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 12. 딕셔너리 사용하기2

이하연·2020년 6월 6일
0

Python Theory

목록 보기
4/18

12.2 딕셔너리의 키에 접근하고 값 할당하기


1. 접근하기

딕셔너리의 키에 접근시 [] 사용하며 이 안에 키를 지정해줌

딕셔너리[키]

만약 키를 지정하지 않고 출력하면 전체출력


2. 할당하기

딕셔너리[키]=값


3. 확인하기

딕셔너리에서 키가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 땐 in연산자 사용

>>>lux = {'h':40, 'm':334, 'l':550 , 'a':18.7}
>>> 'h' in lux
True
>>> 'q' in lux
False

딕셔너리에 특정 키가 없는지 확인하고 싶을 땐 not in 사용


참고) 해시
딕셔너리는 해시(hash)기법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보통 딕셔너리와 같은 키-값 형태의 자료형을 해시, 해시 맵, 해시테이블 등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4. 딕셔너리의 키 개수 구하기

len를 이용하여 구하기

키와 값은 1:1 관계이므로 키의 개수 = 값의 개수

len(딕셔너리)


12.5 심사문제 : 딕셔너리에 게임 캐릭터 능력치 저장하기

표준 입력으로 문자열 여러 개와 숫자(실수) 여러 개가 두 줄로 입력됩니다. 입력된 첫 번째 줄은 키, 두 번째 줄은 값으로 하여 딕셔너리를 생성한 뒤 딕셔너리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세요. input().split()의 결과를 변수 한 개에 저장하면 리스트로 저장됩니다.

x = input().split()
y = map(float, input().split())
dic = dict(zip(x, y))
print(dic)

해설 : input().split()을 사용한 뒤 변수 한 개에 저장하면 입력값을 리스트로 저장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