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입문 - 객체

Lee Han Sol·2021년 9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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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입문

이 글은 최범균님의 Inflearn 강의를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절차 지향 vs 객체 지향

객체 지향을 설명할 때 절차 지향도 같이 나오는 것은 국룰이다.
여기서도 절차 지향에 대해서 알아보고 객체지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절차 지향

절차 지향은 데이터를 여러 프로시저가 공유하는 방식을 말한다.

위의 그림에서 프로시저A와 프로시저C가 데이터1을 공유하고 있고
프로시저B와 프로시저D가 데이터4를 같이 사용하고있다.

입문 단계에서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위와 같은 방식을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데이터를 공유하는 방식은 로직이 추가될수록 구조를 점점 복잡하게 만들고 수정하기 힘들게 만드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절차 지향과 비용

예1.

위 코드에서 인증API와 암호 변경API 에서 account의 state를 직접 사용하고 있다.

시간이 흘러 요구사항이 인증API와 암호 변경API에서 blockCount의 횟수도 체크하도록 변경되었다.

시간이 더 흘러 요구사항 변경이 되었다.
이번에는 인증 API에서는 emailVerifyStatus도 체크하도록 변경되고
암호 변경 API에서는 activeStatus가 ENABLE인지 검사하도록 변경되었다.

이렇게 상태(필드)에 접근해서 조건을 추가하는 방식은 초기에는 쉽고 편할 수 있다.

하지만 위 코드에 작성된 인증API와 동일한 조건을 검사하는 로직과 암호 변경 API와 동일한 조건을 사용하는 로직이 많이 있고 (약 2000개 정도있다고 생각해보자)
account.getState()와 account.getBlockCount()의 account관련한 API에 기본적인 조건으로 적용해야된다면 모든 코드를 찾아서 수정하기에는 무척 힘들것이다. (그리고 복붙 코드가 많아진다.)

객체 지향

객체 지향은 데이터와 프로시저를 객체 단위로 묶는다.
그리고 특정 객체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는 해당 객체의 프로시저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물론 구현하기에 따라 필드를 public으로 두면 직접 접근가능하다.)

입문자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 어렵다고 느끼게하는 이유는 데이터와 프로시저를 적절하게 나눠서 객체로 묶는 것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일수도 있다.
이 부분은 캡슐화 강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객체란

물리적인 관점에서 객체는 데이터와 프로시저의 묶음이다.
객체대 객체의 관점에서 객체는 기능 제공자이다.

예1. 회원객체

  • 암호 변경하기 기능
  • 차단 여부 확인하기 기능

예2. 소리 제어기 객체

  • 소리 크기 증가하기 기능
  • 소리 크기 감소하기 기능

기능 명세

기능 명세란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 알려주는 것이다.

메서드(오퍼레이션)를 이용해서 기능 명세한다.

메서드는 이름, 파라미터, 결과로 구성되어있다.

Member.class
public class Member {

  public void changePassword(String curPw, String newPw) {
    ...
  }
}
VolumnController.class
public class VolumnController {
  public void increase(int inc) {
    ...
  }
  
  public void decrease(int dec) {
    ...
  }
  
  public int volume() {
    ...
  }
}

객체의 협력

객체와 객체는 기능을 사용해서 협력한다.
이때 기능을 사용한다는 말은 메서드를 호출한다는 의미이다.

VolumnController volCont = new VolumnController();
volCont.increase(4);
volCont.decrease(3);

int currentVol = volCont.volume();

메시지란

객체와 객체가 상호작용하는 것을 메시지를 주고 받는다고 표현한다.
메서드를 호출하는 메시지, 리턴하는 메시지, 익셉션 메시지

위 그림에서 빨간색 박스는 객체, 노란색 박스는 메세지이다.
예를들어 2:measure()는 호출하는 메시지이고 8:return은 리턴하는 메시지이다.

이건 객체라고 할 수 있을까?

public class Member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String id;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Id(String id) { this.id = id; }
  public String getId() { return id; }
}

이렇게 단순하게 데이터만 조작하는 객체는 객체라기 보다는 데이터 클래스라는 식으로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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