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 빌트인 객체인 Number는 원시 타입인 숫자를 다룰 때 유용한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제공한다.
표준 빌트인 객체인 Number 객체는 생성자 함수 객체다. 따라서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Number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Number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고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NumberData]] 내부 슬롯에 0을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const numObj = new Number();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0}
Number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숫자를 전달하면서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NumberData]] 내부 슬롯에 인수로 전달받은 숫자를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const numObj = new Number(10);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10}
Number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숫자가 아닌 값을 전달하면 인수를 숫자로 강제 변환한 후, [[NumberData]] 내부 슬롯에 변환된 숫자를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인수를 숫자로 변환할 수 없다면 NaN을 [[NumberData]] 내부 슬롯에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let numObj = new Number('10');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10}
numObj = new Number('Hello');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NaN}
new 연산자를 사용하지 않고 Number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Number 인스턴스가 아닌 숫자를 반환한다. 이를 이용하여 명시적으로 타입을 변환하기도 한다.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Number('0'); // 0
Number('-1'); // -1
Number('10.53');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Number(true); // 1
Number(false); // 0
ES6에서 도입된 Number.EPSILON은 1과 1보다 큰 숫자 중에서 가장 작은 숫자와의 차이와 같다. Number.EPSILON은 약 2.2204460492503130808472633361816 x 10^-16이다.
Number.EPSILON은 부동소수점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한다. 다음 예제는 Number.EPSILON을 사용하여 부동소수점을 비교하는 함수다.
function isEqual(a, b){
// a와 b를 뺀 값의 절대값이 Number.EPSILON보다 작으면 같은 수로 인정한다.
return Math.abs(a - b) < Number.EPSILON;
}
isEqual(0.1 + 0.2, 0.3); // true
Number.MAX_VALUE는 자바스크립트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양수 값(1.7976931348623157 x 10^308)이다. Number.MAX_VALUE보다 큰 숫자는 Infinity다.
Number.MAX_VALUE; // 1.7976931348623157e + 308
Infinity > Number.MAX_VALUE; // true
Number.MIN_VALUE는 자바스크립트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양수 값(5 x 10^-324)이다. Number.MIN_VALUE보다 작은 숫자는 0이다.
Number.MIN_VALUE; // 5e-324
Number.MIN_VALUE > 0; // true
Number.MAX_SAFE_INTEGER는 자바스크립트에서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정수값(9007199254740991)이다.
Number.MAX_SAFE_INTEGER; // 9007199254740991
Number.MIN_SAFE_INTEGER는 자바스크립트에서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정수값 (-9007199254740991)이다.
Number.MIN_SAFE_INTEGER; // -9007199254740991
Number.POSITIVE_INFINITY는 양의 무한대를 나타내는 숫자값 Infinity와 같다.
Number.POSITIVE_INFINITY // Infinity
Number.NEGATIVE_INFINITY는 음의 무한대를 나타내는 숫자값 -Infinity와 같다.
Number.NEGATIVE_INFINITY; // -Infinity
Number.NaN은 숫자가 아님(Not-a-Number)을 나타내는 숫자값이다. Number.NaN은 window.NaN과 같다.
Number.NaN // NaN
ES6에서 도입된 Number.isFinite 정적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정상적인 유한수, 즉 Infinity 또는 -Infinity가 아닌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만약 인수가 NaN이면 언제나 false를 반환한다.
// 인수가 정상적인 유한수이면 true를 반환한다.
Number.isFinite(0); // true
Number.isFinite(Number.MAX_VALUE); // true
Number.isFinite(Number.MIN_VALUE); // true
// 인수가 무한수이면 false를 반환한다.
Number.isFinite(Infinity); // false
Number.isFinite(-Infinity); // false
// 인수가 NaN이면 false를 반환한다.
Number.isFinite(NaN) // false
ES6에서 도입된 Number.isInteger 정적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정수인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검사하기 전에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 인수가 정수이면 true를 반환한다.
Number.isInteger(0) // true
Number.isInteger(123) // true
Number.isInteger(-123) // true
// 0.5는 정수가 아니다
Number.isInteger(0.5) // false
// '123'을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Integer('123') // false
// false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Integer(false) // false
// Infinity / -Infinity는 정수가 아니다.
Number.isInteger(Infinity) // false
Number.isInteger(-Infinity) // false
ES6에서 도입된 Number.isNaN 정적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NaN인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 인수가 NaN이면 true를 반환한다.
Number.isNaN(NaN); // true
ES6에서 도입된 Number.isSafeInteger 정적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안전한 정수인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안전한 정수값은 -(2^53 - 1)과 2^53 - 1 사이의 정수값이다. 검사전에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 0은 안전한 정수다.
Number.isSafeInteger(0); // true
// 1000000000000000은 안전한 정수다.
Number.isSafeInteger(1000000000000000); // true
// 1000000000000001은 안전하지 않다.
Number.isSafeInteger(1000000000000001); // false
// 0.5는 정수가 아니다.
Number.isSafeInteger(0.5); // false
// '123'을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SafeInteger('123'); // false
toExponential 메서드는 숫자를 지수 표기법으로 변환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지수 표기법이란 매우 크거나 작은 숫자를 표기할 때 주로 사용하며 e(Exponent) 앞에 있는 숫자에 10의 n승을 곱하는 형식으로 수를 나타내는 방식이다. 인수로 소수점 이하로 표현할 자릿수를 전달할 수 있다.
(77.1234).toExponential(); // "7.71234e+1"
(77.1234).toExponential(4); // "7.7123e+1"
(77.1234).toExponential(2); // "7.71e+1"
toFixed 메서드는 숫자를 반올림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반올림하는 소수점 이하 자릿수를 나타내는 0~20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0이 지정된다.
toPrecision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전체 자릿수까지 유효하도록 나머지 자릿수를 반올림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인수로 전달받은 전체 자릿수로 표현할 수 없는 경우 지수 표기법으로 결과를 반환한다.
전체 자릿수를 나타내는 0~21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0이 지정된다.
toString 메서드는 숫자를 문자열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진법을 나타내는 2~36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10진법이 지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