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톤 패턴(Singleton pattern)이란?
- 어플리케이션이 시작될 때 어떤 클래스가 최초 한번만 메모리를 할당하고(static) 그 메모리에 인스턴스를 만들어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
- 예를 들어 레지스트리 같은 설정 파일의 경우 객체가 여러개 생성되면 설정 값이 변경될 위험이 생길 수 있다.
- 인스턴스가 1개만 생성되는 특징을 가진 싱글턴 패턴을 이용하면, 하나의 인스턴스를 메모리에 등록해서 여러 쓰레드가 동시에 해당 인스턴스를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게끔 할 수 있기 때문에 요청이 많은 곳에서 사용하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 주의해야 할 점은 싱글턴을 만들 때 동시성(Concurrency) 문제를 고려해서 설계해야 한다.
싱글톤 패턴의 장점
- 고정된 메모리 영역을 얻으면서 한번의 new로 인스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메모리 낭비를 방지할 수 있다.
- 싱글톤으로 만들어진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전역이기 때문에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들이 데이터를 공유하기 쉽다.
- 인스턴스가 절대적으로 한 개만 존재하는 것을 보증하고 싶을 경우 사용한다.
- 두번째 이용시부터는 객체 로딩 시간이 줄어 성능이 좋아지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을 가진 싱글톤 패턴은 DBCP(DataBase Connection Pool)처럼 공통된 객체를 여러개 생성해서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많이 사용된다.
싱글톤 패턴의 단점
- 싱글톤 인스턴스가 너무 많은 일을 하거나 많은 데이터를 공유시킬 경우에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들 간에 결합도가 높아져 "개방-폐쇄 원칙"을 위배하게 된다.
- 이는 객체 지향 설계 원칙에 어긋나기 때문에 수정이 어려워지고 유지보수의 비용이 높아질 수 있다.
- 또한 멀티쓰레드 환경에서 동기화 처리를 안하면 인스턴스가 2개가 생성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기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싱글톤 패턴은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지양해야 한다.
참조: [디자인 패턴] 싱글톤 패턴(Singleton Pattern) 정리 및 예제 - 생성 패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