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는 블록간의 중첩으로 구성
📎하나의 블록 = {...}
📎블록 안에 명시되는 명령어는 세미콜론(;)으로 문장의 끝을 표현
📎프로그램 소스코드 안에 개발자의 필요에따라 명시하는 설명문
📎주석문은 프로그램으로 컴파일되지 않는다
📎특정 명령문이 실행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용도로 사용 가능
- 한 줄만 처리하는 주석문
앞에 "//"가 명시된 라인은 주석으로 인식
- 여러 줄을 처리하는 주석문
/* 이 블록 안에서는 여러 라인을 주석으로 처리할 수 있다. */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종류의 자료를 표현할 수 있는 값을 변수라고 부르며, 일반적으로 웹 페이지에서 처리하고자 하는 "데이터"에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변수의 종류를 구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키워드
📎자바에서 제공되는 자료형의 종류에는 총 8가지가 있으며, 이를 기본 자료형 (Primitive Data Type)이라 한다
📎모든 변수는 컴퓨터의 메모리 영역에 생성
📎일반적으로 메모리란, PC에 설치하는 RAM을 의미. 4byte 크기를 갖는 변수값 하나를 생성할 경우, PC의 RAM에서 해당 용량만큼을 사용
📎변수는 RAM 크기를 넘지 않는 범위 안에서만 생성 가능 (용량을 넘어설 경우 'OutofMemory' 에러 발생
📎프로그램 코드에서 "문장"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 값
📎String
✔️ 문자열을 표현하기 위한 자료형 (첫글자 대문자)
✔️ 글자수 상관없이 쌍따옴표("")로 묶인 내용을 할당
✔️ 숫자값의 경우 쌍따옴표로 묶이게 되면 문자열로 취급되므로,
숫자와 문자열을 분명하게 구별해야 한다.
변수를 사용하는 방법은 "선언"과 "할당"의 두 영역으로 구분
📌 변수의 선언
- 선언은 데이터형과 사용하고자 하는 변수의 이름을 지정한 후, 세미콜론(;)으로 한 라인을 종료
ex) int num;📌 변수의 할당
- 선언된 변수에 원하는 값을 대입하는 과정을 의미
- 값의 대입은 대입연산자(=)를 사용하며, 우변에서 좌변으로 대입
ex) num = 10;=> 변수 할당의 통합 : 선언과 할당은 한 줄로 표현 가능 ex) int num = 10;
📌 문자열 데이터
- String형의 변수를 선언하고, 쌍따옴표로 묶인 값을 대입
- 빈 문자열이나 공백도 문자열 데이터
String msg = "안녕하세요, 자바."; -> 문장 표현(공백 포함) String blank = ""; -> 빈 문자열 값 String age = "20"; -> "숫자값"은 문자열
- 문자열 데이터의 덧셈 : 두 문장을 하나로 합쳐줌
String language = "JA" + "VA"; // "JAVA"
- 문자열 + 기본자료형 : 기본자료형의 데이터가 문자열로 변환되어 두 문장이 합쳐짐
int age = 10; String name = "자바학생"; String result = age + name; // 10 + "자바학생" -> "10자바학생"
📎변수 이름은 영문, 숫자, '_', '$'만 사용 가능
📎변수 이름의 첫글자는 숫자로 시작될 수 없음
📎대/소문자를 엄격하게 구별하므로 오타 주의
📎java에서 사용하는 예약어(키워드)를 사용할 수 없음 (myname, my_name, userPassword 등)
📎클래스 이름의 명명 규칙도 변수 이름의 규칙과 동일
📌 boolean 은 true(참), false(거짓) 중 한 가지만 갖는다
boolean isKorean = true;
📌 char는 홑따옴표(')로 감싸진 한 글자만 대입할 수 있다
char first = '곽';
📌 long, float, double은 다른 데이터 형과의 구별을 위해 값 뒤에 데이터 형의 첫 글자를 접미사로 가질 수 있다. 접미사는 대/소문자를 가리지 않지만, 가급적 대문자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long money = 5000000000L; float PI = 3.14F; double lat = 128.32452D;
📌 생성된 변수는 다른 변수에 대입될 수 있다
int num1 = 100; int num2 = num1;
📌 반복하여 다른 값이 할당될 수 있지만, 선언은 중복 불가
int num1 = 100; num1 = 200; int num1 = 300; // 이미 선언된 변수이므로 에러
📌 선언되지 않은 변수는 사용할 수 없다
int num1 = 100; num1 = 200; num2 = 300; // 선언되지 않은 변수이므로 에러
📌 값이 대입되지 않은 변수는 다른 변수에 대입하거나 출력할 수 없다
int num1; int num2 = num1; // 할당되지 않은 변수를 대입하였으므로 에러 System.out.println(num1); // 할당되지 않은 변수를 출력하였으므로 에러
📎상수 = 변하지 않는 수
📎변수와 마찬가지로 메모리상에 존재하지만, 값이 변경될 수 없는 데이터
📎
final 키워드
를 사용하여 선언된 변수는 상수로 생성final int age = 20; final long money = 12000L; final float PI = 3.14F;
📎메모리상에 이름이 생성되므로 접근은 가능하지만, 할당된 값을 변경할 수는 없다 (읽기전용)
final int age = 20; age = 21; // 에러 발생
프로그램에서 연산을 수행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특수기호들
📌 대입연산자 (=)
- 변수에 숫자나 문자열 등의 자료를 입력하거나 연산결과를 다른 변수에 할당
📌 사칙(산술)연산자
- 일반적으로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을 수행
- 사칙 연산의 결과는 대입연산자를 통해 다른 변수에 대입될 수 있다
- 정수(byte, short, int, long)와 실수(float, double) 연산 시에는 정수가 실수 형태로 자동 변환되어 처리되기 때문에 결과는 실수가 된다
🔖나눗셈 주의사항
- 10 나누기 3은 수학에서는 몫 3, 나머지 1 이라고 계산되지만, java에서는 나눗셈에 대해 두 개의 연산자로 구분
→ 10/3 : 나눗셈의 몫만을 취하여 결과값은 3
→ 10%3 : 나눗셈의 나머지만을 취하여 결과값은 1- 모든 수는 0으로 나눌 수 없다
📌 단항연산자
- 어떤 변수의 값에 대한 계산 결과를 다시 자기 자신에게 대입하고자 하는 경우의 약식 표현
int x = 100; x = x + 5; -------------> int x = 100; x += 5;
- 단항 연산자는 모든 사칙 연산에 표현 가능
+=, -=, *=, /=, %=
📌 증감연산자
- 단항 연산자로 표현할 수 있는 식에서 계산 대상 값이 1인 경우, 덧셈과 뺄셈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축약할 수 있다
- 덧셈의 경우
x = x+ 1; x += 1; x++; ++x;
- 뺄셈의 경우
x = x -1; x -= 1; x--; --x;
🔖 x++와 ++x의 차이
- 증감연산자는 그 자체가 다른 연산식의 피연산자로 사용될 수 있다. 이 때, 증감연산자의 표시 위치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x++ 증감연산자가 뒤에 표시되는 경우, 현재 x의 값을 먼저 수식에 적용하고, 나중에 x에 대한 1 증가를 처리 int a = 100; int x = 1; int y = a + x++; // y = 100 + 1 // x = 2
++x 증감연산자가 앞에 표시되는 경우 먼저 현재 x의 값을 1증가 시킨 후, 그 결과를 수식에 적용 int a = 100; int x = 1; int y = a + ++x; // y = 100 + 2 // x = 2
📌 비교연산자
- 같다, 다르다, 크다(초과), 크거나 같다(이상), 작다(미만), 작거나 같다(이하)에 대한 비교를 수행하는 연산자
같다 == 다르다 != 크다 > 크거나 같다 >= 작다 < 작거나 같다 <=
- 주어진 식이 참인지 거짓인지 판별 가능하므로, 연산 결과는 boolean 값으로 생성
int x = 100; int y = 1; boolean r = x 비교연산자 y;
📌 논리연산자
- 두 개 이상의 비교 연산자의 결과나 boolean 값에 대해 추가로 "AND"나 "OR" 연산을 수행하여 결과를 얻는다
- AND의 의미를 갖는 '&&'
→ && 연산자는 두 개의 boolean 값을 비교하여 모두 true인 경우만 결과값이 true- OR의 의미를 갖는 '||'
→ || 연산자는 두 개의 boolean 값을 비교하여 둘 중 하나라도 true인 경우 결과값은 trueint num1 = 10; int num2 = 20; num1 >= num2 || num1 == num2 -> false num1 == 10 || num2 != 10 -> true !(num1 >= num2) -> true !true -> false
📎변수의 자료형이 변환되는 것을 의미
📎특정 자료형의 값을 다른 자료형의 변수에 대입할 수 있다
📎형변환의 종류 : 암묵적 형변환(upcasting)과 명시적 형변환(downcasting)
📎서로 다른 자료형을 연산 혹은 대입하는 경우, java 컴파일러가 자료형을 통일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형변환을 암묵적 형변환이라고 한다
long a = 100; // 정수형 float b = a; // 정수형을 실수형에 대입 → b에는 100.0 이라는 값이 할당 → 암묵적 형변환은 어떤 변수가 더 큰 범위의 변수로 대입 가능함을 의미
📎암묵적 형변환은 데이터의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이루어 진다
📎데이터의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강제로 형변환을 시키는 형태
자료형 b = (변환할 자료형)a;
📎실수형을 정수형으로 변환하는 경우, 소수점 이하 자리는 버려진다
double a = 3.14d; int b = (int)a; // 결과는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