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 4

ChangWoo·2023년 4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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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의 정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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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1-13~16 이클립스 단축키, 자동완성기능, 주석

이클립스 단축키

ctrl + shift + L = 단축키 전체 목록
ctrl + +, - = 에디터 폰트 크기 조절
ctrl + D = 한 줄 삭제
ctrl + alt + shift + down = 행단위 복사 (기본값은 ctrl + alt + down)
alt + shift + A 멀티컬럼 편집
alt + up, down = 행단위 이동
tab = 들여쓰기 / shif + tab = 내어쓰기
ctrl + i = 자동 들여쓰기
ctrl + / = 한줄 주석(토글) - 한 번 누르면 주석 처리 / 한 번 더 누르면 주석 비처리
/~/ = 여러 줄 주석 시작 ~ 여러 줄 주석 끝
ctrl + space = 자동완성(system. 시에도 자동완성)

ch2-1~2 화면에 글자 출력하기, 덧셈 뺄셈 계산하기

  1. _ch02 패키지 생성
  2. Ex2_1 클래스 생성
  3. sysout 자동완성
  4. System.out.println("Hello"); 작성
  • print() - 출력 후에 줄바꿈을 한다.
    println() - 출력 후에 줄바꿈을 한다.
  • print("3+5") = 3+5로 출력된다.
    print(3+5) = 8로 출력된다.

ch2-3 변수란? 변수의 선언과 저장

변수란?

  • 변수란,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Ram)
  • Ram은 하나의 연속된 저장공간으로, 전체 메모리의 저장공간을 1byte 단위로 나누고, 각각의 저장공간에 0,1,2와 같은 각각의 번호를 매기는데 이를 메모리주소라 한다.
  • 메모리주소는 숫자이기 때문에 기억하기 힘들기 때문에 변수를 만들어서 이름을 지어주었다.
  • 변수는 하나의 값만 저장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값을 삭제하고 새로운 값을 저장한다.

변수의 선언

  1. 변수의 선언 이유 = 값(data)을 저장할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
  2. 변수의 선언 방법 = 변수타입 변수이름;
    Ex) int age; = 정수(int)타입의 변수 age를 선언

변수에 값 저장하기

  1. 변수에 값 저장하기 ('=' 는 등호가 아니라 대입)
    int age; : 정수(int)타입의 변수 age를 선언
    age = 25; : 변수 age에 25를 저장
    int age = 25; : 위의 두 줄을 한 줄로
  2. 변수의 초기화 - 변수에 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것
    Ex) int x = 0; : 변수 x를 선언 후, 0으로 초기화
    int y = 5; : 변수 y를 선언 후, 5로 초기화
    int x = 0, int y = 5; : 위의 두 줄을 한 줄로
    * 메모리는 여러 프로그램이 공유하는 자원이기 때문에 사용 전 알 수 없는 값을 지우는 것이 초기화
  3. 변수의 종류 = 클래스 변수 / 인스턴스 변수 / 지역 변수
    • 지역변수는 읽기전에 꼭! 초기화해야 한다.
  4. 변수의 값 읽어오기
  • 변수의 값이 필요한 곳에 변수의 이름을 적는다.
    Ex) int year = 0, age = 14; (year는 0, age는 14가 저장된다.)
    year = age + 2000; (변수의 이름이 사용된 부분은 변수에 저장된 값으로 변경된다.)
    -> year = 14 + 2000;
    -> year = 2014;
    age = age + 1; (변수의 값을 1 증가시키는 방법)
    -> age = 14 + 1;
    -> age = 15;

ch2-4 변수의 타입

변수의 타입

  1. 변수의 타입은 저장할 값의 타입에 의해 결정된다.
    Ex) int(정수)타입에 실수 값을 저장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2. 저장할 값의 타입과 일치하는 타입으로 변수를 선언
    Ex) char ch = '가'; // char는 문자 타입
    double pi = 3.14; // double은 실수 타입

값의 타입

값(data) = 문자, 숫자(정수, 실수)
문자 = char
정수 = byte, short, int, long
실수 = float, double
논리 = boolean(참, 거짓) - true, false

  • 이 8개의 타입을 기본형이라 한다.

ch2-5 상수와 리터럴

변수, 상수, 리터럴

변수 =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 (변경 O)
상수 = 한 번만 값을 저장 가능한 변수 (변경 X)
리터럴 = 그 자체로 값을 의미하는 것(기존의 상수)
변수 Ex) int score = 100;
score = 200; (score가 100에서 200으로 변경됨)
char ch = 'A';
String str = "abc";
상수 Ex) final int MAX = 100; // MAX는 상수(앞에 final을 붙여줘야 한다.)
MAX = 200; // 에러
리터럴 Ex) 100 / 200 / 100 / 200 / 'A', "abc" 가 모두 리터럴이다.

  • score, ch, str은 변수 / MAX는 상수 / 각각의 값들은 리터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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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는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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