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반복문이 왜 생겨났을까?
상사일때 부하직원한테 영향을 주는건 쉽지만, 부하직원일때 상사에게 영향을 주는 것은 어렵다.물은 위에서 아래로 흐르고... 코딩 또한 매한가지변수는 자신보다 하위 블록으로는 침투할 수 있다.자신이 선언된 블록 밖으로는 빠져나갈 수 없다. (kind of... 하극상)M
청소라는 과정을 예로 들겠다. 청소기를 돌리고, 걸레질을 하고, 월,수,금은 분리수거 날이니 쓰레기를 내다버리고(조건문에 속하겠다). 이 모든 과정을 우린 통틀어 '청소'라고 말한다. 만약 청소란 단어로 묶어서 말하지 않는다면, 우린 친구3명에게 청소라는 과정을 하라고
컴퓨터는 노가다에 최적화된 기계고, 그걸 이용하는 사람은 똑똑하고 게을러야한다. (애당초 똑똑하고 게으른 인간이 만든게 컴퓨터 아닌가.) 따라서 문장을 입력할때 중복되는 값은 최대한 줄이고 짧게만 치고싶은게 컴퓨터를 이용하는 사람, 즉 프로그래머의 마인드셋이다. 이걸
은행일 할때도 상속 온다하면 머리가 아팠는데, 단어부터 어려운 이걸 대체 왜 써야할까.클래스를 만들다보면 겹치는 기능이 있기 마련이다. 스마트한 집단인 개발자들은 중복되는 값을 무지 싫어한다. 중복을 보면 묶어버리고 싶다는 본능이 되살아난다. 자, 공통된 기능을 묶었는
좀전에 말했던 게임 개발을 한다고 가정해보자. 육군,공군,해군 캐릭터들이 일시에 공격하는 기능을 구현중인데, 서로 객체가 다르기 때문에 호출을 육군.공격, 공군.공격, 해군.공격 이렇게 다 따로따로 호출을 해야한다. 근데 이러다 또 공격 순서가 바뀔땐 메서드 호출순서를
육군, 공군, 해군이 나오는 K전투 게임개발을 하고 있던 개발자 A씨. 군인들은 모두 공격을 수행하니까 attack이라는 부모클래스의 메서드를 상속받아 오버라이드한 뒤 처리하는 것이 옳다고 우린 앞의 상속에서 배웠다. 하지만 A씨는 상속을 그냥 잊고 본인 마음대로 클래
자바에서는 부모클래스가 다중으로 있을 수가 없다. (단일 상속) 하지만 자식클래스가 모두 다 부모클래스의 기능을 받아올 필요는 없다. 게임을 만들때 플레이어 캐릭터엔 아이템 줍기 기능이 있어야하지만 몬스터엔 그 기능이 필요없는 것 처럼, 만들어지는 자식 클래스의 특징에
두근두근, 웹개발자로 처음 출근을 했다. 하단 첨부된 사진을 참고하여 게시판을 위한 데이터 구조를 짜라는 업무를 받았다고 가정하자. 여기서 고정된 값은 무엇일까? 질문을 바꾸겠다. 틀이 되는 값은 무엇일까? 글번호, 제목, 날짜가 될 것이다. 틀이되는 값은 클래스로 생
열심히 짠 코드, 잘 굴러가면 정말 좋겠지만 때론 예상치 못한 에러가 나곤 한다. 개발자의 실수도 있을것이고, 프로그램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을것이고, 예상치 못한 경우도 있을것이다. 상황을 하나 가정해보자. Wrapper클래스를 이용하여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할때, 문
날짜 다루는 방법 : Calendar 클래스글자 다루는 방법 : String 클래스숫자 다루는 방법 : Math 클래스날짜 출력을 돕는 유틸리티 기능달력만들기
배열의 단점 : 길이를 정해놓으면 수정할 수 없이 고정됨.컬렉션 프레임워크는 그런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만들어진 것이라고 보면 됨.다수의 데이터를 쉽게 처리할 수 있는 표준화 된 방법을 제공하는 클래스들로, 기존 배열형태 자료 저장에서 좀 더 다양한 데이터들을 저장하기
File 클래스 : 파일 또는 폴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클래스File 클래스 객체 : 정보를 조회하고자 하는 파일이나 폴더의 경로에 대한 문자열을 생성자 파라미터로 전달하는 형태로 만들 수 있다. 이 때, 파라미터로 전달되는 경로가 실제로 존재하지 않더라도 FIle
생물 고등어와 순살 진공포장 제품이 있다. 신선하고 값이 더 비싼 생물 생선을 더 선호하겠지만 순살을 고르는 이유는 수산시장까지 가서 그 생물을 운반하는 품을 생각해서이다. JSON을 쓰는 이유도 동일하다. 무선통신환경에서 가볍게 왔다갔다 하기가 편하니까. XML을 사
동기 방식 : 연극처럼 무대가 실시간으로 준비되어 바뀌는 방식. 동시에 상호작용을 하여 빠르고 효과적이지만 효율적이지 않다. (ex 라이브 코딩, 대면 수업) 페이지리다이렉트.비동기 방식 : 영화처럼 미리 세트장을 준비해두고 녹화를 해두어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방식
통신 : 서로 다른 두 프로그램간의 데이터 교환. (내적갈등은 통신이 아님)한 쪽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다른 한쪽에 요청하고, 이에 대한 응답 결과를 받는 과정으로 진행된다.응용프로그램 ————(요청)————→ 서버프로그램(클라이언트) ←———-(응답)—————socke
상속을 할때 is와 has가 있다는데 헷갈려서 정리해봤다.In Java, a Has-A relationship is also known as composition. It is also used for code reusability in Java. In Java, a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