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내일채움공제 3년형 만기 후기 (feat. 퇴사)

haremeat·2022년 3월 8일
2

Etc

목록 보기
4/4

일정

  • 만기일 : 1월 24일
  • 퇴사일 : 2월 18일
  • 만기일이 속한 달의 월급날 : 1월 21일
  • 회사측에서 마지막 서류 보낸 날짜 : 2월 4일
  • 7회차 취업지원금&기업기여금 처리된 날짜 : 2월 28일
  • 만기금 신청일 : 2월 28일
  • 돈 들어온 날 : 3월 8일

3년.....
길었다....

퇴사 관련

언제 퇴사하면 안전하게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텐데 만기일 이후에 퇴사하면 된다. 예를 들어 만기일이 1월 24일이라면 안전하게 1월 25일에 퇴사하면 돈을 받을 수 있다.
나는 이직하느라 조금 늦은 2월 18일에 퇴사했다.

마지막 취업지원금, 기업기여금

아마 그동안 밀리지 않고 돈을 잘 냈으면 본인납부금 횟수는 잘 채워졌을 것이다. 이제 문제는 마지막 회차(내 경우는 7회차) 취업지원금기업기여금이다. 이건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채워진다.

  1. 만기일이 속한 달의 월급날이 지날 것 (내 경우는 1월 21일)
  2. 회사에서 마지막 서류를 제출해줄 것

2번 항목 때문에 회사 담당자랑 싸우지 말라는 글을 읽은 적 있다ㅋㅋ
나는 다행히 담당자분이 흔쾌히 서류 제출해주고 공단에 문의도 해주는 등 별 문제가 없었다.

존버의 시작

회사가 서류까지 냈으면 이제부턴 마지막 취업지원금과 기업기여금이 납부될 때까지 존버하면 된다.
만기 신청이 가능하게 되기까지 나는 굉장히 오래 걸렸다.
보면 서류 제출은 2월 4일인데 2월 28일에야 납부됐음ㅠ
나중엔 쫄려서 문의글도 남기고 전화도 하는 등 할 수 있는 건 다 했다.
(문의해보니 이게 거쳐야하는 기관들이 많다보니 원래 오래 걸린다고 하더라)

만기 신청

이렇게 서류까지 다 처리되면 내채공에서 카톡이 온다.

이제 만기 신청 궈궈 하면 된다!
마지막 회차 취업지원금과 기업기여금이 납부됐다는 카톡은 왜인지 하루~이틀 뒤에 온다.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만기 신청은 내채공 홈페이지에서 마이페이지 - 공제만기상품관리에서 하면 된다.

  • 여기서 약간의 꿀팁을 주자면, 내채공 사이트는 간편인증으로 로그인할 수 있는데, 만기신청할 때는 간편인증으로 로그인하지말고 처음부터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는 게 좋다.
  • 간편인증으로 로그인 후 마지막 공인인증서 인증할 때 자꾸 올바르지 않은 방식이라며 튕겨서 설문조사만 세 번 했다...
  • 다시 로그아웃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한 후 만기신청을 하니 정상적으로 처리되었다.

입금

이제 3천만원이 들어올 때까지 다시 기다리면된다.
대충 7일 정도 걸린다는데 나는 8일 걸렸다.


그리고 지금 이 글을 쓰고있는 3월 8일 오늘
드뎌 돈이 들어왔다!!

결론

3년을 버티고 버텨 기어코 3천만원을 받아낸 나에게 칭찬을 해 주고 싶다.

profile
버그와 함께하는 삶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3월 15일

우와 축하드려요 저는 2년형인데 4개월 남았습니다 ㅠㅠ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