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12주차 실전프로젝트5

zziano·2022년 5월 29일
0

항해99 6기

목록 보기
12/13
post-thumbnail

이번 주는 드디어 배포를 마치고 실제 유저를 받아보았다.
처음에는 기존의 CRUD를 떠나 게임이라는 것을 도전하면서 괜히 도전했나...? 게임로직도 소켓도 RTC도 처음이라 조금 힘들었지만... 배포하고나니 다른 반이나 7기분들이 게임하러 들어오셔서 어쩌다 이야기도 나누는 기회가 생겨서 소통의 장을 만들었던 것 같아 기분이 새로웠다.

이번주에 추가한 것들!

📱 모바일 사이즈에서는 접속 막기

최대한 반응형으로 구현하고자 했지만 모바일 기기에서 게임과 화상과 채팅을 보여주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하여 모바일 접속 유저를 과감히 포기하고..완성도를 택했다.
그래서 배포 전 새벽에 차마 디자이너님에게 부탁하기 죄송스러워... 나의 작은 일러스트 실력을 발휘해 웹사이트 설명과 pc로 접속해달라는 내용의 이미지를 제작하여 보이도록 했다.
모바일 페이지 구분은 react-responsive라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했는데 사실 이 하나를 위해 쓰기엔.. 별 필요가 없던 것 같다

🤖 AI모드 추가

기존에는 유저가 4명 이상이어야 플레이가 가능했기 때문에 이에 대해 피드백이 많았는데 이미 백엔드 분이 ai에 대한 코드를 만들어 놓으셔서 빠르게 테스트해 볼 수 있었다.
문제는 부족한 방 인원만큼 ai가 생성이 되는데 기존의 준비하기 기능과 충돌점이 있다는 점이었다.
원래는 준비하기를 누르지 않은 인원의 정보를 방장이 볼 수 있었는데 ai가 생성되는 부분에서 뭔가 기능이 애매하게 된 것이다... 또한 ai와 플레이하고 싶지 않은 플레이어도 있을 것이고...

그래서 처음에는 방을 만들 때 분기를 줄까 했다가 방장이 시작할 때 옆에 ai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백엔드분에게 ai 모드를 따로 받도록 요청했고, state 값으로 true/false를 관리하도록 했다.

친구와 같이 테스트했는데 정말 재밌게 했다 ㅎㅎ

🗝 네이버 로그인 추가

드디어 3번의 검수 요청 거절 끝에 네이버에게 승인을 받았다!
하지만 원래 소셜로그인을 같이 맞춰본 백엔드분의 서버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는데 배포한 서버주소로는 계속 응답이 가지 않는 문제가 생겼다.. callback url과 서비스 url 모두 확인해 보고 코드도 다 비교해 봤는데 대체 뭐가 문제인지는 모르겠다... 귀신이 곡할 노릇이다.

✏️ 게임룸 내에 다시보기 기능 넣기

알림 팝업창이나 게임 룰을 잘 모르겠다는 좋은 피드백을 주셔서 바로 지나간 기사를 읽을 수 있는 팝업 버튼을 추가했다. 또 마피아 게임이니까 모두가 게임룰은 알겠지?라고 생각했으나.. 생각보다 게임룰이 어렵다는 피드백이 많아 게임룸 안에서도 룰을 확인할 수 있는 버튼을 추가했다. 유저가 어떻게 생각할지 내가 함부로 판단하면 안 되는 것 같다.

🧘‍♀️...☕️....

잔버그가 계속 생겨 배포 후에도 오류 잡느라 조금 바빴구.. 어쩌다 테스트 중에 접속하신 분들도 있어서 제대로 플레이하시지 못하고 되돌려 보낸 것 같아 어떻게 효율적으로 운용할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해놓고 배포를 했었어야.... 하는 아쉬움도 느꼈다.

profile
Onion on Sale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