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자인 패턴이란 기존 환경 내에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문제들을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에 대한
일종의 솔루션
같은 것📎 디자인 패턴은 설계자들이
올바른
설계를빨리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 프로그램 내의 여러 곳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는 객체에 대해 전역적인 범위를 갖도록
객체를 생성
하고, 이 객체를 여러 곳에서 공유하기 위한 클래스 작성 패턴📎 이러한 패턴을 통해 생성된 객체를
싱글톤 객체
라고 한다
📎 프로그램의 전역에서 활용할 재료로 사용되는 공유 기능을 하나만 생성하여 여러 곳에서 재사용함으로써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
📎 단 한번만 객체를 생성하면 다시 객체를 생성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사용할 때마다 객체를 일일이 생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다
📎
패키지
: 클래스에 대한 묶음 단위📎 클래스를 용도별이나, 기능별로
그룹화
한 것 → 소스코드는 폴더로 분류된 형태로 존재📎 서로 다른 패키지에 속해 있다면 다른 클래스와 이름이 동일하더라도 충돌 X (= 서로 다른 폴더에는 이름이 같은 파일들이 존재할 수 있다)
- 패키지 이름의 일반적인 정의 형식 : 회사 도메인 이름의 역순, 프로젝트 이름의 소문자
ex) kr.co.codingbox.myapp.usser - 회원 가입에 관련된 *.java kr.co.codingbox.myapp.board -게시판에 관련된 *.java
📎 패키지에 소속된 클래스 파일은 첫 번째 라인에서
자신이 소속된 클래스 패키지 이름
을 선언해야 한다
📎 한 개 이상의 패키지들을 배포하기 용이하도록 압축한 형태
📎 다른 프로그램에서 라이브러리 안에 포함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 확장자 :
*.jar
📎 우리가 사용하는 JDK 안에는 이미 수많은 라이브러리가 포함되어 있고, 이 라이브러리 안에는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패키지들이 기본적으로 포함
📎 자바 프로그래밍은 이러한 라이브러리들의 기능을 활용하여 이루어진다
📎 이렇게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들을
API
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