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코드스테이츠 FE - 블로깅_UI/UX

SANGHYUN KIM·2022년 8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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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닐스 노먼 그룹(Nielsen Norman Group

1. User Interface(UI)/User Experience

💡 UI: 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는 시스템 (화면상 그래픽, 키보드, 마우스 등)
💡 Ux: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

프론트 엔드가 UX에 영향을 가장 미치는 것은 UI ➡️ 광고창, 글시체
그렇다면 항상 좋은 UI가 좋은 UX로 귀결? NO, 화려하지만 복잡해보일 수도 있음.
그러나, 나쁜 UI는 보통 나쁜 UX를 유발

2. 프론트엔드로서 고려할 것들(맞나?)

2-1. UI 디자인 패턴

💡 UI 디자인 패턴: 자주 사용되는 UI 컴포넌트

모달, 토글, 태그, 자동완성, 드롭다운 등등 ➡️ 우리가 흔히 보는 UI를 사용하여 친숙하면서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 제공.
아래 링크에서 더 많은 것을 탐색하고 사용.

자세히 알아보기 - 디자인 패턴 모음

2-2. UX 평가 모형 (Peter Morvile 벌집 모형)

출처: ResearchGate 논문 발췌

7가지 기준으로 UX 평가

  1. 유용성(useful): 사용 가능? ➡️ 본연 목적을 제공하는가??
  2. 사용성(useable): 사용하기 쉬움? ➡️ 직관적인 서비스인가?
  3. 매력성(desirable) 매력적? ➡️ 제품이 매력적인가?
  4. 신뢰성(credible): 신뢰? ➡️ 결함을 속이지 않고 과장이 안 되어 있는 서비스 혹은 제품인가??
  5. 검색 가능성(findable): 찾기 쉬움? ➡️ 원하는 기능이나 정보를 쉽체 찾을 수 있는가?
  6. 접근성(accesible): 접근하기 쉬움? ➡️ 나이 성별 장애 여부를 떠나 누구든지 접근 가능한가?
  7. 가치성(valuable): 가치 제공? ➡️ 위 모든 요소를 총합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가?

2-3. UserFlow

💡 UI 디자인 패턴: 사용자가 제품에 진압한 시점에서 취할 수 있는 모든 행동

총 3가지로 구성

  • 사각형(display): 사용자가 보게 될 '화면'
  • 다이아몬드(decision): 사용자가 취하게 될 '행동'
  • 화살표(action): 화면과 행동을 연결

장점

  • 어색하거난 매끄럽지 않은 부분을 발경하여 수정 가능
  • 있으면 좋은 기능을 발견하고 추가하고, 업어도 상관 없는 기능을 발견하고 삭제
    ⇒ 이를 통하여 사용자 흐름을 빈틈 없이 다듬어가면 UX개선으로 귀결

작성 툴: Miro, FigJ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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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히 공부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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