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가 화면에 보여지는 상태의 변화나 뷰의 레이아웃에 변화가 생기면 뷰 컨트롤러는 여러가지 메서드를 호출해 서브클래스가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뷰가 나타나거나 사라지는 등 뷰가 화면에 보이는 상태가 변화할 때 호출되는 메서드
func viewDidLoad()
뷰 계층이 메모리에 로드된 직후 호출되는 메서드
뷰의 추가적인 초기화 작업시
메모리에 처음 로딩 시 1회 호출되는 메서드
메모리 경고로 뷰가 사라지지 않는 이상 다시 호출 x
func viewWillAppear(_ animated: Bool)
뷰가 뷰 계층에 추가되고 화면에 표시되기 직전에 호출되는 메서드
뷰의 추가적인 초기화 작업시
다른 뷰로 이동했다가 되돌아오면 재호출되는 메서드
화면이 나타날때마다 수행해야하는 작업을 하기 좋은 시점
func viewDidAppear(_ animated: Bool)
뷰가 뷰 계층에 추가되어 화면이 표시되면 호출되는 메서드
뷰를 나타내는 것과 관련된 추가적인 작업을 하기 좋은 시점
func viewWillDisappear(_ animated: Bool)
뷰가 뷰 계층에서 사라지기 직전에 호출되는 메서드
뷰가 생성된 뒤 발생한 변화를 이전상태로 되돌리기 좋은 시점
func viewDidDisappear(_ animated: Bool)
뷰가 뷰 계층에서 사라진 후 호출되는 메서드
뷰를 숨기는 것과 관련된 추가적인 작업을 하기 좋은 시점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은 시점
뷰가 생성된 후 바운드 및 위치 등의 레이아웃에 변화가 발생했을 때 호출되는 메서드
func viewWillLayoutSubviews()
뷰가 서브뷰의 레이아웃을 변경하기 직전에 호출되는 메서드
서브뷰의 레이아웃을 변경하기 전에 수행할 작업을 하기 좋은 시점
func viewDidLayoutSubviews()
서브뷰의 레이아웃이 변경된 후 호출되는 메서드
서브뷰의 레이아웃을 변경 한 후 추가적인 작업을 수행하기 좋은 시점
기타
뷰 컨트롤러에서 위 메서드를 사용하기 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