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ML, CSS, JS를 사용해 데이터를 GUI로 변환하여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웹의 구조.
- 시각적인 표현.
- 콘텐츠 동적 처리.
클라이언트가 서버에게 최초 요청 ( 페이지 주소 입력 )
--> 서버가 클라이언트에게 최초 응답 ( HTML )
----> 서버에게 추가 요청 ( 페이지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파일 )
------> 클라이언트에게 추가 응답 ( CSS, JS, 이미지 등등 )
- 웹에서 사용되는 표준 기술이나 규칙.
- 보통 W3C의 권고안 ( REC )에 해당하는 기술을 의미.
- 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사파리 등등 각자 조금씩 다르게 구동되는 여러가지 브라우저에서 사용자가 동일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제작하는 기술.
- 신체적 혹은 환경적 조건에 제한이 있는 사용자와 모든 사용자가 동등하게 접근 할 수 있는 웹을 제작하는 방법.
JPEG
손실 압축
24비트
- 품질과 용량을 쉽게 조절 가능.
- 가장 많이 사용.
PNG
비손실 압축
24비트
투명도 표현
- W3C 권장 포맷.
GIF
비손실 압축
움짤
8비트
WEBP
구글 개발
손실 / 비손실 압축
애니메이션 지원
투명도 지원
- 아직 널리 사용되지는 않음.
SVG
- 해상도에서 자유로움.
- CSS와 JS로 제어 가능.
기존에 그저 알고만 있던 개념들을 조금더 깊게 알게 된 점들이 좋았다.
웹 표준이나 크로스 브라우징이나 그저 코딩을 배운다고 해서 코드를 입력하는 것만 배우는게 아니라 그것과 관련된 개념들을 배우는 건 이번 패키지 강의에서가 처음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