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 Javascript - 캐릭터의 좌표

해다·2022년 11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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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의 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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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up, down, left,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0,0]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0, 1], down을 누른다면 [0, -1], left를 누른다면 [-1, 0], right를 누른다면 [1, 0]입니다.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항상 [0,0]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x, y]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0, 0]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4, 0]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4, 0]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제한사항

  • board은 [가로 크기, 세로 크기] 형태로 주어집니다.
  •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
  •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
  • 0 ≤ keyinput의 길이 ≤ 50
  • 1 ≤ board[0] ≤ 99
  • 1 ≤ board[1] ≤ 99
  • keyinput은 항상 up, down, left, right만 주어집니다.

❓고려했던 점

  • 배열의 범위를 설정해야한다. 위-아래 / 왼쪽-오른쪽의 길이가 같다는 점을 염두에 둔다!
  • 설정된 범위를 넘어가는 값이 나오면 최종 결과를 범위의 최댓값으로 변경해야한다. (테스트 케이스 8번)

💡내 풀이

function solution(keyinput, board) {
  	// 1. x,y 좌표를 선언한다.
    let x = 0;
    let y = 0;
    
  	// 2. board의 범위도 설정한다. 
    const range = 
          [ Math.abs( Math.floor(board[0] / 2) ), 
           Math.abs( Math.floor(board[1] / 2) ) ];
    
  	// 3. keyinput에 방향이 입력된다면 그에 맞게 x 또는 y 좌표를 변경한다.
    for(let k of keyinput){
        switch(k){
            case "left": x--; break;
            case "right": x++; break;
            case "down": y--; break;
            case "up": y++; break;
        }
        
      	// 4. x와 y의 값이 설정 범위를 넘어간다면 설정된 범위의 최댓값을 대입한다.
        if(Math.abs(x)>range[0]){
            x = x > 0 ? range[0] : range[0] * -1;
         }
        if(Math.abs(y)>range[1]){
            y = y > 0 ? range[1] : range[1] * -1;
        }
        
    }
    return [x,y];
}

여기서 더 깔끔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것 같은데 그건 좀더 고민을 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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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하는 건 아닌데 포기하진 않을거야

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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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월 20일

range에 Math.abs를 해주는 이유는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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