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ava 기본 유형의 데이터들처럼 객체 참조변수의 경우에도 형변환(Casting)이 이루어진다
📎 서로 다른 클래스 유형으로부터 나온 객체 참조변수들 간의 대입에는 일정한 규칙이 있다
Parent parent = new Child();
📎 위의 대입연산에서 왼쪽항(Parent)과 오른쪽항(Child)의 객체 유형이 서로 다른 경우, 두 유형이 서로 상속 관계에 있고 왼쪽 객체(Parent)가 오른쪽 객체(Child)의 상위 클래스인 경우에만 암묵적인 형변환이 일어난다
📎 하위 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 유형으로 할당하는 것은 가능하나 그 반대의 경우에는
명시적 형변환
을 해야 한다
📎 암묵적 형변환은 부모를 상속 받은 자식 객체의 기능을 부모에게 물려 받은 기능만 사용하도록 제한
📎 그러므로 암묵적 형변환이 발생하면 오바라이드된 기능만 사용 가능하고, 추가적으로 구현한 기능은 사용할 수 없다
📎 주의할 점은 기능의 제한이지 기능의 변경은 아니라는 것!
📎 상속 관계의 객체를 부모 형태로 변환하면 클래스의 종류를 구분하지 않고, 일관된 기능을 호출할 수 있다
📎 객체가 상위클래스 형태로 형변환 되더라도 Override 된 자신의 기능은 잃지 않는다
Unit u1 = army; Unit u2 = navy; Unit u3 = airforce; u1.attack(); u2.attack(); u3.attack();
📎 하지만 추가적으로 구현한 기능은 사용할 수 없게 되므로 원래의 기능을 다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
📎 부모 클래스의 객체를 자식 클래스 형태로 변환하는 것
📎 형 변환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변환할 클래스 이름을 명시적으로 지정해 주어야 한다
ChildClass Child = (ChildClass)parent;
📎 객체가 최초 생성될 때 자식 클래스 형태로 생성되고 부모 형태로 암묵적 형 변환이 된 상태를 다시 원래의 자식 클래스 형태로 되돌릴 경우에만 가능하다
ChildClass child1 = new ChildClass(); ParentClass Parent = child1; // 암묵적 형변환 ChildClass child2 = (ChildClass)parent; // 명시적 형변환
· 가능한 경우
Army army1 = new Army(); Unit u = army1; Army army2 = (army)u;
· 가능한 경우
Unit u = new Navy(); Navy navy = (Navy)u;
· 불가능한 경우 : 최초 객체 생성이 부모 형태로 만들어진 경우 불가능하다
Unit u = new Unit(); Army army = (Army)u;
· 불가능한 경우 : 최초 생성된 것과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Army army = new Army(); Unit u = army; Navy navy = (Navy)u;\
📌 위의 두 경우 모두 문법적인 오류는 없기 때문에 이클립스에서는 에러를 검출하지 못한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실행시켰을 경우에는 에러가 발생한다.
- 일반 데이터 타입의 배열과 동일한 개념으로, 같은 클래스의 객체 여러개를 그룹화 할 수 있다
int[] data = new int[3]; Army[] data = new Army[3];
- 각 경우에 대한 배열의 요소 할당 처리
📎 일반 데이터 형은 단순히 값을 대입하지만, 객체 배열은 'new'를 사용하여 객체를 할당data[0] = 1; data[1] = 2; ... ------------------ data[0] = new Army(); data[1] = new Army(); ...
- 객체 형변환
📎 같은 부모 클래스에서 파생된 서로다른 자식 클래스의 객체들은 부모 형태로 암묵적 형변환 되어 일관된 형식으로 사용 가능
- 객체 배열
📎 동일한 클래스의 객체는 배열로 묶어서 여러 개를 한꺼번에 제어할 수 있다
📎 배열의 생성이 부모 클래스로 지정되었을 경우, 모든 자식 클래스의 객체들은 그 배열에 포함될 수 있다
Unit[] unit = new Unit[3]; // 배열의 요소 할당 과정에서 암묵적 형변환이 이루어진다. unit[0] = new Army(); unit[1] = new Navy(); unit[2] = new AirForce();
📎 일괄 처리 가능
📎 서로 다른 객체를 부모 형태의 배열에 담기게 되면, 반복문으로 일괄처리 가능
📎 이 때 배열의 각 요소를 통해 사용하는 메서드가 Override 되어 있을 경우, 부모의 메서드가 아니라 자신이 재정의한 기능을 뜻한다
for( int i=0; i<unit.length; i++ ){ unit[i].attack(); }
📎 배열의 각 요소가 확장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원래의 클래스 형태로 명시적 형변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 하지만 반복적으로 처리되는 과정에서 몇 번째 요소가 어떤 클래스에서 최초 생성되었는지를 판단하기란 쉽지 않다
📌instanceof 연산자
: 어떤 객체에 대한 출처를 판단하여 boolean 형으로 결과를 반환한다
if( unit[0] istanceof Army ){ Army temp = (Army)unit[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