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란? > 인터 네트워크(inter-network), 전 세계 네트워크를 하나로 연결하는 거대한 컴퓨터 통신망이다. 클라이언트와 서버로 구성되며 TCP/IP이라는 기본 프로토콜로 제공되고 있다. 인터넷의 기본 구성 > 1) 수십억 개의 연결된 컴퓨팅 장치 (Ho
Local Area Network(LAN) > - 근거리 통신망(집, 사무실, 학교 등 가까운 지역을 묶음) 고속(10Mbps~1Gbps), 낮은 오류율, 낮은 전파 지연, broadcast LAN에 대해 가능한 다양한 토폴리지 한정된 지역에서 컴퓨터를 기본으로 하는
Network Core > \- 상호 연결된 라우터들의 mesh \- packet-switching : 호스트가 애플리케이션 레이어 메세지를 packets로 나눔 \- 네트워크는 송신에서 수신까지의 경로에 있는 링크를 통해 한 라우터에서 다음 라우터로 패킷을 전달 두
Packet delay와 loss가 일어나는 이유? \- network core에서 패킷들을 통해 데이터를 전달되고, 라우터 버퍼에서 패킷들이 queue 형식으로 전송 차례를 기다린다 \- 링크 도착률이 출력링크 capacity를 일시적으로 초과하면 발생 \- 대기 중
Why Layering? > 프로토콜을 층(layer)로 만드는 이유 \- 명시적 구조를 통해 식별하기 쉽게, 모듈화로 유지 관리 용이 \- 프로토콜의 디버깅과 기능의 업그레이드 등에서 유리 \- 계층화된 참조 모델로, 한 층의 변화가 다른 층에 영향을 주지 않음 I
Chapter 2 : Application Layer > - end system에 존재(transport도) 몇몇 네트워크 앱: web, social networking, e-mail, zoom, youtube, netflix creating a network app
\- 웹 페이지는 각각의 objects로 구성되어 있고, 각 객체는 다른 웹 서버에 저장할 수 있음\- object는 HTML파일, JPEG 이미지, Java applet, audio\- 웹 페이지는 URL 주소를 지정 가능한 여러 참조 객체를 포함한 기본 HTMl 파
전송 계층 서비스 : multiplexing(다중화), demultiplexing(역다중화) / reliable data transfer / flow control / congestion control 전송 계층 프로토콜 : UDP(User Datagram Prot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