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실기 문제 정리 - 6.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Cold Ui·2023년 7월 20일
0

정보처리기사 실기

목록 보기
6/12
post-thumbnail

6.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01.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사항

아스키 코드

  • 아스키 코드는 미국 ANSI에서 표준화한 정보교환용 부호체계이다.
  • 영문 키보드로 입력할 수 있는 모든 기호가 할당된 기본적인 부호체계이다.

02. C언어

C언어의 기본 구조

  • C언어는 본문 전에 처리하는 전처리 부분과 본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 헤더는 xxx.h 파일로 되어 있고, 헤더 안에는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함수들이 포함되어 있다.

전처리기 개념

  • 전처리기는 실행 파일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소스 파일 내에 존재하는 전처리 지시문을 처리하는 작업이다.
  • 종류 : #include, #define

식별자 표기법

  • 카멜 표기법 : 첫 단어 시작 소문자, 다음 단어 첫 글자는 대문자
  • 파스칼 표기법 : 각 단어 첫 글자는 대문자
  • 스네이크 표기법 : 단어 사이 언더바( _ ) 입력
  • 헝가리안 표기법 : int형은 앞에 n, char형은 c, 문자열은 sz를 붙인다.

static 변수 (Static Variable)

  • static 변수는 블록 내외부 상관없이 선언할 수 이쓴 변수
  • static 변수는 블록 내외부 상관없이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변수가 생성되고,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변수가 소멸
  • static 변수는 전역 변수로 선언할 경우 프로그램 전체에서 사용할 수 있고, 블록 내에 선언할 경우 블록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이스케이프 문자

  • \n : 개행 문자
  • \t : tab(커서를 일정 간격만큼 수평 이동)

기출 문제

  1. 작은 것 부터 출력됨 : 50, 75, 85, 95, 100
  2. 0
  3. 234
  4. 헝가리안 표기법 이란 식별자 표기 시 접두어에 자료형을 붙이는 표기법이다.
  5. KOREA
    EA
    K
    E
    M
  6. Lee
    38
  7. 8
  8. 1024
  9. 37
  10. 501
  11. 120
  12. 1) !=
    2) %
    3) /
  13. 소인수 분해하는 알고리즘 문제 답: 29
  14. 2
  15. 10
  16. 22
  17. 해설 참조
  18. 2

예상 문제

  1. 5
  2. 1) n-1
    2) hist[i]
  3. num[i]
  4. ==
  5. 1) MAX_SIZE - 1
    2) -1
  6. str[i] == 0 ch == '0'
  7. R
  8. 89
  9. 1
  10. 5
  11. 60
  12. 1 5 1
profile
안녕하세요. 차니의 개발 블로그 입니다!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7월 20일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