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lv1/java] 덧칠하기

Cjw.dev·2023년 3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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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어느 학교에 페인트가 칠해진 길이가 n미터인 벽이 있습니다. 벽에 동아리 · 학회 홍보나 회사 채용 공고 포스터 등을 게시하기 위해 테이프로 붙였다가 철거할 때 떼는 일이 많고 그 과정에서 페인트가 벗겨지곤 합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벽이 보기 흉해져 학교는 벽에 페인트를 덧칠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벽 전체에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대신, 구역을 나누어 일부만 페인트를 새로 칠 함으로써 예산을 아끼려 합니다. 이를 위해 벽을 1미터 길이의 구역 n개로 나누고, 각 구역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할 구역들을 정했습니다.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롤러의 길이는 m미터이고, 롤러로 벽에 페인트를 한 번 칠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롤러가 벽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구역의 일부분만 포함되도록 칠하면 안 됩니다.
즉, 롤러의 좌우측 끝을 구역의 경계선 혹은 벽의 좌우측 끝부분에 맞춘 후 롤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벽을 칠합니다. 현재 페인트를 칠하는 구역들을 완전히 칠한 후 벽에서 롤러를 떼며, 이를 벽을 한 번 칠했다고 정의합니다.

한 구역에 페인트를 여러 번 칠해도 되고 다시 칠해야 할 구역이 아닌 곳에 페인트를 칠해도 되지만 다시 칠하기로 정한 구역은 적어도 한 번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다시 칠할 구역을 정했듯 마찬가지로 롤러로 페인트칠을 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정수 n, m과 다시 페인트를 칠하기로 정한 구역들의 번호가 담긴 정수 배열 sectio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러로 페인트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1 ≤ m ≤ n ≤ 100,000
1 ≤ section의 길이 ≤ n
1 ≤ section의 원소 ≤ n
section의 원소는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하는 구역의 번호입니다.
section에서 같은 원소가 두 번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section의 원소는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입출력 예
n m section result
8 4 [2, 3, 6] 2
5 4 [1, 3] 1
4 1 [1, 2, 3, 4] 4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예제 1번은 2, 3, 6번 영역에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4미터이므로 한 번의 페인트칠에 연속된 4개의 구역을 칠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3, 4, 5, 6번 영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칠해야 할 곳으로 2번 구역만 남고 1, 2, 3, 4번 구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2번 만에 다시 칠해야 할 곳에 모두 페인트칠을 할 수 있습니다.

img1.png

2번보다 적은 횟수로 2, 3, 6번 영역에 페인트를 덧칠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최소 횟수인 2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예제 2번은 1, 3번 영역에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3미터이므로 한 번의 페인트칠에 연속된 3개의 구역을 칠할 수 있고 1, 2, 3번 영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한 번에 1, 3번 영역을 모두 칠할 수 있습니다.

img2.png

따라서 최소 횟수인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예제 3번은 모든 구역에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1미터이므로 한 번에 한 구역밖에 칠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4개이므로 각 구역을 한 번씩만 칠하는 4번이 최소 횟수가 됩니다.

img3.png

따라서 4를 return 합니다.


문제풀이

레벨1짜리 문제임에도 상당히 헤멧다.
손글씨로 그려가며 풀 때는 상당히 쉽게 이해했는데 막상 코드로 짜려니 쉽지가 않았다.
결국 여러 블로그들 글을 보며 이해하고 풀었다

  1. 덧칠해야 할 빈벽의 인덱스를 0으로 초기값을 준다. 이를 변수 max로 선언
  2. 한번 칠할 때마다 해당 인덱스 번호+롤러의 길이 만큼 더한다. 이를 변수 max에 다시 담아 다음 빈벽이 max의 길이보다 큰지 작은지를 비교한다.
    max가 크면 이미 한번 칠할 때 함께 칠해졌다는 의미이므로 continue로넘어가고
    max가 작으면 롤러를 칠하고 해당 인덱스 번호 + 롤러 길이를 더하여 준다.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m, int[] section) {
	 // 칠한횟수
	 int answer = 0;
	 // 칠할 인덱스 위치 (칠할 때마다 롤러의 길이(m) 만큼 더해준다)
     int max = 0;

     for (int i = 0; i < section.length; i++) {
    	 // 덧칠해야 하는 빈벽의 인덱스가 시작점+롤러의 길이 보다 작으면 pass한다
         if (section[i] < max) {
             continue;
         }
         answer += 1;
         //빈벽부터 하고 난 후 길이 
         max = section[i] + m;
     }
    return answer;
}

코딩테스트 문제는 풀어도 풀어도 어렵다..
그렇지만 계속 노력하는 수 밖에 없겠지..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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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개발 공부 기록 22.11.07 ~ 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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