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번째 데이터 타입 Symbol

Hant·2021년 11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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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벌이란

심벌(Symbol)은 ES6에서 도입된 7번째 데이터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입니다. 심벌 값은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입니다. 따라서 주로 이름의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2. 심벌 값의 생성

2.1. Symbol 함수

심벌 값은 Sy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합니다. 다른 원시값은 리터럴 표기법을 통해 값을 생성할 수 있지만, 심벌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해야 합니다. 이때 생성된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입니다.

Symbol 함수는 String, Number, Boolean 생성자 함수와 달리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습니다.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 또는 클래스를 호출하면 객체(인스턴스)가 생성되지만, 심벌 값은 변경 불가능한 원시 값입니다.

const symbol = new Symbol(); // TypeError: Symbol is not a constructor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typeof mySymbol); // symbol
console.log(mySymbol); // Symbol()

Symbol 함수에는 선택적으로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 문자열은 생성된 심벌 값에 대한 설명(Description)으로 디버깅 용도로만 사용되며, 심벌 값 생성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습니다. 즉, 심벌 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생성된 심벌 값은 유일무이한 값입니다.

const mySymbol1 = Symbol("mySymbol");
const mySymbol2 = Symbol("mySymbol");

console.log(mySymbol1 === mySymbol2); // false

심벌 값도 문자열, 숫자, 불리언과 같이 객체처럼 접근하면 암묵적으로 래퍼 객체를 생성합니다.

const mySymbol = Symbol("mySymbol");

console.log(mySymbol.description); // mySymbol
console.log(mySymbol.toString()); // Symbol(mySymbol)

심벌 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되지 않습니다. 단,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됩니다.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mySymbol + "");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String
console.log(+mySymbol);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String

console.log(!!mySymbol); // true

2.2 Symbol.for / Symbol.keyFor

Symbol 함수는 호출될 때마다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합니다. 이때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관리하는 심벌 값 저장소인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Global Symbol registry)에서 심벌 값을 검색할 수 있는 키를 지정할 수 없으므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Symbol.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 전역에서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상수인 심벌 값을 단 하나만 생성하여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를 통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 검색에 성공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지 않고 검색된 심벌 값을 반환합니다.
  • 검색에 실패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여 Symbol.for 메서드의 인수로 전달된 키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한 후, 생성된 심벌 값을 반환합니다.
const s1 = Symbol.for("mySymbol");
const s2 = Symbol.for("mySymbol");

console.log(s1 === s2); // true

Symbol.key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const s1 = Symbol.for("mySymbol");
const s2 = Symbol("foo");

console.log(Symbol.keyFor(s1)); // mySymbol
console.log(Symbol.keyFor(s2)); // undefined

3. 심벌과 상수

값에는 특별한 의미가 없고 상수 이름 자체에 의미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변경/중복될 가능성이 있는 무의미한 상수 대신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num명명된 숫자 상수(Named numeric constant)의 집합으로 열거형(Enumerated Type)이라고 부릅니다. 자바스크립트는 Enum을 지원하지 않지만 C, 자바, 파이썬 등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와 자바스크립트의 상위 확장인 타입스크립트에서는 enum을 지원합니다. 자바스크립트에서 enum을 휴내 내어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이 객체의 변경을 방지하기 위해 객체를 동결시키는 Object.freeze 메서드와 심벌 값을 사용합니다.

const Direction = Object.freeze({
  UP: Symbol("up"),
  DOWN: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You are going UP.");
}

4. 심벌과 프로퍼티 키

객체의 프로퍼티 키는 빈 문자열을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또는 심벌 값으로 만들 수 있으며, 동적으로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려면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심벌 값에 대괄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프로퍼티에 접근할 때도 마찬가지로 대괄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심벌 값은 유일무이한 값이므로 심벌 갑승로 프로퍼티 키를 만들면 다른 프로퍼티 키와 절대 충돌하지 않습니다.

const obj = {
  [Symbol.for("mySymbol")]: 1,
};

console.log(obj[Symbol.for("mySymbol")]); // 1

5. 심벌과 프로퍼티 은닉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는 for ... in 문이나 Object.keys, Object.getOwnPropertyNames 메서드로 찾을 수 없습니다. 이처럼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프로퍼티를 생성하면 외부에 노출할 필요가 없는 프로퍼티로 은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ES6에서 도입된 Object.getOwnPropertySymnols 메서드를 사용하면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를 찾을 수 있습니다.

const obj = {
  [Symbol.for("mySymbol")]: 1,
};

for (const key in obj) {
  console.log(key); //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습니다.
}

console.log(Object.keys(obj)); //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Names(obj)); //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Symbols(obj)); // [Symbol(mySymbol)]

6. 심벌과 표준 빌트인 객체 확장

일반적으로 표준 빌트인 객체에 사용자 정의 메서드를 직접 추가하여 확장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표준 빌트인 객체는 읽기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개발자가 직접 추가한 메서드와 미래에 표준 사양으로 추가될 메서드의 이름이 중복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하여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하면, 표준 빌트인 객체의 기존 프로퍼티 키와 충돌하지 않는 것은 물론, 표준 사양의 번전이 올라감에 따라 추가될지 모르는 어떤 프로퍼티 키와도 충돌할 위험이 없어 안전하게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Array.prototype[Symbol.for("sum")] = function () {
  return this.reduce((acc, cur) => acc + cur, 0);
};

[1, 2][Symbol.for("sum")](); // 3;

7. Well-known Symbol

자바스크립트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심벌 값이 있습니다. 빌트인 심벌 값은 Symbol 함수의 프로퍼티에 할당되어 있으며, ECMAScript 사양에서는 Well-known Symbol이라 부릅니다. Well-known Symbol은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내부 알고리즘에 사용됩니다.

만약 빌트인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를 이터러블처럼 동작하도록 구현하고 싶다면,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따르면 됩니다. 즉, ECMAScript 사양에 규정되어 있는 대로 Well-known Symbol인 Symbol.iterator를 키로 갖는 메서드를 객체에 추가하고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구현하면 그 객체는 이터러블이 됩니다. 이때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기 위해 일반 객체에 추가해야 하는 메서드의 키 Symbol.iterator는 기존 프로퍼티 키 또는 미래에 추가될 프로퍼티 키와 절대 중복되지 않을 것입니다.

const iterable = {
  [Symbol.iterator]() {
    let cur = 1;
    const max = 5;

    return {
      nmext() {
        return { value: cur++, done: cur > max + 1 };
      },
    };
  },
};

for (const num of iterable) {
  console.log(num); // 1 2 3 4 5
}

8. 출처

  • 제목: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 자바스크립트의 기본 개념과 동작 원리
  • 저자: 이웅모 지음
  • 출판사: 위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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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임없이 도전하는 프론트 개발자가 되고자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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