "\n");
br.close();
bw.flush();
bw.close();
}
public static void dragonCurve(int x, int y, int d, int g) {
List<Integer> d_list = new ArrayList<>();
d_list.add(d);
for (int i = 1; i <= g; i++) {
for (int j = d_list.size() - 1; j >= 0; j--) {
d_list.add((d_list.get(j) + 1) % 4);
}
}
map[y][x] = true;
for (Integer direction : d_list) {
x += dx[direction];
y += dy[direction];
map[y][x] = true;
}
}
}
알고리즘
1. 방향을 d_list에 추가한다.
2. d_list에 있는 방향들을 마지막부터 뽑으면서 반시계 방향으로 한번 돌린 것을 다시 d_list에 추가한다.
3. d_list에 있는 방향들을 따라서 map[y][x]를 true로 설정한다.
4. map에서 네 점이 true 이면 카운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