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리액트 컴포넌트에는 라이프사이클(수명 주기)이 존재한다. 컴포넌트의 수명은 페이지에서 렌더링되기 전인 준비 과정에서 시작하여 페이지에서 사라질때 끝난다.
리액트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가끔 컴포넌트를 처음으로 렌더링할 때 어떤 작업을 처리해야 하거나 컴포넌트를 업데이트하기 전후로 어떤 작업을 처리해야 할 수도 있고, 또 불필요한 업데이트를 방지해야 할 수도 있다.
이때는 컴포넌트의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를 사용한다. 참고로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는 클래스형 컴포넌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함수형 컴포넌트에서는 Hooks 기능을 사용하여 비슷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라이프사이클 메서드의 종류는 총 아홉 가지이다. Will 접두사가 붙은 메서드는 어떤 작업을 작동하기 전에 실행되는 메서드이고, Did 접두사가 붙은 메서드는 어떤 작업을 작동한 후에 실행되는 메서드이다.
이 메서드들은 우리가 컴포넌트 클래스에 덮어 써 선언함으로써 사용할 수 있다.
라이프사이클은 총 세 가지, 즉 마운트, 업데이트, 언마운트 카테고리로 나눈다.
마운트
DOM이 생성되고 웹 브라우저상에 나타나는 것을 마운트(Mount)라고 한다. 이때 호출하는 메서드는 다음과 같다.
constructor: 컴포넌트를 새로 만들 때마다 호출되는 클래스 생성자 메서드이다.
getDerivedStateFromProps: props에 있는 값을 state에 넣을 때 사용하는 메서드이다.
render: 사용자가 준비한 UI를 렌더링하는 메서드이다.
componentDidMount: 컴포넌트가 웹 브라우저상에 나타난 후 호출하는 메서드이다.
업데이트
컴포넌트는 다음과 같은 총 네 가지 경우에 업데이트한다.
props가 바뀔 때
state가 바뀔 때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될 때
this.forceUpdate로 강제로 렌더링을 트리거할 때
이렇게 컴포넌트를 업데이트할 때는 다음 메서드를 호출한다.
getDerivedStateFromProps: 이 메서드는 마운트 과정에서도 호출되며, 업데이트가 시작하기 전에도 호출된다. props의 변화에 따라 state 값에도 변화를 주고 싶을 때 사용한다.
shouldComponentUpdate: 컴포넌트가 리렌더링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결정하는 메서드이다. 이 메서드에서는 true 혹은 false 값을 반환해야 하며, true를 반환하면 다음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를 계속 실행하고, false를 반환하면 작업을 중지한다. 즉,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되지 않는다. 만약 특정 함수에서 this.forceUpdate() 함수를 호출한다면 이 과정을 생략하고 바로 render 함수를 호출한다.
render: 컴포넌트를 리렌더링한다.
getSnapshotBeforeUpdate: 컴포넌트 변화를 DOM에 반영하기 바로 직전에 호출하는 메서드이다.
componentDidUpdate: 컴포넌트의 업데이트 작업이 끝난 후 호출하는 메서드이다.
언마운트
마운트의 반대 과정, 즉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하는 것을 언마운트(unmount)라고 한다.
render() { ... }
이 메서드는 컴포넌트 모양새를 정의한다. 그렇기에 컴포넌트에서 가장 중요한 메서드이며,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중 유일한 필수 메서드이다.
이 메서드 안에서 this.props와 this.state에 접근할 수 있으며, 리액트 요소를 반환한다. 요소는 div 같은 태그가 될 수도 있고, 따로 선언한 컴포넌트가 될 수도 있으며, 아무것도 보여주고 싶지 않다면 null 값이나 false 값을 반환하면 된다.
이 메서드 안에서는 이벤트 설정이 아닌 곳에서 setState를 사용하면 안 되며, 브라우저의 DOM에 접근해서도 안된다. DOM 정보를 가져오거나 state에 변화를 줄 때는 componentDidMount에서 처리해야 한다.
constructor(props) { ... }
이것은 컴포넌트의 생성자 메서드로 컴포넌트를 만들 때 처음으로 실행된다. 이 메서드에서는 초기 state를 정할 수 있다.
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nextProps, prevState) {
if(nextProps.value !== prevState.value) { // 조건에 따라 특정 값 동기화
return { value: nextProps.value };
}
return null; // state를 변경할 필요가 없다면 null을 반환
}
이것은 리액트 v16.3 이후에 새로 만든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로, props로 받아 온 값을 state에 동기화시키는 용도로 사용하며, 컴포넌트가 마운트될 때와 업데이트될 때 호출된다.
componentDidMount() { ... }
이것은 컴포넌트를 만들고, 첫 렌더링을 다 마친 후 실행한다. 이 안에서 다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또는 프레임워크의 함수를 호출하거나 이벤트 등록, setTimeout, setInterval, 네트워크 요청 같은 비동기 작업을 처리하면 된다.
shouldComponentUpdate(nextProps, nextState) { ... }
이것은 props 또는 state를 변경했을 때, 리렌더링을 시작할지 여부를 지정하는 메서드이다. 이 메서드에서는 반드시 true 값 또는 false 값을 반환해야 한다. 컴포넌트를 만들 때 이 메서드를 따로 생성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언제나 true 값을 반환한다. 이 메서드가 false 값을 반환한다면 업데이트 과정은 여기서 중지된다.
이 메서드 안에서 현재 props와 state는 this.props와 this.state로 접근하고, 새로 설정될 props 또는 state는 nextProps와 nextState로 접근할 수 있다.
프로젝트 성능을 최적화할 때, 상황에 맞는 알고리즘을 작성하여 리렌더링을 방지할 때는 false값을 반환하게 한다.
getSnapshotBeforeUpdate(prevProps, prevState) {
if(prevState.array !== this.state.array) {
const { scrollTop, scrollHeight } = this.list
return { scrollTop, scrollHeight };
}
}
이것은 리액트 v16.3 이후 만든 메서드로, render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이 브라우저에 실제로 반영되기 직전에 호출된다. 이 메서드에서 반환하는 값은 componentDidUpdate에서 세 번째 파라미터 값인 snapshot 값으로 전달받을 수 있는데, 주로 업데이트하기 직전의 값을 참고할 일이 있을 때 활용된다. (ex: 스크롤바 위치 유지)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snapshot) { ... }
이것은 리렌더링을 완료한 후 실행한다. 업데이트가 끝난 직후이므로, DOM 관련 처리를 해도 무방하다. 여기서는 prevProps 또는 prevState를 사용하여 컴포넌트가 이전에 가졌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또 getSnapshotBeforeUpdate에서 반환한 값이 있다면 여기서 snapshot 값을 전달받을 수 있다.
componentWillUnmount() { ... }
이것은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할 때 실행한다. componentDidMount에서 등록한 이벤트, 타이머, 직접 생성한 DOM이 있다면 여기서 제거 작업을 해야 한다.
componentDidCatch(error, info) {
this.setState({
error: ture
});
console.log({ error, info });
}
componentDidCatch 메서드는 리액트 v16에서 새롭게 도입되었으며, 컴포넌트 렌더링 도중에 에러가 발생했을 때 애플리케이션이 먹통이 되지 않고 오류 UI를 보여 줄 수 있게 해준다.
여기서 error는 파라미터에 어떤 에러가 발생했는지 알려 주며, info 파라미터는 어디에 있는 코드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준다. 앞의 코드에서는 그저 console.log만 했지만 나중에 실제로 사용할 때 오류가 발생하면 서버 API를 호출하여 따로 수집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메서드를 사용할 때는 컴포넌트 자신에게 발생하는 에러를 잡아낼 수 없고 자신의 this.props.children으로 전달되는 컴포넌트에서 발생하는 에러만 잡아낼 수 있다.
예제를 통해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를 직접 사용해 보자.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LifeCycleSample extends Component {
state = {
number: 0,
color: null,
}
myRef = null; // ref를 설정할 부분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console.log('constructor');
}
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nextProps, prevState) {
console.log('getDerivedStateFromProps');
if(nextProps.color !== prevState.color) {
return { color: nextProps.color };
}
return null;
}
componentDidMount() {
console.log('componentDidMount');
}
shouldComponentUpdate(nextProps, nextState) {
console.log('shouldComponentUpdate', nextProps, nextState);
// 숫자의 마지막 자리가 4면 리렌더링하지 않는다.
return nextState.number % 10 !== 4;
}
componentWillUnmount() {
console.log('componentWillUnmount');
}
handleClick = () => {
this.setState({
number: this.state.number + 1
});
}
getSnapshotBeforeUpdate(prevProps, prevState) {
console.log('getSnapshotBeforeUpdate');
if(prevProps.color !== this.props.color) {
return this.myRef.style.color;
}
return null;
}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snapshot) {
console.log('componentDidUpdate', prevProps, prevState);
if(snapshot) {
console.log('업데이트되기 직전 색상: ', snapshot);
}
}
render() {
console.log('render');
const style = {
color: this.props.color
};
return (
<div>
<h1 style={style} ref={ref => this.myRef=ref}>
{this.state.number}
</h1>
<p>color: {this.state.color}</p>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
더하기
</button>
</div>
)
}
}
export default LifeCycleSample;
이 컴포넌트는 각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를 실행할 때마다 콘솔 디버거에 기록하고, 부모 컴포넌트에서 props로 색상을 받아 버튼을 누르면 state.number 값을 1씩 더한다.
getDerivedStateFromProps는 부모에게서 받은 color 값을 state에 동기화하고 있다. 그리고 getSnapshotBeforeUpdate는 DOM에 변화가 일어나기 직전의 색상 속성을 snapshot 값으로 반환하여 이것을 componentDidUpdate에서 조회할 수 있게 했다.
추가로 shouldComponentUpdate 메서드에서 state.number 값의 마지막 자리 수가 4이면(ex: 4, 14, 24, 34) 리렌더링을 취소하도록 설정했다.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LifeCycleSample from './LifeCycleSample';
function getRandomColor() {
return '#' + Math.floor(Math.random() * 16777215).toString(16);
}
class App extends Component {
state = {
color: '#000000'
}
handleClick = () => {
this.setState({
color: getRandomColor()
});
}
render() {
return (
<div>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랜덤 색상</button>
<LifeCycleSample color={this.state.color} />
</div>
);
}
}
export default App;
getRandomColor 함수는 state의 color 값을 랜덤 색상으로 설정한다. 16777215를 hex로 표현하면 ffffff가 되므로 해당 코드는 000000 부터 ffffff 값을 반환한다.
버튼을 렌더링하고, 누를 때마다 handleClick 메서드가 호출되게 이벤트를 설정하며, 불러온 LifeCycleSample 컴포넌트에 color 값을 props로 설정한다.
방금 만든 LifeCycleSample 컴포넌트의 함수에서 의도적으로 에러를 한번 발생시켜 보자. render 함수에서의 에러는 주로 존재하지 않는 함수를 사용하려고 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객체의 값을 조회하려고 할 때 발생한다.
render() {
console.log('render');
const style = {
color: this.props.color
};
return (
<div>
{this.props.missing.value}
<h1 style={style} ref={ref => this.myRef=ref}>
{this.state.number}
</h1>
<p>color: {this.state.color}</p>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
더하기
</button>
</div>
)
}
}
export default LifeCycleSample;
존재하지 않는 props인 missing 객체의 value를 조회해서 렌더링해 주려고 했을때, 당연히 브라우저에는 에러가 발생한다.
이렇게 에러가 발생했을 때, 사용자가 웹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한다고 하면 흰 화면만 나타나 어리둥절할 것이다. 이럴 때는 에러가 발생했다고 사용자에게 인지시켜 주어야 한다. 지금부터는 에러를 잡아 주는 ErrorBoundary라는 컴포넌트를 생성해보자.
에러가 발생하면 componentDidCatch 메서드가 호출되며, 이 메서드는 this.state.error 값을 true로 업데이트 해 준다. 그리고 render 함수는 this.state.error 값이 true라면 에러가 발생했음을 알려 주는 문구를 보여 준다.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는 컴포넌트 상태에 변화가 있을 때마다 실행하는 메서드이다. 이 메서드들은 서드파티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거나 DOM을 직접 건드려야 하는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추가로 컴포넌트 업데이트의 성능을 개선할 때는 shouldComponentUpdate가 중요하게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