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터에서 Opacity
위젯을 사용하면 자식 위젯의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만들 수 있으며, UI의 동적인 인터랙션을 설계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따라 위젯을 점차적으로 보이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opacity
: 위젯의 투명도를 결정하는 속성으로, 0.0에서 1.0 사이의 값을 가집니다. 0.0은 완전히 투명을 의미하며, 1.0은 완전히 불투명을 의미합니다. 불투명도가 0.0인 경우 자식 위젯이 그려지지 않으며, 1.0인 경우 자식 위젯이 즉시 그려집니다.
alwaysIncludeSemantics
: 이 속성이 true
로 설정되면, 위젯이 투명해도 시맨틱 정보가 계속 포함됩니다. 접근성을 위한 설정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동적 효과 구현: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따라 특정 UI 요소를 점진적으로 표시하거나 숨김으로써 동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시각적 초점 조절: 중요하지 않은 요소의 투명도를 높여 사용자의 시각적 초점을 중요 요소에 맞추도록 돕습니다.
애니메이션과의 통합: 애니메이션 효과와 함께 사용하여 부드러운 전환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아래 예제는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할 때마다 텍스트의 투명도를 변경하는 간단한 인터랙션을 보여줍니다.
double opacityLevel = 1.0;
void _changeOpacity() {
setState(() {
opacityLevel = opacityLevel == 0 ? 1.0 : 0.0;
});
}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Column(
children: <Widget>[
Opacity(
opacity: opacityLevel,
child: Text('이 텍스트의 투명도를 조절해보세요!'),
),
RaisedButton(
onPressed: _changeOpacity,
child: Text('투명도 변경'),
)
],
);
}
성능 고려: Opacity
위젯은 렌더링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필요할 때만 사용하고, 가능한 최소한의 위젯 트리에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니메이션 효과 사용: AnimatedOpacity
를 사용하면 Opacity
를 좀 더 효과적으로 애니메이션 처리할 수 있습니다.
Opacity 위젯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Image.network(
'<https://raw.githubusercontent.com/flutter/assets-for-api-docs/main/packages/diagrams/assets/blend_mode_destination.jpeg>',
color: const Color.fromRGBO(255, 255, 255, 0.5),
colorBlendMode: BlendMode.modulate
)
Opacity(
opacity: 0.0,
child: IgnorePointer(
child: ElevatedButton(
onPressed: () {
print("Button pressed");
},
child: Text("Invisible Button"),
),
),
)
Opacity
변화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추가합니다.Opacity
와 달리, 완전히 숨기거나 보이는 두 가지 상태만 지원합니다. Visibility.maintain
생성자는 Opacity
위젯의 값이 0.0 또는 1.0인 경우와 동일한 효과를 냅니다.Opacity
위젯입니다. 리스트나 그리드 등의 스크롤 가능한 컨텐츠에서도 투명도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