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자인 패턴이란?
- 디자인 패턴이란 기존 환경 내에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문제들을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에 대한 일종의 솔루션 같은 것이다.
- 디자인 패턴은 설계자들이 올바른 설계를 빨리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Singleton 패턴
- 프로그램 내의 여러 곳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는 객체에 대해 전역적인 범위를 갖도록 객체를 생성하고, 이 객체를 여러 곳에서 공유하기 위한 클래스 작성 패턴이다.
- 이러한 패턴을 통해 생성된 객체를 싱글톤 객체라고 한다.
3. Singleton 객체의 이점
- 프로그램의 전역에서 활용할 재료로 사용되는 공유 기능을 하나만 생성하여 여러 곳에서 재사용함으로 해서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단 한 번만 객체를 생성하면 다시 객체를 생성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사용할 때마다 객체를 일일이 생성해야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다.
public class Calc {
---------singleton
공통 기능을 포함할 클래스 안에 스스로를 객체를 static 선언
- static이 적용된 자원은 메모리의 고정영역에 생성되기 때문에,
클래스 자체의 객체나, 그 안에 포함된 멤버변수, 메서드와는 메모리 상에서 구별된다고
볼 수 있다.
- 그러므로 Calc 클래스 안에 static 형태로 Calc 클래스의 객체를 정의하더라도
코드 상의 논리적인 연관관계를 위해 하나의 파일에서 정의하는 것일 뿐,
실제로는 Calc 클래스 자체에서 독립된 객체가 되는 것이다.
- Calc 클래스 이외의 여러 곳에서 new 연산자를 사용하여
객체 할당이 가능하면 Singleton이라는 개념 자체가 성립되지않으므로,
외부에서 이 객체에 직접적인 접근을 못하도록 은닉시킨다.
은닉된 객체를 할당하거나 메모리에서 삭제하는 기능 추가
- current 객체를 private으로 지정하였기 때문에 객체를 메모리에서
간접적으로 할당하고 삭제하기 위한 메서드가 필요하다.
- 객체를 메모리에서 제어하기 위해서는 null을 사용한다.
private static Calc current;
객체가 할당되지 않은 경우에만 할당하도록 하여
중복 할당을 방지한다.
public static Calc getInstance() {
if( current == null ) {
current = new Calc();
}
return current;
}
객체에 null을 대입해서 메모리에서 삭제한다. 정석이긴 하나 잘 안쓰긴 함.
public static void freeInstance() {
}
new 연산자를 사용한 객체 할당 금지
- 기본 생성자를 private 형태로 정의하면 객체 생성자가 은닉 처리되어
외부에서 new 연산자를 사용한 객체 할당이 금지된다.
private Calc() { }
---------singleton
public int plus( int x, int y ) { return x + y; }
public int minus( int x, int y ) { return x - y; }
public int times( int x, int y ) { return x * y; }
public int divde( int x, int y ) { return x / y;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