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System : BUS, SSD

Havi·2020년 10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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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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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블로그는 개인적인 공부 및 저장의 용도 작성됐습니다.

SSD

플래시 메모리를 기반으로 하는 저장장치
1 비트(SLC), 2 비트(MLC) 그리고 3 비트(TLC) 셀 타입이 있다.

SSD의 수명제한

각 셀은 P/E(Program/Erase) cycle를 가지며 초과하면 결함이 생기기 때문에 wear leveling이 필요

SSD의 구조

SSD는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기반으로 한 저장매체 but 낸드는 수명이 제한적임

SSD는 자체적으로 보드에 내장된 메모리(RAM)을 가지는데, 일반적으로 이 메모리는 맵핑 정보를 저장하거나 캐시 용도로 사용

셀은 블록으로 그룹핑 되어있음, 블록은 플레인으로 그룹핑
가장 작은 단위는 페이지, 블록단위로 삭제 가능
읽기, 쓰기는 페이지 단위로 실행
페이지는 덮어쓰기 안됨

SSD의 쓰기

액세스 패턴 - 시퀀셜 , 랜덤
시퀀셜 : 논리블록주소를 순차적으로 접근
랜덤 : 그렇지 않은 경우
보통은 랜덤이 시퀀셜보다 느림

SSD의 읽기

읽기는 쓰기보다 빠름
내부적인 병렬처리로 멀티 쓰레드를 이용하지 않아도 동시에 데이터 읽기 가능

  • 읽기와 쓰기는 분리되는 것이 좋다

Host Bus Adapter

사용자의 요청은 호스트 인터페이스를 통해 SSD에 전달
SSD의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호스트 인터페이스 방식 : ATA(SATA), PCI Express(PCIe)

Flash bus

SSD 컨트롤러에 장착된 프로세서가 명령을 받아서 플래시 컨트롤러로 전달하게 된다.

Controller (SSD Controller)

컨트롤러는 낸드 플래시 메모리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메모리를 관리하고, 다시 데이터를 읽는 것까지
모든 것을 관장하는 핵심 부품

참조
카카오 s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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