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아키텍트는 최고의 프로그래머이며, 코드와 동떨어져서는 안된다. 동시에,나머지 팀원들이 생산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설계를 하도록 이끈다.
아키텍처의 주된 목적은 시스템의 생명주기를 지원하는 것이다.
개발하기 힘든 시스템이라면 수명이 길지도 않고 건강하지도 않을 것이다.
시스템 아키텍처는 개발팀이 시스템을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사용될 수 있으려면 반드시 배포할 수 있어야 한다. 배포 비용이 높을수록 시스템의 유용성은 떨어진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시스템을 단 한 번에 쉽게 배포할 수 있도록 만드는 데 목표를 두어야 한다.
아키텍처가 시스템 운영에 미치는 영향은 개발, 배포, 유지보수에 미치는 영향보다 적다.
좋은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시스템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요구도 알려준다.
시스템 아키텍처는 유스케이스, 기능, 시스템의 필수 행위를 일급(first-class) 엔티티로 격상시키고, 이들 요소가 개발자에게 주요 목표로 인식되도록 해야 한다.
유지보수는 모든 측면에서 봤을 때 소프트웨어 시스템에서 비용이 가장 많이 든다.
소프트웨어를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서는 구조적 가치를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소프트웨어를 부드럽게 유지하는 방법은 선택사항을 가능한 한 많이, 그리고 가능한 한 오랫동안 열어 두는 것이다.
모든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주요한 두 가지 구성요소로 분해할 수 있다. 정책(policy)과 세부사항이다.
아키텍트의 목표는 시스템에서 정책을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 식별하고, 동시에 세부사항은 정책에 무관하게 만들 수 있는 형태의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다.
세부사항에 몰두하지 않고 고수준의 정책을 만들 수 있다면 세부사항에 대한 결정을 미룰 수 있다.
좋은 아키텍트는 결정되지 않은 사항의 수를 최대화 한다.
장치 종속적 : 말은 코드와 입출력 장치가 결합되어있는 형태
장치와 종속되어있다면 장치가 변경되거나 관리가 어려웠음
따라서 장치 독립성을 고안하게 된다.
장치 독립성으로 인하여 어떤 장치를 사용할지 고려하지 않고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게 되었다.
시스템에서 고수준의 정책을 물리적 구조로부터 독립시킴으로써 애플리케이션과 하드웨어를 분리할 수 있다.
좋은 아키텍트는 세부사항이 정책과 결합되지 않도록 분리하고 세부사항에 의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아키텍트는 세부사항에 대한 결정을 가능한 오랫동안 미룰 수 있도록 정책을 설계한다.