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 KATA] 중복되지 않는 알파벳의 길이를 반환하기

[Ted's Log] 테드로그·2021년 8월 28일
2

CODE KATA

목록 보기
2/2
post-thumbnail

❓   Problem to Solve

  문자열 형식의 인자 str이 주어졌을 때, 중복되지 않는 알파벳으로 이루어진 제일 긴 단어의 길이를 반환하는 함수 def get_len_of_str를 작성하여라.

✈️   Navigating to the Goal

  반복문을 통해서 함수에 인자로 주어진 문자열의 요소를 검사하며, 알파벳 반복이 일어났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빈 문자열을 만들어서 반복되지 않은 알파벳일 경우 리스트에 넣고, 리스트에 이미 존재한 알파벳일 경우 해당 알파벳의 다음 인덱스 부터 끝까지 슬라이싱 해준다. 가장 긴 단어의 길이를 갱신해줄 수 있는 정수형 변수도 같이 사용해야 한다.

😎   Solution

  위의 문제 해결 과정을 파이썬 코드로 구현해 보았다.
  처음 문제에 접근했던 방식은, 반복문에서 현재 인덱스의 요소와 다음 인덱스의 요소가 같은지 확인하는 방식으로 접근했다. 반복되지 않으면 리스트에 넣고 반복되었다면 리스트의 길이를 확인 후 리스트를 비웠었다. 해당 로직은 조금 깔끔하고 분명하게 구현하기 어려웠으며, 처음에는 해결했다고 생각했지만 처리하지 못하는 예외의 경우가 있었다. 추후에 슬라이싱을 통해 해결하고자 고민했었고, 그 결과 조금 더 직관적이고 깔끔한 로직을 구현할 수 있었다.


👏   Conclusion

  조금은 헤매였던 문제였지만, 그 과정 또한 나의 성장에 필요했다. 코드를 구현하다 보면 사고가 좁아져서 크게 보지 못하는 순간이 오는데, 잘못된 길로 가고 있는 것을 깨닫고 되돌아갈 수 있는 용기를 기를 수 있는 순간이기 때문이다.

profile
성장하는 개발자가 되기 위한 발자취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