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실기 문제 정리 - 11.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Cold Ui·2023년 7월 21일
0

정보처리기사 실기

목록 보기
11/12
post-thumbnail

11.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01. 운영체제 특징

기출 문제

  1. (대기 시간+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 HRN은 대기 중인 프로세스 중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을 선택하는 기법이다.
  2. chmod 751 a.txt

  3. 유닉스

  4. 1) 준비 상태 2) 실행 상태 3) 대기 상태

  5. 1) SJF (Shortest Job First)

    • 프로세스가 도착하는 시점에 따라 그 당시 가장 작은 서비스 시간을 갖는 프로세스가 종료 시까지 자원을 점유하는 스케줄링 기법

    2) 라운드 로빈 (RR)

    • 프로세스는 같은 크기의 CPU 시간을 할당, 프로세스가 할당된 시간 내에 처리 완료를 못하면 준비 큐 리스트의 가장 뒤로 보내지고, CPU는 대기 중인 다음 프로세스로 넘어가는 스케줄링 기법

    3) SRT (Shortest Remaining Time First)

    • 가장 짧은 시간이 소요되는 프로세스를 먼저 수행, 남은 처리시간이 더 짧다고 판단되는 프로세스가 준비 큐에 생기면 언제라도 프로세스가 선점되는 스케줄링 기법으로 비선점 방식의 스케줄링 기법에 선점 방식을 도입한 기법

예상 문제

  1. 운영체제란 사용자가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주는 소프트웨어이다.

  2. GUI 제공, 선점형 멀티태스킹 방식 제공, 자동감지 기능 제공, OLE 사용

  3. 1) CLI 2) GUI

  4. 1) CD 2) CLS 3) CMD

  5. 1) 반환 시간

    • 프로세스들이 입력되어 수행하고 결과를 산출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

    2) 서비스 시간

    • 프로세스가 결과를 산출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
  6. 1) rm 2) cp 3) mv

  7. 메모리

    • 프로그램이 실행이 종료될 때까지 메모리를 가용한 상태로 유지 및 관리하는 기능
    • 프로그램 실행 중 메모리가 꽉 차게 되면 시스템 속도가 느려지고 때로는 시스템이 멈추는 현상이 발생
    • 메모리에 있는 프로그램은 CPU로 이동하여 처리를 이용해 CPU의 가상 주소와 메모리의 물리 주소를 매핑하는 역할 수행
  8. 가상화란 물리적인 리소스들을 사용자에게 하나로 보이게 하거나, 하나의 물리적인 리소스를 여러 개로 보이게 하는 기술이다.

  9. 1) 컴퓨팅 가상화

    • 물리적으로 컴퓨터를 논리적으로 나눠서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 하나의 시스템에서 1개 이상의 운영체제를 동시에 가동시킬 수 있으므로, 서버 이용률이 크게 향상
    • 대표적으로 하이퍼바이저가 있음

    2) 스토리지 가상화

    • 스토리지와 서버 사이에 소프트웨어/하드웨어 계층을 추가하여 스토리지를 논리적으로 제어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 이기종 스토리지 시스템의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 대표적으로 분산 파일 시스템이 있음
  10. 1) 사설 클라우드 2) 공용 클라우드 3)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11. IaaS란 서버, 스토리지 같은 시스템 자원을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12. 선점형 스케줄링은 하나의 프로세스가 CPU를 차지하고 있을 때, 우선순위가 높은 다른 프로세스가 현재 프로세스를 중단시키고 CPU를 점유하는 스케줄링이다.

  13. 1) SRT 2) 다단계 큐

  14. SJF는 프로세스가 도착하는 시점에 따라 그 당시 가장 적은 서비스 시간을 갖는 프로세스가 종료 시까지 자원을 점유하는 알고리즘이다.

  15. 1) 기아 2) aging (에이징)

  16. D


02. 네트워크 기초 활용하기

프로토콜의 기본 3요소

  • 구문, 의미. 타이밍
  • 구문 :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데이터 형식, 코딩, 신호 레벨 등의 규정
  • 의미 :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제어 정보로 조정과 에러 처리를 위한 규정
  • 타이밍 :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속도 조절과 순서 관리 규정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

  • IP, ARP, RARP, ICMP, IGMP, 라우팅 프로토콜

기출 문제

  1. 구문, 의미, 타이밍

  2. 물리 계층

  3. OSPF (Open Shortest Path First)

    • 대표적인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이용한 대규모 네트워크에 적합한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로도 불리는 라우팅 프로토콜
  4. 프로토콜

    • 심리학자 톰 마릴은 컴퓨터가 메시지를 전달하고, 메시지가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하며, 도착하지 않았을 경우 메시지를 재전송하는 일련의 방법을 '기술적 은어'를 뜻하는 (프로토콜)이라는 용어로 정의했다.
  5. ICMP

    • TCP/IP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ICMP 메시지를 보내서 오류가 발생했음을 알린다.
  6. IPv6

  7. RARP (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

    • 물리 네트워크(MAC) 주소에 해당하는 IP 주소를 알려주는 역순 주소 결정 프로토콜
  8. 1) 데이터 링크 계층

    • 직접적으로 연결된 두 개의 노드 사이에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고, 오류를 수정

    2) 네트워크 계층

    • 단말기 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최적화된 경로 제공

    3) 표현 계층

    • 데이터 압축과 형식 설정, 암/복호화를 담당
  9. 1) 128 2) 8

  10. 애드 혹 네트워크

    • 노드들에 의해 자율적으로 구성되는 기반 구조가 없는 네트워크로 네트워크와 구성 및 유지를 위해 기지국이나 액세스 포인트와 같은 기반 네트워크 장치를 필요로 하지 않는 네트워크
    • 노드들을 무선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서로 통신하고, 멀티 홉 라우팅 기능에 의해 무선 인터페이스가 가지는 통신 거리상의 제약을 극복하며, 노드들의 이동이 자유롭기 때문에 네트워크 토폴로지가 동적으로 변화되는 특징이 있음
    • 응용 분야로는 긴급 구조, 긴급회의, 전쟁터에서의 군사 네트워크 등이 있음
  11. 1) 가상 회선 방식
    - 목적지 호스트와 미리 연결 후 통신하는 연결형 교환 방식
    2) 데이터 그램 방식

    • 헤더에 붙어서 개별적으로 전달하는 비연결형 교환 방식
  12. 1) IGP
    2) EGP
    3) OSPF
    4) BGP

  13. 1) 128 2) 62

  14. 192.168.1.127

예상 문제

-생략-


03. 기본 개발환경 구축하기

기출 문제

  1. RAID 0

예상 문제

-생략-


단원 종합 문제

-생략-

profile
안녕하세요. 차니의 개발 블로그 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