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0. 06. 05. Practical_Programmer_2_2

달밤·2020년 6월 5일
2

TIL

목록 보기
33/110
post-thumbnail

오늘 배운 것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2/2

조개 놀이(Shell Games)

  1. GUI 인터페이스가 보편적으로 보급됨에 따라 이전부터 쓰이던 CLI는 그 가치를 잃는가?
  2. 저자는 이 질문에 대해 단호히 아니라고 말한다. 'GUI 인터페이스는 훌륭한 것이고, 몇 가지 간단한 조작에는 그게 더 빠르고 편리할 수도 있다.' 면서도 '모든 작업을 GUI로 한다면 여러분이 가진 환경의 전체 능력을 이용하지 못하게 된다.'고 강조한다.
  3. GUI의 장점은 What You See is What You Get, 반대로 이것은 What You See Is All You Get이라는 단점이 된다.
  4. GUI 환경의 기능은 일반적으로 설계자의 의도에 따른 제약을 받게되고, 개발자는 상황에 따라 그 모델 이상을 필요로 하게 된다.
  5. 리눅스에서의 CLI 활용에 대해 앞으로 좀 더 알아봐야겠다.

파워 에디팅

  1. 저자는 하나의 에디터에 대해 매우 능숙해져야한다고 강조한다. 복사붙여넣기와 같은 단순한 기능 이상으로 하나의 에디터를 마스터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자의 표현처럼 '줄의 맨 앞으로 커서를 이동하기 위해 backspace를 열 번 누르는 것은 HOME혹은 0같은 키를 한 번 누르는 것만큼 효율적이지 못하다.'
  2. 페어프로그래밍을 하면서 페어 분이 코드를 작성할 때 나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에디터를 활용하는 모습을 보고 감탄한 적이 있었다. 지금 쓰고 있는 Visual Studio Code 에디터 단축키에 대해 관심을 가져봐야겠다.

우연에 맡기는 프로그래밍

  1. 왜 코드가 잘 돌아가지 않게 되었는지 모르는 까닭은, 코드가 처음부터 왜 잘 돌아가는지도 몰랐기 때문이다.
  2. 언제나 자기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오늘 하루

  1. 한 달 전에 사놓고 내던져두었던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를 다 읽었다. 사실 이론서나 기술서는 아니지만 내가 읽기엔 이른 책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개발의 싸이클을 한 번이라도 경험해 본 사람이 읽을 만한 책이었다. 중반부 이후 부터는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점점 많아져서 목차를 보고 내가 참고해서 적용해보면 좋을 만한 부분만 집중해서 읽었다.
  2. 꽤 오래된 책이지만 개발을 하는 사람이 가져야 할 마음가짐이나 철학에 관한 내용이어서 재밌게 읽었다. 부분 부분마다 코드 스테이츠에서 강조했던 것들이 그대로 나오기도해서 내가 제대로 배우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왠지 이머시브 코스를 끝내고 다시 읽으면 지금과는 또 다른 것을 느낄 것 같다. 취업 준비하면서 다시 읽어봐야겠다.
profile
다 늦은 밤, 달밤의 개발일기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0년 6월 7일

저는 멋을 부린다고(?) vscode 단축키 열심히 암기하고 사용했던 경험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ㅋㅋㅋ 결국엔 빠르고 손목이 편리한 코딩을 할 수 있었어요ㅎㅎ 아직 모든 단축키에 익숙하진 않지만 필요할 때마다 암기하려구요!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