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원칙

내 할일 잘 하기·2023년 2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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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및 설계의 다섯가지 원칙.

시간이 지나도 유지보수 / 확장이 쉬운 시스템을 만들고자 할 때 적용할 필요가 있다.

  • SRP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진다.

  •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의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어야 하며, 수정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꺠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계약에 의한 설계를 참고하라.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DIP : 의존관계 역천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구체화가 아닌 추상화에 의존화해야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
    상위 모듈은 하위 모듈에 의존하여서는 안된다.
    추상화는 세부 사항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세부사항이 추상화에 의존하도록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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