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ception Application] 1. Camera Model

happy_quokka·2024년 1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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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Perce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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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에서 perception은 주행 환경을 인지(인식 + 이해)하는 과정으로 유의미한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가 필요하다
  • vision의 경우, 이미지 영역에서 객체를 인식하는 것이 아닌 객체와 차량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object의 3차원 위치 정보가 중요하다 -> 3D POSE Estimation
  • POSE = position + orientation

Camera Model

  • 카메라는 3차원 공간인 world에 존재하는 object를 2차원 공간인 이미지 평면에 projection(투영)하는 센서인다
  • camera model은 카메라의 투영 과정을 수학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 카메라는 3차원 공간에 존재하는 물체에 반사된 빛을 기록하는 장치이다
  • 빛은 실제로 많은 곳에서 출발하고 사과는 빛을 난반사한다
  • 이런 경우 카메라에 찍히는 것은 사과가 아니라 이상한 이미지 일 것이다

  • 따라서 빛이 들어오는 구멍(pinhole)을 작게 만들어 난만사된 빛이 들어오기 못하도록 하면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 반사된 빛과 pinhole의 관계에 따라 이미지의 크기가 다르게 보인다
  • 가까이서 촬영하면 크게 보이고, 멀리서 촬영하면 작게 보인다


Pinhole Camera Model

projection matrix

s[uv1]=[fx0cx0fycy001][r11r12r13t1r21r22r23t2r31r32r33t3][XYZ1]s \begin{bmatrix}u\\v\\1\\ \end{bmatrix} =\begin{bmatrix}f_x & 0 & c_x\\0 & f_y & c_y\\0&0&1\\\end{bmatrix}\begin{bmatrix}r_{11}&r_{12}&r_{13}&t_{1}\\r_{21}&r_{22}&r_{23}&t_{2}\\r_{31}&r_{32}&r_{33}&t_{3}\\\end{bmatrix} \begin{bmatrix}X\\Y\\Z\\1\\\end{bmatrix}
[fx0cx0fycy001]=intrinsic_matrix\begin{bmatrix}f_x & 0 & c_x\\0 & f_y & c_y\\0&0&1\\\end{bmatrix} = intrinsic\_matrix
[r11r12r13t1r21r22r23t2r31r32r33t3]=extrinsic_matrix\begin{bmatrix}r_{11}&r_{12}&r_{13}&t_{1}\\r_{21}&r_{22}&r_{23}&t_{2}\\r_{31}&r_{32}&r_{33}&t_{3}\\\end{bmatrix} = extrinsic\_matrix
  • u, v : 이미지에서의 좌표
  • s : 카메라의 scale factor
  • X, Y, Z : 3D world에서 object의 위치
  • intrinsic : 카메라 자체의 특성
  • extrinsic : 카메라와 어떤 대상과의 관계 (회전, 평행이동)

다양한 camera model

fisheye camera model

  • fisheye camera는 180도 이상의 시야를 촬영할 수 있다

weak perspective model

  • depth plane이라는 공간으로 object를 평행이동 시킨 후 투영하는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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