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어문은 조건에 따라 코드 블록을 실행(조건문) 하거나 반복 실행(반복문)할 때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코드는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순차적으로 실행된다. 제어문을 사용하면 코드의 실행 흐름을 인위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블록문
{
var foo = 10;
}
//제어문
var x = 1;
if (x < 10) {
x++;
}
//함수 선언문
function sum(a,b){
return a + b;
}
조건문은 주어진 조건식의 평가 결과에 따라 코드 블록(블록문)의 실행을 결정한다.
조건식은 불리언 값으로 평가될 수 있는 표현식이다.
자바스크립트는 if ...else 문과 switch 문으로 두 가지 조건문을 제공한다.
if(조건식){
//조건식이 참이면 이 코드 블록이 실행
}else {
//조건식이 거짓이면 이 코드 블록이 실행된다.
}
조건식을 추가하여 조건에 따라 실행될 코드 블록을 늘리고 싶으면 else if 문을 사용한다.
if(조건식1){
//조건식1이 참이면 이 코드 블록이 실행
}else if(조건식2){
//조건식2가 참이면 이 코드 블록이 실행된다.
}else{
//조건식1과 조건식2가 모두 거짓이면 이 코드 블록이 실행된다.
}
var num = 2;
var kind;
//if문
if(num > 0){
kind = '양수'; //음수를 구별하 수 없다.
}
console.log(kind); //양수
//if...else문
if(num > 0){
kind = '양수';
}else{
kind = '음수'; //0은 음수가 아니다.
}
console.log(kind); //양수
//if...else if 문
if(num > 0){
kind = '양수';
}else if(num < 0){
kind = '음수';
}else{
kind = '영';
}
console.log(kind); //양수
코드 블록 내의 문이 하나뿐이라면 중괄호를 생략할 수 있다.
var num = 2;
var kind;
if(num > 0) kind ='양수';
else if(num < 0) kind ='음수';
else kind = '영';
console.log(kind); //양수
대부분의 if...else 문은 삼항 조건 연산자로 바꿔쓸 수 있음
//x가 짝수이면 result 변수에 문자열 '짝수'를 할당하고, 홀수이면 문자열 '홀수'를 할당한다.
var x = 2;
var result;
if(x % 2) {// 2%2는 0이다. 이때 0은 false로 암묵적 강제 변환된다.
result = '홀수';
}else{
result = '짝수';
}
console.log(result); //짝수
//삼항 조건 연산자로 바꾸기!
var x = 2;
//0은 false로 취급됨.
var result = x % 2 ? '홀수' : '짝수';
console.log(result); //짝수
삼항 조건 연산자 표현식은 값처럼 사용할 수 있기 떄문에 변수에 할당할 수 있다.
📣 조건에 따라 단순히 값을 결정하여 변수에 할당하는 경우 if ... else 문 보다 삼항 조건 연산자를 사용하는 편이 가독성이 좋다. 하지만 조건에 따라 실행해야 할 내용이 복잡하여 여러 줄의 문이 필요하다면 if...else문을 사용하는 편이 가독성이 좋다.
switch (표현식){
case 표현식1:
switch 문의 표현식과 표현식1이 일치하면 실행될 문;
break;
case 표현식2:
switch 문의 표현식과 표현식2가 일치하면 실행됨;
break;
default:
switch문의 표현식과 일치하면 case 문이 없을 때 실행됨
}
//월을 영어로 변환한다. (11 => 'November')
var month = 11;
var monthName;
switch(month) {
case 1: monthName = 'January';
case 2: monthName = 'February';
case 3: monthName = 'March';
case 4: monthName = 'April';
case 5: monthName = 'May';
case 6: monthName = 'June';
case 7: monthName = 'July';
case 8: monthName = 'August';
case 9: monthName = 'September';
case 10: monthName = 'October';
case 11: monthName = 'November';
case 12: monthName = 'December';
default: monthName = 'Invalid month';
}
console.log(monthName); //Invalid month
위 예제를 실행해 보면 'November'가 출력되지 않고 'Invalid month'가 출력된다.
이는 switch 문의 표현식의 평가 결과와 일치하는 case 문으로 실행 흐름이 이동하여 문을 실행한 것은 맞지만 문을 실행한 후 switch 문을 탈출하지 않고 switch 문이 끝날 때까지 이후의 모든 case문과 default 문을 실행했기 때문이다. 이를 폴스루(fall through)라 한다.
다시 말해 monthName변수에 'November'가 할당된 후 switch 문을 탈출하지 않고 연이어 'December'가 재할당되고 마지막으로 'Invalid month'가 재할당된 것이다.
이러한 결과가 나온 이유는 case문에 해당하는 문의 마지막에 break문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break 키워드로 구성된 break문은 코드 블록에서 탈출하는 역할을 한다.
break 문이 없다면 case문의 표현식과 일치하지 않더라도 실행 흐름이 다음 case문으로 연이어 이동한다. 따라서 올바른 switch 문은 다음과 같다.
//월을 영어로 변환한다. (11 => 'November')
var month = 11;
var monthName;
switch(month) {
case 1: monthName = 'January';
break;
case 2: monthName = 'February';
break;
case 3: monthName = 'March';
break;
case 4: monthName = 'April';
break;
case 5: monthName = 'May';
break;
case 6: monthName = 'June';
break;
case 7: monthName = 'July';
break;
case 8: monthName = 'August';
break;
case 9: monthName = 'September';
break;
case 10: monthName = 'October';
break;
case 11: monthName = 'November';
break;
case 12: monthName = 'December';
break;
default: monthName = 'Invalid month';
}
console.log(monthName); //Invalid month
break문을 생략한 폴스로가 유용한 경우도 있다. 다음 예제와 같이 폴스루를 활용해 여러 개의 case문을 하나의 조건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다음은 윤년인지 판별해서 2월의 일수를 계산하는 예제이다.
var year = 2000; //2000은 윤년으로 2월이 29일이다.
var month = 2;
var days = 0;
switch (month) {
case 1: case 3: case 5: case 7: case 8: case 10: case 12:
days = 31;
break;
case 4: case 6: case 9: case 11:
days = 31;
break;
case 2:
//윤년 계산 알고리즘
//1. 연도가 4로 나누어떨어지는 해(2000,2004,2008...)는 윤년
//2. 연도가 4로 나누어떨어지더라도 연도가 100으로 나누어 떨어지는 해 (2000, 2100, 2200 ...)는 평년이다.
//3. 연도가 400으로 나누어 떨어지는 해(2000, 2400, 2800...)는 윤년
days = ((year % 4 === 0 && year % 100 !== 0) || (year % 400 === 0)) ? 29 : 28;
break;
default:
console.log('Invalid month');
}
console.log(days); //29
반복문을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
자바스크립트는 배열을 순회할 때 사용하는 forEach 메서드, 객체의 프로퍼티를 열거할 때 사용하는 for...in문 ES6에서 도입된 이터러블을 순회할 수 있는 for...of 문과 같이 반복문을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for 문은 조건식이 거짓으로 평가될 때까지 코드 블록을 반복 실행한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for 문의 형태 다음과 같다.
for (변수 선언문 또는 할당문; 조건식; 증감식) {
조건식이 참인 경우 반복 실행될 문;
}
for(var = 0; i < 2; i++) {
console.log(i);
}
0
1
for문의 변수 선언문, 조건식, 증감식은 모두 옵션이므로 반드시 사용할 필요는 없다. 단, 어떤 식도 선언하지 않으면 무한루프가 된다. 무한루프란 코드 블록을 무한히 반복 실행하는 문이다.
//무한루프
for(;;){...}
var count = 0;
//count가 3보다 작을 때까지 코드 블록을 계속 반복 실행한다.
while(count < 3){
console.log(count); //0 1 2
count ++;
}
조건식의 평가 결과가 언제나 참이면 무한루프가 된다.
//무한 루프
while(true){...}
무한루프에서 탈출하기 위해서는 코드 블록 내에 if문으로 탈출 조건을 만들고 break문으로 코드 블록을 탈출한다.
var count = 0;
//무한루프
while(true){
console.log(count);
count++;
//count가 3이면 코드 블록을 탈출한다.
if(count === 3) break;
} // 0 1 2
var count = 0;
//count가 3보다 작을 때까지 코드 블록을 계속 반복 실행한다.
do{
console.log(count); //0 1 2
count++;
} while(count < 3);
레이블 분이랑 식별자가 붙은 문이다.
//foo라는 레이블 식별자가 붙은 레이블 문
foo: console.log('foo');
레이블 문은 프로그램의 실행 순서를 제어하는 데 사용한다. switch문의 case문과 default문도 레이블 문이다. 레이블 분을 탈출하려면 break 문에 레이블 식별자를 지정한다.
//foo라는 식별자가 붙은 레이블 블록문
foo: {
console.log(1);
break foo; //foo 레이블 블록문을 탈출한다.
console.log(2);
}
console.log('Done!');
중첩된 for문의 내부 for문에서 break문을 실행하면 내부 for문을 탈출하여 외부 for문으로 진입한다. 이때 내부 for문이 아닌 외부 for문을 탈출하려면 레이블 문을 사용한다.
//outer라는 식별자가 붙은 레이블 for문
outer: for (var i = 0; i < 3; i++) {
for (var j = 0; j < 3; j++) {
// i + j === 3이면 outer라는 식별자가 붙은 레이블 for 문을 탈출한다.
if(i + j === 2) break outer;
console.log(`inner [${i}, ${j}]`);
}
}
console.log('Done!');
예시: 문자열에서 특정 문자의 인데그(위치)를 검색하는 예
var string = 'Hello World.';
var search = 'l';
var index;
//문자열은 유사 배열이므로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var i = 0; i < string.length; i++){
if(string[i] === search){
index = i;
break; //반복문을 탈출한다.
}
}
console.log(index); //2
//참고로 String.prototype.indexOf 메서드를 사용해도 같은 동작을 한다.
console.log(string.indexOf(search)); //2
다음은 문자열에서 특정 문자의 개수를 세는 예다.
var string = 'Hello World.';
var search = 'l';
var count = 0;
//문자열은 유사 배열이므로 for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var i = 0; i < string.length; i++){
//'l'이 아니면 현 지점에서 실행을 중단하고 반복문의 증감식으로 이동한다.
if(string[i] !== search) continue;
count++; //continue 문이 실행되면 이 문은 실행되지 않는다.
}
console.log(count); //3
//참고로 String.prototype.math 메서드를 사용해도 같은 동작을 한다.
const regexp = new RegExp(search, 'g');
console.log(string.match(regexp).length); //3
위 예제의 for문은 다음 코드와 동일하게 동작한다.
for(var i = 0; i < string.length; i++){
if(string[i] === search) count ++;
}
위와 같이 if 문 내에서 실행해야할 코드가 한줄이라면 continue 문을 사용했을 때 보다 간편하고 가독성이 좋다. 하지만 if문 내에서 실행해야할 코드가 길다면 들여쓰기가 한 단계 더 깊어지므로 continue문을 사용하는 편이 가독성이 더 좋다.
//continue문을 사용하지 않으면 if 문 내에 코드를 작성해야 한다.
for(var i = 0; i < string.length; i++){
// 'l'이면 카운트를 증가시킨다.
if(string[i] === search){
count++;
//code
//code
//code
}
}
//countinue문을 사용하면 if문 밖에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for(var i = 0l i < string.length; i ++){
if(string[i] !== search) continue;
count ++;
//code
//code
//cod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