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 Props와 State

OROSY·2021년 5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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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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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ps와 State

이번에는 React의 컴포넌트에서 중요한 개념인 PropsState에 대해 살펴봅시다.

Props, State

1. 개념

Props는 컴포넌트 외부에서 컴포넌트에게 주는 데이터이며, State는 컴포넌트 내부에서 변경할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둘 다 변경이 발생하면, 렌더링이 다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render 함수는 PropsState를 바탕으로 컴포넌트를 그립니다. 그리고 PropsState가 변경이 되면, 컴포넌트를 다시 그리게 됩니다. 컴포넌트를 그리는 방법을 기술하는 함수가 바로 render 함수입니다.

2. Props

2.1 Props 사용 예제 (1)

참고: Babel을 사용하여 컴파일을 하고 있습니다.

// {message: 'Hello!!!'}
function Component(props) {
  return (
    <div>
      <h1>{props.message}</h1>
    </div>
  );
}

ReactDOM.render(
  <Component message='Hello!!!' />,
  document.querySelector('#root')
);

위 코드는 함수로 만든 컴포넌트입니다. props가 매개 변수로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2 Props 사용 예제 (2)

class Component extends React.Component {
  render() {
    return (
      <div>
        <h1>{this.props.message}</h1>
      </div>
    );
  }
}

ReactDOM.render(
  <Component message='Hello!!!' />,
  document.querySelector('#root')
);

위 코드는 클래스로 만든 컴포넌트입니다. 클래스의 경우, this.props.message라는 코드를 통해 컴포넌트의 Props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2.3 기본값 사용 예제

<Component message='Hello!!!' />와 같이 직접 값을 지정하지 않고, defaultProps 값을 설정하여 화면에 출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function Component(props) {
  return (
    <div>
      <h1>{props.message}</h1>
    </div>
  );
}

Component.defaultProps = {
  message: '기본값'
}

ReactDOM.render(
  <Component />,
  document.querySelector('#root')
);

Component.defaultProps에 값을 입력하는 위와 같은 방법은 function, class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class에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lass Component extends React.Component {
  render() {
    return (
      <div>
        <h1>{this.props.message}</h1>
      </div>
    );
  }
  static defaultProps = {
    message: '기본값!',
  }
}

ReactDOM.render(
  <Component />,
  document.querySelector('#root')
);

물론, 이는 기본값이므로 현재는 기본값!이 화면에 출력되지만, <Component mesaage='기본값 아님!' />으로 코딩하여 다시 값을 지정한다면, 기본값 아님!이라는 Props 값이 출력됩니다.

3. State

State는 현 기준으로는 클래스 컴포넌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봐주시면 됩니다. 물론 Hooks을 사용하면, 함수에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로 알아주시면 됩니다.

class Component extends React.Component {
  state = {
    count: 0,
  }
  render() {
    return (
      <div>
        <h1>{this.props.message}</h1>
        <p>{this.state.count}</p>
      </div>
    );
  }

  // 라이프사이클: 화면에 올리자마자 바로 실행되는 함수
  componentDidMount() {
    setTimeout(() => {
    // this.state.count = this.state.count + 1
    this.setState({
      count: this.state.count + 1,
    })
  }, 1000)
}

위의 내용은 복잡하지만,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일단, 해당 코드는 처음에는 숫자 0으로 시작한 state 값이 1초 뒤 1로 변하게 되는 코드입니다.

그리고 statestate = {count: 0} 이러한 예시처럼 객체 데이터 형태로 제공이 됩니다. 이는 state를 초기값으로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이처럼 쉬운 문법으로 작성하는 법도 있지만, 아래처럼 constructor, super를 키워드를 사용하여 클래스의 확장 기능을 이용하여 작성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state = {
//   count: 0,
//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
  this.state = { count: 0 };
}

그리고 이 state 값을 변하게 만들 때에는 아래의 코드처럼 setState를 호출하여 값이 바뀐 상태로 render 메소드가 자동으로 호출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면이 다시 그려지게 되는 원리입니다.

// this.state.count = this.state.count + 1
this.setState({
  count: this.state.count + 1,
})

이또한 위와 같이 객체를 전달하는 방법 외에 함수를 전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항상 setState가 가장 최신의 state 값을 사용하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 객체를 전달하게 되면 단순히 0에서 1이 추가되고 끝나지만, 함수를 사용하게 되면 0이 1, 1이 2, 2가 3 이런 식으로 업데이트가 반영될 수 있도록 합니다.

this.setState((previousState)=>{
  const newState = { count: previousState.count + 1 }
  return newState
})

위와 같이 setState에 전달하는 함수를 updater라 부르며, 이를 통해 이전 state 값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setState 호출은 일괄적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여러 업데이트 사항이 충돌 없이 차례대로 반영되도록 합니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공식 문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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