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 test란, 내가 작성한 코드의 가장 작은 단위인 함수를 테스트하는 메소드이다. 그렇기 때문에 작성한 로직을 테스트하는 유닛테스트 코드를 짜서 테스트하게 된다. 프론트엔드는 크롬 브라우저를 띄워서 실제로 동작해보는 E2E Test를 주로 해왔다.
E2E (End to End)
E2E(End to End) 테스트는 개발물을 사용자 관점에서 테스트 하는 방법이다. 페이지에서 원하는 텍스트가 제대로 출력이 되었는지, 버튼을 클릭 했을 때 올바른 동작을 수행하는 지 등을 테스트한다.
프론트의 경우 버튼을 추가해서 이벤트를 처리하는 신규 로직을 구현할 때마다 크롬 브라우저를 띄워서 테스트하고 이전 기능 또한 테스트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다.
Testing Pyramid란, Google Test Automation Conference에서 제안된 테스트 방법으로, 시스템을 테스트 할때 크게 3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이때, 전체 테스트 비중을 아래와 같은 수치로 구현하는 것이 권장된다.
E2E(UI) Testing - 10%
Integrating Testing - 20%
Unit Testing - 70%
Integration Testing은, 최소 두개이상의 클래스 또는 서브 시스템의 결합을 테스트하는 방법으로 예를 들면 장고로 서버를 띄우고 모델 클래스와 결합하여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연동한 테스트와 같다. 이때, Postman 또는 httpie로 호출해서 Json response가 제대로 출력되는지 확인하는데, Integration Testing이 E2E Testing 다음으로 공수가 많이 들게 된다.
Unit Testing은, E2E와 Integrating보다 쉬우며 효과가 좋다.
유닛 테스트는 UI Test 또는 Integration Test 보다 테스트 비용이 싸다. 왜냐하면 UI Test는 백엔드 서버와 프론트를 연동하여 사람이 직접 테스트하지만, 유닛 테스트는 사람이 스크립트로 한꺼번에 자동으로 실행하기 때문이다.
유닛 테스트는 다른 테스트에 비해서 실행 속도가 매우 빠르다. 그래서 유닛테스트를 활용하면 하루에도 배포를 여러번 할 수 있어 개발 및 배포 속도에 중요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개발할 때 최대한 활용하는게 좋다.
새로운 기능을 구현할때 유닛 테스트를 잘 작성해놓으면 중장기적으로 유지 보수가 쉬운 장점이 있다. 즉, 이전에 통과했던 테스트 집합을 가지고 버그를 찾기 위해서 이전에 테스트 되었던 유닛테스트를 반복하는것을 regression 테스트라고 하는데 유닛테스만 반복하면 되기 때문에 regression 테스트도 반복적으로 수행 할 수 있다.
유닛테스트를 잘 짜놓으면 유닛테스트가 되었던 코드에서는 버그가 거의 발견되지 않고 대부분 버그가 발견되는 경우는 유닛테스트가 없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만약 사후에 발견된 버그에 대해서도 버그를 수정한 후 유닛테스트를 작성해놓으면 버그를 방지할 수 있다.
Unit test를 구현할때 지켜야 하는 일반적인 원칙들은 다음과 같다.
테스트 유닛은 각 기능의 가장 작은 단위에 집중하여, 해당 기능이 정확히 동작하는지를 증명해야 한다.
각 테스트 유닛은 반드시 독립적이어야 한다. 각 테스트는 혼자서도 실행 가능해야하고, 테스트 슈트로도 실행 가능해야 한다. 이 때, 호출되는 순서와 무관하게 잘 동작해야 한다. 이 규칙이 뜻하는 바, 새로운 데이터셋으로 각각의 테스트를 로딩해야 하고, 그 실행 결과는 꼭 삭제해야한다. 보통 setUp() 과 tearDown() 메소드로 이런 작업을 한다.
테스트가 빠르게 돌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테스트 하나가 실행하는데 몇 밀리세컨드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면, 개발 속도가 느려지거나 테스트가 충분히 자주 수행되지 못할 것이다. 테스트에 필요한 데이터 구조가 너무 복잡하고, 테스트를 하려면 매번 이 복잡한 데이터를 불러와야 해서 테스트를 빠르게 만들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때는 무거운 테스트는 따로 분리하여 별도의 테스트 슈트를 만들어 두고 스케쥴 작업을 걸어두면 된다. 그리고 그 외의 다른 모든 테스트는 필요한 만큼 자주 수행하면 된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툴이 개별 테스트나 테스트 케이스를 어떻게 수행하는지 배워야 한다. 모듈 안에 들어있는 함수를 개발하고 있다면, 그 함수의 테스트를 자주, 가능하다면 코드를 저장할 때마다 자동으로 돌려야 한다.
그날의 코딩을 시작하기 전에 항상 풀 테스트 슈트를 돌려야 한다. 끝난 후에도 마찬가지다. 이 작업은 당신이 다른 코드를 망가뜨리지 않았다는 더 큰 자신감을 심어줄 것이다.
모두가 공유하는 저장소에다가 코드를 집어넣기 전에 자동으로 모든 테스트를 수행하도록 하는 훅을 구현하는 하는 것이 좋다.
지금 한창 개발 중인데 그만두고 잠시 다른 일을 해야한다면, 다음에 개발할 부분에다가 일부러 고장난 유닛 테스트를 작성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코드를 디버깅할 때 가장 먼저 시작할 일은 버그를 찝어내는 새로운 테스트를 작성하는 것이다. 이런 일이 언제나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이런 버그 잡이 테스트들이야말로 당신의 프로젝트에서 가장 가치있는 코드 조각이 될 것이다.
테스트 함수에는 길고 서술적인 이름을 사용하셔야 한다. 테스트에서의 스타일 안내서는 짧은 이름을 보다 선호하는 다른 일반적인 코드와는 조금 다르다. 테스트 함수는 절대 직접 호출되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돌아가는 코드에서는 square() 라든가 심지어 sqr() 조차도 괜찮다. 하지만 테스트 코드에서는 test_square_of_number_2(), test_square_negative_number() 같은 이름을 붙여야 한다. 이런 함수명들은 테스트가 실패할 때나 보인다. 그러니 반드시 가능한 한 서술적인 이름을 붙여야 한다.
무언가 잘못되었거나 뜯어고쳐야만 할 경우, 괜찮은 코드에 테스트 셋이 있다면 당신이나 다른 유지보수 담당자들은 오류를 수정하거나 프로그램의 동작을 수정할 때 필시 그 테스트 슈트에 전적으로 의지할 것이다.
테스트 코드의 또다른 사용 방법은 새로운 개발자들을 위한 안내서로 쓰는 방법이다. 이미 만들어져 있는 코드에서 작업해야할 경우, 관련 테스트 코드를 돌려보고 읽어보는 것이야말로 가장 좋은 시작점일 경우가 많다. 이렇게 테스트 코드를 돌려보면 어느 지점이 문제인지, 수정하기 어려운 곳은 어디일지, 막다른 골목은 어디일지를 발견하게 된다. 몇 가지 기능을 추가해야 한다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그 새로운 기능이 아직 돌아가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는 테스트를 붙여넣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