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LV.1 - 대충 만든 자판 | 파이썬

SangJin Ham·2023년 6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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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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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 역량 강화 교육(거점형 특화 프로그램)이라는 프로그램에 참여해 공부한 내용입니다.

LV.1 - 대충 만든 자판

앞서 공부한 해시을 사용해 대충 만든 자판을 풀어보겠다.


문제 설명

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

예를 들어, 1번 키에 "A", "B", "C"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C"가 되는 식입니다.

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또,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1을 저장합니다.


제한사항

  • 1 ≤ keymap의 길이 ≤ 100
    • 1 ≤ keymap의 원소의 길이 ≤ 100
    • keymap[i]는 i +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
      • 예를 들어 keymap[0] = "ABACD" 인 경우 1번 키를 -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
    • 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 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1 ≤ targets의 길이 ≤ 100
    • 1 ≤ targets의 원소의 길이 ≤ 100
    • 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출력 예

keymaptargetsresult
["ABACD", "BCEFD"]["ABCD","AABB"][9, 4]
["AA"]["B"][-1]
["AGZ", "BSSS"]["ASA","BGZ"][4, 6]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ABCD"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두 번 → C
  • 1번 키 다섯 번 → D
  • 따라서 총합인 9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AABB"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한 번 → B
  • 따라서 총합인 4를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9,4]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 "B"의 경우, 'B'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1을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 "ASA"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두 번 → S
  • 1번 키 한 번 → A
  • 따라서 총합인 4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BGZ"의 경우,
  • 2번 키 한 번 → B
  • 1번 키 두 번 → G
  • 1번 키 세 번 → Z
  • 따라서 총합인 6을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4, 6]을 return 합니다.

코드

from collections import defaultdict

def solution(keymap, targets):
    # 0으로 초기화
    sH = defaultdict(int)
    answer = []

    # ex) "ABACD"
    for key in keymap:
        # ex) "A"
        for i, char in enumerate(key):
            # 기존 눌러야할 횟수보다 적을 경우에만 변경
            if sH[char] > (i+1) or sH[char] == 0:
                # ex) "A" : 1
                sH[char] = i + 1

    # ex) "ABCD"
    for target in targets:
        point = 0

        # ex) "A"
        for char in target:
            if char in sH:
                point += sH[char]
            else:
                point = -1
                break

        answer.append(point)

    return answer

풀이

  1. 먼저 defaultdict(int)를 이용해 모든 key 값을 0으로 초기화해 sH에 저장
  2. sH에 주어진 ketmapkey들을 하나씩 받아서 기존에 눌러야할 횟수보다 적거나, 0인 경우에만 sH[char] = i + 1와 같이 매칭시켜 sH에 저장
    • i0부터 시작하므로 i + 1
  3. 그 후 targetstarget들을 하나씩 받아 target의 원소 charsH[char]에 존재하는지 확인 -> 0이 아닌지 확인
    • 존재하는 경우 : point+= sH[char]
      즉, (총 눌러야할 횟수) += (char의 눌러야할 횟수)
    • 존재하지 않는 경우 :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이므로 point = -1 설정 후, break
  4. 모든 targets을 돌면 return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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