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mport turtle as t
>>> t.shape('turtle')
터틀 그래픽스(Turtle graphics) 모듈
앞으로 이동: forward, fd
뒤로 이동: backward, bk, back
왼쪽으로 회전: left, lt
오른쪽으로 회전: right, rt
1) 반복문 없이
import turtle as t
t.shape('turtle')
t.fd(100)
t.rt(90)
t.fd(100)
t.rt(90)
t.fd(100)
t.rt(90)
t.fd(100)
2) 반복문 있이
import turtle as t
t.shape('turtle')
for i in range(4): # 사각형이므로 4번 반복
t.forward(100)
t.right(90)
import turtle as t
t.shape('turtle')
for i in range(5): # 오각형이므로 5번 반복
t.forward(100)
t.right(360 / 5) # 360을 5로 나누어서 외각을 구함
import turtle as t
n = int(input()) # 사용자의 입력을 받음
t.shape('turtle')
for i in range(n): # n번 반복
t.forward(100)
t.right(360 / n) # 360을 n으로 나누어서 외각을 구함
import turtle as t
n = 6 # 육각형
t.shape('turtle')
t.color('red') # 펜의 색을 빨간색으로 설정
t.begin_fill() # 색칠할 영역 시작
for i in range(n): # n번 반복
t.forward(100)
t.right(360 / n) # 360을 n으로 나누어서 외각을 구함
t.end_fill() # 색칠할 영역 끝
>>> import turtle as t
>>> t.shape('turtle')
>>> t.circle(120)
mport turtle as t
n = 60 # 원을 60번 그림
t.shape('turtle')
t.speed('fastest') # 거북이 속도를 가장 빠르게 설정
for i in range(n):
t.circle(120) # 반지름이 120인 원을 그림
t.right(360 / n) # 오른쪽으로 6도 회전
'fastest': 0
'fast': 10
'normal': 6
'slow': 3
'slowest': 1
import turtle as t
t.shape('turtle')
t.speed('fastest') # 거북이 속도를 가장 빠르게 설정
for i in range(300): # 300번 반복
t.forward(i) # i만큼 앞으로 이동. 반복할 때마다 선이 길어짐
t.right(91) # 오른쪽으로 91도 회전
참고 | 터틀 모양 설정하기
터틀의 shape에는 'arrow', 'turtle', 'circle', 'square', 'triangle', 'classic' 등을 지정하여 여러 가지 터틀 모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t.shape()와 같이 shape를 그대로 호출하면 현재 모양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import turtle as t >> t.shape('arrow') # 화살표 모양 사용 >> t.shape() # 현재 모양 알아내기 'arr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