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실기 문제 정리 - 2. 화면 설계

Cold Ui·2023년 7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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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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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화면 설계

01. UI 요구사항 확인

기출 문제

  1.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게 달성하여야 한다.
  2. 직관성이란 사용자가 UI를 보고 직관적이게 쉽게 이해 및 접근할 수 있어야함을 의미한다. + UI 직관성이란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쉬운 검색, 쉬운 사용성, 일관성의 부특성을 가지고 있는 UI 설계 원칙이다.
  3. 1) UX
    2) UI
  4.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5. NUI (Natural User Interface)

예상 문제

  1. OUI (Organic User Interface)
  2. 1) 학습성
    2) 유연성
  3. 와이어프레임
    • 이해 관계자들과의 화면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UI 화면 설계 방식
  4. 1) 이해성
    • 소프트웨어의 논리적인 개념과 적용 가능성(응용 가능성)을 분간하는 데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소프트웨어 특성
    2) 학습성
    •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익히는 데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특성
  5. 가시성
    •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 한다는 설계 지침
  6. 사용성 테스트란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이다.
  7. 스토리보드
  8. 프로토타입이란 임시로 UI를 만들어 보는 시제품을 의미 컴퓨터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의 설계 또는 성능, 구현 가능성, 운용 가능성을 평가하거나 요구사항을 좀 더 잘 이해하고 결정하기 위하여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이다.
  9. 1) 기능성 적절성
    • 소프트웨어 제품이 주어진 작업과 사용자의 목표에 필요 적절한 기능들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능력
    2) 정확성 정밀성
    • 소프트웨어 제품이 요구되는 정확도로 올바른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능력

02. UI 설계

기출 문제

  1. 패키지 다이어그램
    • 폴더 모양의 패키지와 점선으로 표시된 의존관계, 스테레오 타입 표기를 통해 패키지 다이어그램인지 파악할 수 있다.
  2. 1) Aggregation
    • 추상화,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 표현
      2) Generalization
    • 개념화,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를 표현
  3. 클래스
    •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객체 지향 모델링 시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이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는 클래스 이름, 속성, 연산(=메서드), 접근 제어자, 관계가 있다.
  4. 1) 관계
    • UML의 구성 요소 중 사물의 의미를 확장하고 명확히 하는 요소로 사물과 사물을 연결하여 표현하는 요소
    2) 클래스
    • 공통의 속성, 연산(메서드), 관계, 의미를 공유하는 객체들의 집합
    3) 인터페이스
    • 기능을 모아놓은 클래스로 추상 메서드와 상수만을 포함하는 추상 클래스로 구현하는 모든 클래스에 대해 특정한 메서드가 반드시 존재하도록 강제하는 역할을 하는 클래스

예상 문제

  1. 일반화 관계(Generalization)
    • 일반화 관계는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대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를 표현한다.
  2. 1)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세지를 주고받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표현하고, 문제에 객체의 연관을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이다.(구성요소 액터, 객체, 링크, 메세지가 있음)
    2) 상태 다이어그램
    •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이다.
  3. 1) 사물
    2) 관계
    3) 다이어그램
  4. 시퀀스 다이어그램
  5. 1) <<includeinclude>>
    2) <<extendextend>>
    • 하나의 유스케이스가 어떤 시점에 다른 유스케이스를 실행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확장 관계
  6.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단원 종합 문제

  1. 1) CLI
    2) OUI NUI (Natural User Interface)
  2. 유연성이란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해야 하는 UI 설계 원칙이다.
  3. 적용성
    • 이식성의 상세 품질 요구사항에는 적용성, 설치성, 대체성이 있다.
    • 소프트웨어의 목적을 위해 제공된 수단이나 다른 조치 없이 특정 환경으로 전환되는 능력에 따른 소프트웨어 특성은 적용성이다.
  4. 단순성 가시성
    • UI 설계 지침 중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 한다는 지침은 가시성이다.
  5. UX란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 • 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제적 경험이다.
  6. 시나리오 플래닝
    •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으로 불확실성을 제거해나가려는 경영 전략의 한 방법은 시나리오 플래닝이다.
  7. SWOT 분석은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이다.
  8. 사용성 테스트
    • UI 검증 시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이며, 현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행동을 관찰할 수 있는 유용한 진단방법은 사용성 테스트이다.
  9. 스토리보드는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 와이어프레임(UI, UX), 기능에 대한 정의,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 정보가 수록된 문서로서,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 문서이다.
  10. 1) 와이어 프레임
    • 이해 관계자들과의 화면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
    2) 프로토타입
    • 컴퓨터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의 설계 또는 성능, 구현 가능성, 운용 가능성을 평가하거나 요구사항을 좀 더 잘 이해하고 결정하기 위하여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
  11. 프로토타이핑 도구
    • UX핀, 액슈어, 네이버 프로토나우
  12. UML은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이다.
  13. 1) 사물
    2) 관계
  14. 시퀀스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
    •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대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은 활동 다이어그램이다.
  15. 속성
    • 클래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에는 클래스, 속성, 연산, 접근 제어자가 있다.
    • 클래스의 구조적 특성에 이름을 붙인 것으로 특성에 해당하는 인스턴스가 보유할 수 있는 값의 범위를 기술하는 구성요소는 속성이다.
  16. 복합 관계(포함 관계)
    • 복합 관계는 집합 관계의 특수한 형태로,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표현한다.
  17. 속성 생명선
    • 생명선은 객체로부터 뻗어 나가는 점선
    • 실제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객체의 생명주기 동안 발생하는 이벤트를 명시
    • 객체 소멸이 표시된 기간까지 존재
  18. 외존 관계
    • 의존 관계는 하나의 클래스가 또 다른 클래스를 사용하는 관계이다.
    • 의존 관계는 사물 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따라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를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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