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10주차 실전프로젝트3

zziano·2022년 5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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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99 6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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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프로젝트도 벌써 절반이 지났고 중간발표를 어제 마쳤다.
다른 조들의 발표와 CTO님들의 피드백 또한 큰 도움이 되어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
다음은 우리 조에 대한 질문과 피드백이다.

백엔드

  • WebRtc를 사용하셨는데 STUN sever는 어떻게 해결하셨는지? (프론트 공통 질문)
  • 시그널링이 하는 역할을 알고 있는지? (프론트 공통 질문)
  • coturn이라는 걸 알고 있는지?
    ㄴ 모르셔도 된다
  • http와 https의 차이점이 알고 있는가?
  • https는 보안 외에 어떤 이점이 있는가?
  • 적용은 어떻게 시켰는지? 아마존을 사용했는가?

프론트엔드

  • 이벤트 관리에 대하여.. 트러블 슈팅의 통신문제가 다 같은 이슈인 것 같다. 이벤트를 관리할 때 이벤트를 듣기만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는데 이벤트 clear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 이벤트 관리 같은 경우는 리덕스에서 할 일이 아니다. 이벤트는 쓰면 정리를 해야 하는데, 소켓같이 연결된 친구들은 정리를 하지 않으면 무한 증식이 될 수 있다. WebRTC도 똑같이 넣었으면 제거 작업이 필요하다.

  • 이벤트 구조에 대해 알고 있는지? 이벤트 정리를 어디서 하는지?

  • 자바스크립트가 어떻게 이벤트를 동작시키는지 꼭 알아봤으면 좋겠다.

중간발표에서는 현재의 트러블 슈팅이 전부 이벤트 관리를 잘못하고 있다는 피드백을 받았다.
특히 api가 아닌 소켓을 주로 사용하고 있어서 더더욱 그런 것 같다.
중간 발표 후 기술 멘토님께 오늘 피드백을 공유드렸더니 실무에서는 사실 이벤트 빼주세요 넣어주세요 ~ 정도만 알고 있으면 되지만 자세히 알고있으면 정말 좋은 사항이라 하셨다.

우리 조 말고 다른 조의 피드백 중 도움이 되는 것도 정리해 보자면..!

  • 소켓 통신을 할 경우 어느 정도 선에서 끊어줘야 한다. reload 등의 후 처리를 해야 한다.
  • 트러블슈팅은 해결을 어떻게 했는지? 까지가 트러블 슈팅, 또 개발 도중에 일어난 이슈를 적는 거라 데이터 설계 단계에서 생긴 이슈는 적지 않는 게 좋다.
  • polling, streaming..등의 개념은 소켓을 사용했으면 면접 때 무조건 물어본다.
  • 프론트엔드도 테스트 코드를 작성할 것!
  • 스트리이 안 불러와지면 재요청을 줄 수 있는 로직을 추가를 해야 한다. 무언가 되지 않을 경우 setTimeout을 주는 등 유저를 절대 방치하지 말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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